MOL과 미쓰이조선, 일본해사협회(NK)는 지난 8일 차세대 엔진 감시시스템인 ‘CMAXS e-GICSX’의 검증시험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미쓰이조선그룹과 NK가 공동개발한 이 시스템의 실선 검증시험은 MOL의 메탄올 전용선인 < 마야로 >호 등 총 3척을 대상으로 내년 봄까지 실시된다.
‘CMAXS e-GICSX’는 기상·해상을 포함한 선박 항해와 엔진에 설치된 여러 개의 센서 데이터를 활용한다. 선내에서 엔진 이상 유무의 확인은 물론 이상 감지결과에 근거한 트러블 슈팅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의 상관관계를 고도의 알고리즘을 이용해 선내에서 해석·감시가 가능하다.
미쓰이조선은 ‘CMAXS e-GICSX’에 따라 기기상태를 바탕으로 관리간격의 연장을 꾀해 선박의 안전운항과 라이프 사이클 비용절감을 추진할 계획이다.
개발에 함께 참여한 NK 역시 자체 독자적인 상태 감시 시스템 ‘CMAXS’에 ‘CMAXS e-GICSX’를 더해 기기의 신뢰성 향상과 라이프 사이클 비용절감을 꾀할 방침이다. 또한 기기업체와 공동으로 시스템을 활용한 선박의 엔진 검사 합리화를 위한 검토도 실시할 예정이다.
< 외신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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