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장, ‘4+1 추진전략’으로 뚫는다
정부, ‘對중국 수출 및 내수시장 진출 확대방안’ 추진
세계경기 악화로 상반기 수출이 둔화한 가운데 정부가 하반기 수출 회복을 위해 우리 수출의 1/4을 차지하는 對중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기획재정부는 7월 11일 제24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對중국 수출 및 내수시장 진출 확대방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은 최근 중국이 내수시장 육성과 고부가가치 경제로의 이행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對중 수출증가율은 둔화하고 중국 수입시장에서 우리 제품의 점유율이 줄어듦에 따라 對중 수출 확대를 통해 상반기 주춤했던 우리나라 수출세를 회복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對중 수출 증가율은 2010년 34.8%에서 2011년 14.8%, 올해 1~5월까지 ?1.6%를 기록하는 등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중국 수입시장에서 우리 제품의 점유율도 2009년 10.2%에서, 2010년 9.9%, 지난해에는 9.3%까지 낮아졌다.
이에 정부는 對중 수출 확대와 내수시장 진출 등 중국 정책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 소비재 수출 촉진, ▲ 자본재시장 진출 활성화, ▲서비스산업 현지진출 기반 강화, ▲신성장 산업 협력 강화, ▲상시적 지원 인프라 구축 등 ‘4+1 추진전략’을 마련해 시행할 방침이다.
정부는 먼저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현지 유통기업과의 연계를 강화해 소비재 수출을 촉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 시장에서 일회성으로 개최하는 한국 상품 전시회에서 탈피해 징동상청, 아마존차이나 등 중국 주요 온라인 시장에 ‘한국 상품관’을 상설화할 계획이다.
또한 유망품목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온라인 시장을 타깃으로 한 패키지형 컨설팅 지원과 중기청이 해외 민간 네트워크로 지정한 현지 컨설팅·마케팅 기업이 제공하는 수출 중소기업 지원을 확대하는 등 중소기업의 온라인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종합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아울러 KOTRA와 중서부 현지 우수 쇼핑몰과의 협력을 계속 강화하고, 인터넷 기업의 중국 진출기반 마련과 양국 간 관련 이슈 및 애로 사항 해결을 위해 올해 12월에는 한·중 인터넷 협의체도 신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지 유통망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중국 대형 유통기업 판매점에 우리나라 중소기업 전용매장을 설치하고, 중국 현지의 우리 기업 유통매장을 활용한 중소기업제품 판매지원 등 유통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진출도 추진한다.
정부는 또한 중국 신도시 개발산업에 참여하고 부품·소재산업 협력을 확대해 내수 자본재 시장 진출을 활성화하는 한편, 이를 뒷받침할 항공·해운 등 물류부문 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중국의 첨단 녹색 신도시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해 우리가 강점이 있는 IT를 접목한 U-city, 친환경 생태도시 개발 협력과 한·중 교류 및 교역 확대에 맞춰 물류분야 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LH공사에 설립하는 해외도시개발지원센터를 활용해 중국의 신도시사업에 대한 정보제공과 사업 발굴, 진출 컨설팅도 시행한다.
아울러 자동차 부품생산 기업의 현지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중국 내 주요 자동차·부품 수출기지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IT·기계·첨단산업의 부품 소재 공급 체인에 참여하기 위한 다각적인 교류도 지원한다.
정부는 서비스산업 현지진출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문화교류 및 협력 확대와 콘텐츠 산업 공동제작 활성화 등을 통해 한류를 확산하고, 현지 진출기업의 저작권 보호 및 디자인·패션·외식산업 진출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의료(헬스케어), 엔지니어링, 콘텐츠, e-러닝 등 4개 우선 진출 업종을 선정해 집중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우리가 강점을 가진 환경·에너지·수자원 분야에서의 중국시장 진출을 우선 추진하면서 공동 연구개발(R&D) 수행 등을 통한 기술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환경 내수시장 규모와 발전 가능성이 큰 섬서, 광동, 산동, 하남, 사천성 등 5개 성을 선정해 협력을 통한 진출을 확대하고, 중국의 저탄소 환경보호 기조에 대응해 에너지절약 및 환경산업을 연계한 시범사업도 추진하는 한편, 우리나라 4대강에 관심을 보이는 지역을 중심으로 MOU 체결, 기술자문 등 협력도 확대한다.
이 외에도 중국과의 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해 중국에 있는 지원기관 간 연계를 강화하고 주중 대사관과 국내 관계부처 간 협력채널을 활성화하는 등 통합 지원체계를 구축하며, 중국 인재의 효율적 활용과 관리를 위해 분야별 중국 전문 한국인 인재풀(DB)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한·중 양국 간 통관절차 간소화를 위해 중국과의 AEO MRA(상호인정협정) 체결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조달 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 중국 조달시장 진출기반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재정부 박재완 장관은 “최근 중국이 수출기지로서의 모습에서 벗어나 내수기반을 강화함에 따라, 우리나라도 이에 맞춰 맞춤형 소비재를 수출하고 산업협력을 강화하는 등 ‘Made in China’에서 ‘Made With China’로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며, “이번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우리 경제가 안정적으로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모두 관심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 코리아쉬핑가제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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