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1-15 17:25

유통·제조업체 공급자 재고관리 운영성과 극대화 절실

이익·위험 공동 대처하는 협력적 파트너십 필요

 최근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환경하에서 고객의 요구사항과 변화에 보다 유연
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적시생산시스템, 대량고객화, 효율적 소비자대응 등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여러산업에서 정보기술이 기대이상의 속도로 발전하면서
SCM(공급사슬관리)은 처음 등장했던 때의 기업간의 EDI등을 통한 확장된 통합물류라
는 단순한 개념에서 이제는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관점으로 진화돼 기업경영 전략의
핵심으로 일반화돼가고 있다.
 이는 SCM전략이 비용절감의 결정적 수단이 되
고 국제기준에 맞는 경영 효율화와 고객만족도 향상으로 현금흐름 경영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SCM은 공급자-자사-고객을 모두 통합하고 하나의 파이프라인
으로 연결해 글로벌 마케팅, 글로벌 소싱, 글로벌 제조의 실현을 위한 전략적 도구이
기 때문이기도 하다.
 경제성, 수익성, 생산성 향상이라는 경영지도원리에
준거하고 SCM 전략에 의한 VMI(Vendor Managed Inventory, 공급자 재고관리) 운영상
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과제와 연계, 제조업체의 VMI 발전방안을 크게 5가지로 구분하
면 첫째, 신뢰와 협력체계 구축에 의한 정보공유와 협업방안, 둘째, 정보시스템 구축
과 재고책임의 구체화 방안, 셋째, 재고삭감과 품질·생산성 향상에 의한 비용절감
방안, 넷째, 수요·공급의 일치성을 높이는 방안 그리고 마지막으로 결품률 최소화
와 납품률 향상에 의한 고객서비스 향상방안으로 구분한다.
 VMI운영에서 실
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사항이 협력관계의 파트너십인데, 이는 신뢰가 가장 중요한 행
동결정요인이 된다. 공급사슬 상호간의 깊은 신뢰, 솔직성, 능력, 기술등이 밑받침돼
야 한다. 경쟁관계에 있는 업체에 자사의 경영정보가 전달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신뢰관계 구축이 더욱 중요하다. SCM전략은 조직간의 통합을 추
구하는 하나의 경영전략이기 때문에 공급사슬간의 아주 밀접한 신뢰관계를 창의적으
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신뢰관계 구축
방안으로는 현재 제품이 어디에, 언제, 배달되고 재고수량과 가격은 얼마인지 등에
대한 정보가 상호간에 명확히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전달돼야 하며 필요의 시간에 커
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 정보공유를 용이하게 하기위해선 규칙과 지침의 세분화가
필요하다.
 상대방이 원하는 정보제공과 기대하는 성과를 달성해야 신뢰성
이 높아가며 상대방이 예측할 수 있는 행동과 자사가 미진한 부분에 대한 기술과 능
력을 가져야 하고 내 것을 투명하게 보여줘야 한다.
 높은 지식과 뛰어난 의
사소통 기술을 지닌 파트너가 되고 거래정보를 공유하면서 폭넓은 이해와 파트너가
요구하는 것에 대한 면밀한 구체적 대응이 돼야 신뢰관계가 지속적으로 유지, 가능하
다.


 유효성 추구의 공급사슬 관리


 공급사슬간의 통합과 협력의 효과가 뚜렷하기 위해선 함께 하겠다는 기본철
학과 생산성의 효율성 추구보다는 제품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효성 추구로서의 공
급사슬관리의 방향이 변해가야 고객만족도 향상에 의한 제조업체의 지속적 성장이 가
능하다는 분석이다. 공급사슬상의 의사결정자들이 불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거나 각
자가 부분적인 최적화에 집중하고 상충된 유인체계에 따라 움직이게 되는 경우에는
공급사슬상의 협력은 존재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제조업체는 신
제품 개발이나 제품라인을 만들때 최종고객의 풍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유통업체
와 경영정보 공유의 효용가치를 보다 극대화하기 위해 정직성과 성실성, 확실성에 기
초한 창조적인 협업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정보시스템 구축과 재
고책임의 구체화방안과 관련해선 실제적 VMI 정보시스템 운영에서는 사업비밀의 유지
문제와 재고처리의 책임문제, 기존정보시스템과 VMI 시스템과의 연계성 문제, POS데
이터와 재고조사등의 실시간 정보자료의 차이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
결하기 위해선 정보, 자금, 제품의 흐름이 공유되고 성과의 공정한 배분 시스템 구축
등의 비 정보기술적인 측면과 정보기술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해 하나의 통일된 유
기체로서 VMI 정보시스템을 구축해야 SCM전략이 실제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는 지적이
다.
 정보기술적인 측면에서 EDI 시스템 구축과 실행의 서식표준화와 약정,
절차의 명확화, 실무자의 교육훈련이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아울러 연속보충시스템
(CRP), 분배자원계획시스템(MRP-∥), 시뮬레이션 최적화 소프트웨어, POS시스템, 지
리정보시스템, 협력적 계획, 예측, 재고보충의 활용도를 높여나가고 구축된 시스템
의 문제점을 VMI시스템과 연계, 재정비해야 시스템의 운용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
이다.
재고자산에 대한 회계처리 자동화시스템 구축과 품목코드와 서식의 표준화
및 구매유형을 예측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활용도 중요하며 정보의 가시성에 대한 구
매자의 기대를 높이면서 주문 상황, 제품의 이용 가능성, 재고상태, 배송상태 등을
알려줄 수 있는 능력등의 구매자와 소비자의 접근능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고 밝
히고 있다.
 책임의 구체화 방안으로는 VMI 운영에 대한 경영진의 의지와 신
뢰할 수 있는 정보영역의 합의가 중요하고 책임과 보상의 공유정도를 높여 나가야 한
다는 것. 특히 계약조건에서 재고관리 범위와 책임사항 내용 및 거래중단 경우에 재
고비용문제의 명확화를 계약서 작성시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확인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공급자와 구매자간의 상호편익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관계 가치
의 평가로 공정거래로 정의하는 형평성을 중요한 KPI 평가기준으로 하고 순차적인 상
호의존에서 대등한 상호의존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상호작용의 증대와 긍정적 협력관
계의 신뢰의 가치가 증대된다는 것이다.
 재고삭감과 품질·생산성 향상에
의한 비용절감 방안과 관련해선, 기업이 보유한 재고는 기업의 재무적 안정성 및 경
영상황에 대한 유연성과 직결된다. 원자재, 중간품에 해당하는 반제품, 완제품 재고
는 각각 고유의 통제 메카니즘을 필요로 한다. 재고결정은 각각의 유통업체와 물류센
터, 자재창고의 재고정보를 이용해 전체 조직비용을 최소화하는 하나의 의사결정자
에 의해 이루어져야 효율적이다.
 제조업체가 재고최소화를 위해 유의해야
할 점은 예상손실 판매량을 줄이기 위해 유통업체의 예상판매량이 향상 평균수요보
다 많이 팔지 못하거나 예상수요보다는 적응을 인식해야 한다. 재고를 줄이는 것은
구매주문의 크기나 생산롯트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다. VMI시스템 정보의 활용으로 제
조업체는 재고 최적화와 제조공정 리드타임을 단축함과 동시에 가능한 롯트크기를 크
게해 부분적재가 되지 않게 만차 적재로 운송효율을 높여 수송비를 줄여나가야 할 필
요성이 존재한다.


  운송효율 높여 수송비 절감


 제조업체에서 불필요한 과다재고를 줄이기 위해선 가능한 한 주문후 조립방
식의 주문생산전략으로 운영해야 한다. 그것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신속하고 저렴
하게 추가할 수 있고 총수요 관련 불확실성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HP사와 같이
생산지연방식으로 확정주문후 조립 또는 배송을 진행해 복잡한 시장상황에 대처해 나
가야 한다.
 이는 또한 유통업체의 판촉행사에 대응하기 위해선 일정한 중간
제품의 생산수량을 준비해 두었다가 행사일일 가까워지면 신속히 생산해 유통업체에
납품하는 비용절감의 Lean 생산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높은 수요의 불확실
성하에서는 제조업체는 생산계획 기준에 따라 재고를 만들어 놓는 밀어내기식 생산방
식보다는 수주정보에 기초해 주문에 따라 생산하는 끌어당기기 생산방식으로 가야 불
필요한 재고를 최소화할 수 있다. Lean과 Pull 생산방식은 JIT 생산방식과 같은 개념
으로 필요한 제품을,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수량만큼 생산하는 것으로 철저한 낭비
제거에 의한 제조원가절감 효과가 크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조립이전에 중
간제품까지는 밀어내기 생산을 하고 실제 고객수에 기초한 조립단계부터는 끌어당기
기 생산방식을 운영함도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낮은 수요의 불확실성이라면 밀어내
기 생산방식도 문제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특정 완제품에 대한 고객수요는 전형적으
로 높은 수준의 불확실을 갖고 있다.
 제조업체는 생산계획과 생산능력의 안
정성에 의한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생산성향상과 품질보증 시스템을 우선
적으로 구축해야 한다. 소비자 사용목적에의 적합성과 고객요구와 일치되는 무결점
의 품질은 VMI 운영성과의 필수요소가 된다.
 공급사슬 전체에서 생산시스템
의 품질샹상을 일관성있게 강조할 필요가 있으며 서비스 품질은 신뢰성, 반응성, 확
실성, 공감성, 실체성이 유지돼야 한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KPI 관리요소로는 작업
공정효율화 방안으로 애로작업시간의 최적분배와 작업방법개선에 의한 Line
Balancing 효율 개선활동의 목표관리가 필요하다.
 또 표준시간에 의한 작업
능률의 유지와 향상을 목적으로 비가동요인과 낭비요소의 원인을 분석, 제거하는 실
시효율관리시스템 구축과 운영관리도 중요하다.
 수요와 공급의 일치성을 높
이는 방안과 관련해선 통합되고 일치된 수요·공급 계획은 VMI 실행을 위한 하나의
선결조건이며 투명성을 달성할 수 있는 핵심이며 부정확한 예측에 대한 의존도를 낮
추어 준다. 공급자와 구매자의 이음매 없는 정보교환으로 공급자에게는 보충시간의
단축, 외상매출금의 감소 혜택을 주며 구매자에게는 보다 낮은 재고수준과 품절률의
감소를 가져다준다.


 고객수요와 공급능력 일치


 무엇보다도 VMI 프로세스의 핵심 성공요인은 고객의 수요와 공급의 능력을
일치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경쟁이 글로벌화된 공급초과 시대에서 제조업 및 유통업
체의 생존 키워드는 바로 고객수요에 기업의 공급체계를  동기화(同期化)시켜가
자는 것이다. 제품이 다양성은 보관비용, 수송비용을 증가하는 요인이 되므로 정확
한 수요예측이 요구된다.
 수요와 공급의 일치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과 관련
해선 ERP의 도입으로 내부 기능간의 통합을 달성해야 하고 VMI시스템의 실시간 정보
공유와 공급사승간의 협업이 핵심이다.
 제조업체는 예상판매수량 하나만을
예측하는 것으로 불충분하고 특별수요나 마케팅 전략등을 참고해 예상이윤을 최대화
하는 주문량보다는 고객서비스 측면의 주문으로 유통업체 매장을 포함한 공급사슬 전
체의 수요와 예상손실 판매량까지를 포함하는 완벽한 예측이 필요하다.
 공
급 또는 수요의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안전재고의 수준은 급격히 높아지고 있는 현실
이지만 수요와 공급 및 재고평균에 대한 표준편차의 변동계수 관리를 철저히 하며서
표준편차 계산에 의한 변동계수를 낮추어 나가야 재고수준을 낮게 유지할 수 다는 것
이다.
 공급사슬 전체를 통합하는 평균재고수량과 금액, 리드타임 등의 핵심
성과지표를 관리하고 공급능력의 한계점을 설정해 공유하고 수요관리의 창구를 단일
화해야 한다.
 한번에 하나씩 주문하지 않고 기말에 많은 양의 주문의뢰로
수요의 뭉침과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선 제조업체에서는 투입물의 무작위도착을 통제
하고 투입부품의 품질 수준, 운영절차의 명확화, 기계고장, 정비, 준비시간은 줄여
야 한다.
 신제품에 대한 개발과 제품의 수요정보에 비례해 실시간으로 자
재 명세서인 BOM(Bill of Material)의 전산등록과 설계변경 사항이 일치되어야 하며
재고정보가 정확해야함과 동시에 재고의 흐름과 정보의 흐름이 동기화돼야 한다는 것
이다.
 결품률 최소화와 납품률 향상에 의한 고객서비스향상 방안과 관련해
선, 제조업체에서 또 하나의 실제적 문제는 유통업체의 매출이 일주간 전체의 50% 정
도로 가장 높게 나타나는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가장 많이 팔리게 돼 주말에 품절되거
나 24시간 영업에 의해 결품되는 현상으로 예측생산량이 실제 소비자 수요와 차이가
나는 문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3PL(Third Party Logistics)업체에
위탁하거나 대형물류창고를 보유하게 된다. 예를 들면 24시간 영업을 하는 유통업체
공급을 위한 야간 배송시스템을 개발해 효율적 배송율을 높여나가야 한다. 이런 경우
에는 희소한 공급을 효과적으로 분배시키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한다.
 제조업
체는 고객주문 납품율을 높이기 위해서 부품공급업체와 생산일보, 재고정보, 판매정
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해야 하고 소량납품의 문제는 수시배송시스템 구축과 공동물류
활성화를 통해 해결한다.
 결품률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MRP-
BOM정보와 재고정보의 정확도가 100% 유지되고, 신제품 출시 계획을 공유해야 한
다.
 신제품 개발은 상품기획 단계에서부터 부품 공급자와 유통업체 실무자
를 참여시켜 개발방향과 고객관점의 마케팅 전략이 반영돼야 개발비용과 재료비 절감
이 효과적이고 베품기능향사의 가치공학적 원가절감 분석 접근이 필요하
다.
 수요는 언제나 불확실하다. 결품률 최소화와 남품율 향상에 의한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중요한 변화는 조정되고 동기화되면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의사소
통돼야 한다. 유연성 있는 공급계획으로 실행에 연계하고 공정의 위험 최소화와 품질
안정화를 도모해야 한다.


 품질 안정화 도모


 구매 리드타임이 60일 이상되는 수입자재 의존도르 낮추고 국산화율을 높여
나가는 것도 리드타임 단축에 의한 결품률을 줄이고 불확실성을 제거해 고객서비스율
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법이다.
 유통업체의 VMI 시스템 운영 발전방안을
살펴보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는 이제 SCM(공급사슬관리)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체
계적 접근을 시도하지 않고서는 그 생존이 불투명하게 됐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경영
자와 관리자가 철저한 경영전략 요소간의 협력적 파트너십 형성에 의한 지속적 고객
가치 창출의 ‘고객위주의 시장 지향적 사고’로 무장되야 하기 때문이다.
 
지속적인 신뢰관계의 협력적 파트너십 구축방안과 관련, 공급사슬에서 공급자인 제조
업체와 구매자인 유통업체에서는 신뢰에 대한 인지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제품의 기술
력이나 생산능력, 마케팅역량에 기반한 상대적 협상능력이 인지의 차이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는 VMI(Vendor Managed Inventory : 공
급자 재고관리) 운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진실한 정보제공과 이익 및 위험의 공
동대처를 할 수 있는 협력적 파트너십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정보제공이
부담스러운 부문인 장기적인 마케팅 계획정보와 재무정보 등의 신뢰성 있는 다양한
정보의 제공이 실현돼야 공급사슬 기업체 간의 진정한 상생의 개념 아래서 지속적 동
반자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제조업체가 유통업체의 판매자료에 대한 실
시간 접근이 불가능하다면 진정한 의미의 VMI운영 기대효과는 없을 것이
다.
 유통업체는 공급업체 파견인력의 인건비 부담을 최소화시켜주고 예외규
정을 둬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거나 반품, 강매하는 문제점을 개선해야 진정한 파트너
십이 구축된다.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상호간의 전문적인 힘과 신뢰적인 힘을 활용하
는 것도 VMI시스템 유지와 기대효과를 높이는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
면, 유통업체가 필요부품이나 전문성을 갖는 상품을 공급하려면 제조업체의 생산능력
이나 공급 리드타임에 대한 정보를 활용해야 하고, 월 1회 결제방식을 월 2회 결제방
식으로 단축하면 공급자의 현금흐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유통업체들이 공
급업체들에게 중요한 기능이나 정보에 대한 통제력을 주고 싶어 하지 않거나, 공급업
체의 재고관리와 배송을 신뢰하지 못 해서 유통업체가 계속 모니터링해야 하는 문제
점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
 제조업체는 유통업체가 신뢰하지 못 하는 부분
에 대해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정직한 노력과 판촉행사의 공급능력을 증대하고 공급
사슬 여러 부문이 거치는 사이에 갖가지 의견들이 끼어들어 실수요의 차이가 발생하
는 것으로 협력적 파트너십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
 정보공유와 정보 동기
화에 의한 고객서비스 향상방안과 관련, 정확한 정보공유와 정보동기와는 정확한 수
요예측과 고객서비스향상으로 연결되므로 VMI 운영 프로세스의 핵심이다. 실시간 정
확한 정보 입출력 자료에 의한 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켜야 하고 정보공유가 이뤄질
때는 비밀유지의 책임이 가장 중요하다. 그것은 지속적 신뢰관계의 파트너십의 기본
으로 공급사슬 전체가 책임을 공유해야 하기 때문이다.
 유통업체에서 기대
수준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면 제조업체에서는 실제보다 많은 제품을 생산하게 되는
데 정보동기화에 의한 최적재고 유지와 EDI를 활용한 가격정보시스템을 완비해 가격
표를 붙이거나 가격변동을 통제함으로써 신뢰성 구축과 정보왜곡현상을 줄여나가야
한다.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고객서비스향상을 위해서는 정확한 비용정보가
미리 수집되고 개발돼야 한다. 공급사슬을 따라 제공되고 관리될 수 있는 정보가 정
확할수록 고객만족의 대응시간, 목표고객의 결정, 운전자본의 감소, 비용절감에 더
큰 개선의 발전방안이 된다.
 제조업체-물류업체-대형할인점의 공통비용을
줄인다는 측면에서 EDI정보자료와 POS 데이터가 Web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되고 공
유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돼야 하며 최종소비자 정보와 거래정보를 쉽게 접근해 공유
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공급사슬에서 최종소비자 수요 영역인 下流(downstream)
의 불확실성과 부담을 공급자인 上流(upstream)로 책임을 전가하는 현실적인 문제해
결의 출발이 되며 공급사슬 하위에서의 수요변화가 상위로 올라가면서 주문량 변화
가 증폭되는 현상인 채찍효과를 제거하기 때문이다.
 재고회전율 향상과 비
용절감 방안과 관련, VMI 운영의 기대효과 핵심은 재고회전율 향상에 의한 비용절감
과 고객 서비스향상이다. 고객서비스는 재고로부터 고객의 수요를 맞추는 유통업체
의 능력으로 정의된다. SCM의 핵심은 공급사슬상에 관여된 모든 업체가 공동으로 이
익을 내는 형태가 돼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유통업체의 공급사슬들은 일종
의 제로섬 게임의 형태를 보이고 있다. 보다 발전된 방안으로 공급사슬 전체의 효과
를 측정할 수 있는 활동기준원가관리(Activity Base Cost)와 균형척도(Balanced
Scorecard)에 근거해 VMI시스템 운영의 참여업체들 공헌도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공유
해 평가에 따라 적절하게 보상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이다. 유통업체 대
형할인점은 재고회전율을 높여 재고유지비용을 낮출 수 있으나 이는 공급자의 발주비
용을 높이고 3PL 업체측면에서는 재고유지비용을 상당히 높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오
게 되어 공급사슬 전체 측면에서 비용최소화를 추구해야 한다.
 교환이라는
명목을 반품하는 경우, 실제보다 부풀어가는 재고에 대한 책임을 제조업체에서 모두
책임지게 되는 형태에서는 진정한 VMI운영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를 해결하
기 위한 방안은 반품수량이 계약서에 명시된 조건에 의한 수량 이상의 경우, 예외 반
품조건의 구체화와 무분별한 반품행위에 대해서는 공급업체가 책임이 없는 조건 등
의 반품방지 대책을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다. 오랫동안 저장괴는 상품의 재고
를 줄이고 창고재고를 낮추기 위해서 크로스도킹 시스템의 활용을 심화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또 주기적인 재고실사, 리드타임과 안전재고의 긴축관리, ABC품목 구분관
리에 의한 정기·정량 발주방법 선택과 경제적발주량 등의 재고회전율 행상을 위한
관리기법의 활용이 필요하다.
 유통업체는 판촉행사와 수량·가격할인 행사
로 수요량 이상의 초과 구입량의 선구매를 가능한 최소화해야 한다.
 유통업
체에서는 기본적으로 효율적 상품보충과 매장 진열, 효율적 판매촉진과 신상품 개발
도 중요하지만 실무적으로는 속포장상태의 혼합된 제품의 출고가 이뤄지는 것을 유의
해야 한다.
 물류센터와 점포의 재고모니터링 세분화, 체크인 대가와 처리시
간의 단축, 노동집약적인 재고집계시간의 절약, 도난 및 절도 예방활동, 상품정리 등
의 행정적 효율개선도 추진해 나가야 한다.


 상품정리 등 행정적 효율개선


 공급사슬 성과측정 시스템의 표준화와 관련해 균형성과지표 BSC와 SCOR-
MODEL을 들 수 있다.
 오늘날 극도로 경쟁적이고 급속히 변하는 경영환경에
서는 공급사슬의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최종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공급사
슬과 그 파트너들의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불행히도 많은 기업들은
엉뚱한 것을 측정하는 성과측정 시스템을 채택하고나 임의적 자사기준 편의위주의 성
과측정을 하고 있어서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고 공급사슬 전체의 목표와 일치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좋은 성과지표는 모든 파트너들에게 이익을 줘 세계적 수준
의 공급사슬로 바꿀 수 있다.
 VMI 운영성과의 측정요인 구명과 표준화 필요
성은, 고객 서비스향상과 고객의 가치제공 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VMI 프로세스의 많
은 파트너가 모두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용어의 오해가 있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
다.
 이런 측정도구의 좋은 예가 공급사슬운영에 참고가 되는 스코어
(SCOR : supply chain operation reference) 모형이다. 이는 기업별 특이한 환경에
의해 기업특성에 따라 측정하기 때문에 KPI의 표준화를 해야 하는 동기부여를 제공한
다. 성과지표는 공급단계, 생산단계, 배달단계별로 측정돼야 한다. 공급사슬 간의 신
뢰와 상호협력으로 측정도구 지표를 체크하고 목표관리와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개
선과제를 도출해 효율적 소비지대응의 스코어 카드를 합리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해 나
가야 한다.
 SCOR 모형 핵심성과지표의 성과항목은 신뢰성과 반응성, 유연
성, 비용, 자산운용 성과 등으로 이는 SCM전략에서 거래파트너들을 일치시키고 시장
에서 우월한 지위를 차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준다.
 스코어
(SCOR) 모형의 측정도구 성과지표는 주문충족률, 적시배송률 등의 공급사슬 대응성
의 배달성과와 재고로 남아 있는 시간과 판매가 되는데 걸리는 시간, 생산변경 유연
성, 대금을 받는데 걸리는 시간 등의 현금화시간, 공급사슬 관리비용 등이 포함된
다.
 성과측정 방법으로는 균형점수카드(BSC : balanced scorecard)를 활용
해 장·단기 계획 기간에 걸쳐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 간에 균형을 이루고 정
형적인 분석틀을 갖추어 나가면 VMI 운영의 기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
다. 균형점수카드(BSC)의 지표는 고객관점,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재무적 관
점, 학습과 성장 관점으로 구분한다. 이런 균형점수카드(BSC) 성과지표와 스코어
(SCOR) 모형은 성과측정시스템 산업기준이 될 수 있고 부수적인 VMI 운영의 장점을
제공한다.
 BSC 지표와 스코어 모형의 성공적 활용을 위해서는 경영층이 수
립한 전략에 기업활동을 효과적으로 연계시켜 줘야 한다. 즉 재무적·비재무적 지
표, 계량적·정성적 지표, 비용과 프로세스의 고객 관련 지표들의 혼합으로 구성돼
야 하고 SCM 경쟁전략과 연결시켜 주는 지표들을 추가해 VMI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연
결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균형점수카드의 성과지표 작성에서는 데이터수집
이 용이하고 지표의 단순성과 이용목적의 명확성, 피드백의 가능성, 데이터 수집의
계속성을 지켜 나가야 성과지표 활용가치가 높아진다고 한국물류관리사협회 우무진이
사는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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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USAN LOS ANGE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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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esident Bush 09/25 10/06 CMA CGM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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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USAN JAKAR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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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ltic West 09/22 10/01 Heung-A
    Baltic West 09/23 10/02 Sinokor
    Sawasdee Mimosa 09/23 10/04 Heung-A
  • BUSAN NHAVA SHE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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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ijing Bridge 09/23 10/10 HS SHIPPING
    Beijing Bridge 09/23 10/12 Sinokor
    Beijing Bridge 09/23 10/14 Heung-A
  • BUSAN BANGK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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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ncon Bridge 09/22 10/02 Pan Con
    Starship Taurus 09/23 10/02 Heung-A
    Kmtc Singapore 09/23 10/02 Sinokor
  • BUSAN DAN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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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n Hai 288 09/26 10/02 Wan hai
    Wan Hai 287 10/03 10/09 Wan hai
    Wan Hai 287 10/04 10/10 Interasia Lines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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