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전자상거래 수출 활성화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무역협회에서 ‘제2차 전자상거래 수출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전자상거래 수출 활성화 대책의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성공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의회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이관섭 차관과 나영호 전자상거래 수출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협의회에서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비롯해 최근 개최한 6차 무역투자진흥회의 등을 통해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수출 시장 창출 정책’에 대한 현황을 점검했다. 또한 급성장 중인 온라인 직구 시장에 대한 국내 기업의 적절한 대응을 위해 ‘전자상거래를 통한 중국 내수시장 진출 전략’ 등에 대해 관계 기업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이번 회의에서는 협의회 자체적으로 전자상거래 수출실적에 대한 조사를 시행했다. 조사 결과, 협의회에 참여한 주요 온라인 쇼핑몰의 지난해 수출(역직구) 실적은 약 3700억 원 수준으로 기존에 공개됐던 2400만 달러의 훨씬 넘어선 14배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조사는 전자상거래 수출통계가 최근에야 개선돼 우리 기업의 역직구 실적이 실제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는 지적에 따라 진행됐다. 실제로 지난 9월25일 공개된 자료에는 디에이치엘, 페덱스, 우체국 EMS 등으로 해외 운송된 품목이 통계에 잡히지 않았다.
이번 통계는 협의회에 참여한 업체가운데 일부인 9개 업체만을 대상으로 시행된 것으로 앞으로 통계 대상의 범위가 확대될 경우 수출 규모는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중소기업청은 올해 1000개사를 지원한 세계적인 온라인 쇼핑몰(아마존, 타오바오 등)에 대한 등록·판매 지원 사업을 내년에는 1500개사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세계적인 온라인 쇼핑몰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수록한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가이드’를 발간·배포하기로 했다.
관세청과 우정사업본부는 목록통관 품목에 대한 수출실적 인정이 빨리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우체국 EMS 배송품에 대한 관세청과의 자료공유 체계를 개선하기로 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전자상거래 물품의 해상배송체계 구축과 관련, 중국 청도세관 당국과 긴밀히 협력해, 내년에는 가능하도록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 밖에, 해외 공동물류센터를 활용,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 온라인 수출품의 해외물류 전과정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올해 말부터 로스앤젤레스와 도쿄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어서 진행된 중국 내수시장 진출 전략 논의 세션에서는 중국 시장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바이포유사의 발표내용이 참여 기업에 큰 관심을 받았다. 바이포유는 2008년부터 중국을 대상으로 전자상거래 사업을 시작해 지금까지 패션, 화장품, 건강식품의 3개 부문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바이포유 강철용 대표는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채널·인력·시장이해’의 3박자가 갖춰져야 한다”며 “다만 중국 소비자 특성상 단기적 마케팅보다는 중장기적 전략과 시간을 가지고 시장에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무역협회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 무역의 중요성을 고려, 시장이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충분히 양성하기 위해 관련 교육과정의 정규화와 중국 등 주요시장을 목표로 한 특화과정도 개설하기로 했다.
이관섭 차관은 “우리가 보유한 정부기술 인프라 등을 바탕으로 전자상거래로 전 세계를 우리 기업의 판매시장으로 삼아 내년에는 직구보다 역직구가 더 커질 수 있도록 기업인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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