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3-12 20:50

RFID솔루션/자동차 산업에서의 RFID 기술 적용

ECO 김승철 이사

최근 산업환경은 특정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공급망의 공간적 범위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관리되는 부품의 크기가 크
고, 운송되는 수량의 규모도 방대하여 자동화로 인한 기대효과가 매우 크다. 기간 시
스템이 대부분 구축되어 있어 RFID를 도입할 때 추가적인 시스템의 개발이나 도입 요
구가 적다.
자동차 산업은 부품생산, 운송, 조립생산, 배송 등 복잡한 공급망을
유지해야 한다. 부품 수량이 많고 연결된 참여자도 많은 산업이다. 부품 공급부터 최
종 완성차의 배송 단계까지 각 단위에 순차적으로 RFID를 도입할 수 있다.


자동차 산업 현황
BMW - 완성차 실시간 위치 추적

BMW는 작년 9월 RFID
기반의 실시간 추적 위치 시스템 구축을 발표했다. 자동차의 생산완료 단계에서 배송
단계까지의 실시간 위치 추적이 가능해졌다. 생산완료 라인에서 조수석 위에 Active
RFID Tag을 올려놓고 자동차 정보를 기록하고 Tag은 외부로 차량이 배송될 때 회수된
다. 리더기에서 태그를 읽고 중앙시스템에 2.4GHz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위치 정보
를 실시간으로 전달한다. 이를 통해 생산 공장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완성차 위치
관리가 이루어진다.
2003년 1분기부터 시범 적용한 BMW는 2004년 중반 뭔헨 공장
에 확산 적용, 2004년 말 리겐스부르크, 2005년 초부터는 라이프치히 공장에 적용을
시작했다. 2005년 말부터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로슬린 공장, 영국 옥스퍼드의
Mini 공장에 적용했으며 올해에는 미국 스파턴버그 공장에도 확산 예정이다.


TOYOTA

2005년 10월, Toyota의 남아프리카 공장의 완성차 생산 이
후 배송단계에 RFID 적용을 발표했다. 전통적으로 금속성 많은 자동차 산업 환경 때
문에 값비싼 2.4GHz 대역의 Active 장비를 사용했지만 도요타는 EPC 호환 태그를 사
용하여 저렴한 가격에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프로젝트는 EPC Global의 표준을 따르
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Alien사의 리더와 동사의 900MHz 수동형 태그를 사용하여 생
산공장 내에서 6M 인식거리를 달성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따라 조립공정, 출
고, Distribution Yard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이 가능하다. 도요타 자동차에서는 완성
차의 출고, 관리, 배송 등의 프로세스를 신속하게 진행하게 되었음은 물론 고객의 배
송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현금흐름도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차 생산부품 공급 라인 개선

폭스바겐은 자동차 생산라인에 부
품을 공급하는 운송 용기인 컨테이너와 부품 공급에 사용되는 트럭 & 셔틀에 적
용했다. 정보 시스템과의 연동을 위한 효율적인 RFID 미들웨어를 2000년부터 개발에
착수해 자체 제작한 폭스바겐은 이미 5년여 동안 사용 중에 있다. 이 미들웨어는 응
용 프로그램에 따른 구역을 구분했으며 이를 위해 이동 경로에 리더기를 설치하고 고
지향성 안테나를 사용했다. 또한 전송 정보량을 줄이기 위해 XML을 사용하지 않고 특
화된 프로토콜을 도입했다. 리더기에는 GPS 모듈을 탑재, 정확한 자재 위치를 실시
간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컨테이너에 태그를 부착, 운송 시간 계산과 프로
세스 투명성 향상을 추진했고 트럭 관리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효과를 얻어냈다.



볼보
스웨덴의 볼보 그룹은 In-House 시스템을 시작으로 Closed
System, Open System으로 지속적인 연구와 시범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스웨덴 볼보
트럭 공장에서는 Tracking 능력 확보, 모니터링 프로그램 신뢰성 확장, 사람으로 인
한 실수 제거 등을 목표로 RFID 적용을 실시했다. 우선 의장라인(Trim Shop)의 시작
단계에서 125KHz 대역의 태그를 운송기에 부착하고 라인을 따라 흐르면서 리드 과정
을 거쳐 라인 끝에서 태그를 회수하는 방법을 시도했다.

closed system


볼보 트럭 Tuve 공장에서는 부품(연료탱크)생산업체에서 공장으로의 입고 과
정을 Tracking 했다. 부품생산업체에서 출하시 개별 연료탱크의 바코드를 인식하고
운송용기의 RFID 태그에 정보를 저장하고 볼보 Tuve 공장에서는 입고되는 랙을 지게
차에서 자동 인식한다. 이 공장의 경우, UHF 860MHz 대역의 수동형 태그를 사용했으
며 가각의 개별 랙에 부착되어 유니크 ID를 부여했다. Handheld Reader를 이용하여
부품 생산자는 개별 연료탱크의 Bar Code를 읽어서 랙의 태그에 체결정보를 저장한
다. 볼보 공장의 지게차는 랙을 하차할 때, 자동으로 랙 안의 태그 정보를 입수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볼보 Tuve 공장은 부품(연료탱크) 배송 시 누락이나
실수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었고 어떤 부품이 도착했는지 100% 정확히 파악할 수 있
었다. 통계적인 정보 확보로 공급업자의 배송능력을 손쉽게 평가할 수 있어서 물류효
율이 향상됐다.

볼보 트럭 Tuve 공장은 향후 RFID 적용범위를 엔진과 프론
트 엑셀 등의 다른 부품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설비 랙의 숫자 축소 및 랙의
정규적인 유지보수가 가능해지며 도입 범위가 확대될수록 손상되는 아이템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볼보는 아직까지는 기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여러 가
지 고려할 사항이 많은 RFID지만 Global Supply Chain의 효율증대를 위한 방법으로
써, RFID 만큼 매력적인 기술도 없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
서의 RFID 도입 검토 사항

첫째로 적용 업무 검토가 중요하다. 대상 업무를
정확히 정의 내리고 업무 프로세스 분석 및 기대 효과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RFID 로드맵 구축과 시범 사업 도입 및 평가, 본사업 추진 일정 수립 등의 체계적인
기획이 중요하다.
둘째로, 도입 기술 검토다. 업무에 적합한 RFID 적용 기술을
검토하고 실증 데이터 수집 및 표준 준수 사항과 국내외 사례 및 동향 파악 등이 순
차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산업이라는 을 감안한 경
영 목표의 검토다. RFID 도입을 통한 기대 효과 정의, 순차적 도입 및 확산 전략 수
립, 공급망의 모든 구성 요소간의 이해 조정, 도입 단계별 평가와 후속 조치의 반
영, 전담 조직 형성 및 지원, 관련 인력의 양성과 교육, 국제적 공급망의 구서에 있
어 관련기관과의 조율, 국제적 흐름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및 시기 조정 등을 검토해
야 한다.
사실 이런 RFID 도입 검토 사항은 비단 자동차 사업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에 적용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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