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올해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목표를 2009년 대비 7.5% 증가한 1750만TEU로 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보다 122만TEU나 많은 규모로, 월평균 10만TEU 이상을 더 처리하겠다는 공격적인 계획이다.
세계 경기침체가 본격화되기 전인 2007년의 1754만TEU와 비슷한 수준이며, 1793만TEU를 처리한 2008년보다는 2.4% 적다.
국내 컨테이너 물동량의 73.4%를 차지하고 있는 부산항이 지난해 대비 7.4% 증가한 1284만TEU를 목표로 잡았다. 수출입화물과 환적화물 목표 물동량은 각각 6.3%, 8.35 늘어난 700만3천TEU, 581만7천TEU다.
국내 컨테이너 처리량의 11.1%를 차지하고 있는 광양항은 개항 이래 최대 물량인 195만TEU를 처리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지난해보다 무려 7.8%가 많은 물량이다.
9.5%를 점유하고 있는 인천항도 지난해에 견줘 7% 증가한 166만TEU를 목표로 잡았다.
올해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은 교역액이 15% 안팎의 높은 증가 전망에도 불구하고 6.7% 증가한 1105만6천TEU에 그칠 것으로 추정된다. 수출입화물의 경박단소화와 해상운송 의존도 저하 등으로 지난 2004년 이후 이어지고 있는 교역액 100만달러당 해상컨테이너 물동량 규모의 하락세가 올해도 계속되리란 예상이다.
국내 항만 시설의 운영 효율화를 위해 유치율을 높여야 하는 환적화물은 중국 경제가 꾸준히 성장하고 부산항과 광양항 등에 조성된 항만 배후물류단지가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간 점을 고려해 지난해보다 8.4% 늘어난 617만8천TEU로 목표했다.
정부는 적극적인 물동량 유치를 위해 지난달부터 이미 환적컨테이너에 대한 항만시설사용료를 100% 면제하고 있다. 또 도로로 수송되는 컨테이너를 해상수송으로 전환하기 위해 연안화물선의 항만사용료 감면율을 기존 50%에서 70%로 확대했으며 특히 연안 컨테이너전용선에 대해서는 100% 감면하는 정책도 병행하고 있다.
컨테이너항만들도 물동량 유치를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방안과 마케팅전략을 내놓고 있다.
부산항은 환적화물 유치를 위해 85억원 규모의 볼륨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일본이나 중국 등 전략지역 화주 및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타겟마케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광양항도 우수고객 마일리지제를 신설하고, 연안화물에 대한 지원을 확대함과 아울러 글로벌선사와 대형화주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인천항도 선사유치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체계를 구축하고, 해상항공연계(시앤드에어) 환적화물 유치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더블딥 우려, 원자재가 상승 등 아직도 세계 경제에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불확실성이 높지만, 중국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경기가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있다”며 “적극적으로 환적화물 유치에 나서고, 항만배후물류단지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면 물동량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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