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의회 및 지역 기관·단체들이 동해항 3단계(신항) 개발사업의 원안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동해시의회는 15일 제245회 동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5차 본회의에서 동해항 3단계 개발사업 원안 추진 건의안을 채택해 청와대 국민권익위원회 지역발전위원회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해양수산부에 발송했다.
시의회는 건의안에서 “동해항 3단계 개발사업은 물동량 증가에 따른 선박 체선·체화를 해소하고, 동북아 물류 중심 거점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제3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된 사업” 이라며 “국토 균형발전, 동북아 물류 변화에 대비한 기반 조성,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묵호항 재개발사업 추진과의 연계성 등을 감안하면 동해항 신항 개발은 원안 추진이 시급하다” 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동해상공회의소, 동해경제인연합회, 동해지역 사회단체협의체인 동해시지역발전협의회도 성명서와 건의서를 내고 관계 기관에 발송했다.
동해지역 사회단체들도 현수막 200여 개를 내걸고 동해항 3단계 개발사업의 계속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시의회는 “삼척해변 살리기 범시민 대책위원회가 굴입식 항만 개발을 대안으로 제시하면서 해양수산부가 전면 재검토 입장을 밝히면서 중단된 동해항 개발사업은 굴입식 항만개발 방식으로 추진할 경우 대규모 준설과 이주 보상으로 1조원 이상의 막대한 사업비가 추가될 뿐 아니라 북평산업단지 축소, 배후 수송연계망 불리, 전천유입 토사 정기 준설로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 고 강조했다.
또한 의회는 “삼척시 대책위의 대안인 굴입식 항만개발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결론이 나온 만큼 소모적인 논쟁을 끝내야 한다” 며 “동해지역의 항만 철도 고속도로 융합을 통한 강원도의 물류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동해항 신항개발의 적기 추진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 동해=김진수 통신원 sam@samcheoksp.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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