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05-12 00:00
새정부는 IMF프로그램을 제대로 지키고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건전한
외자도입과 함께 부실기업의 퇴출이 급선무라고 보고 메스를 가할 부실기
업의 명단을 오는 18일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그룹의 경우
새로운 회장이 선임되면서 버티기 작전으로 나오고 있고 5대 그룹사들은 눈
치만 보고 있자 새정부는 강력한 의지를 밝히면서 부실기업의 퇴출을 조기
에 마무리 할 뜻을 확실히 밝히고 있는 것이다. 채권은행단측이 퇴출작업을
제대로 이행치 않을 경우 은행장을 문책하겠다고 호통을 치고 있어 이번
부실기업 정리는 흐지부지 끝날 것같지 않다.
이와관련 부실기업 정리대상에 국적외항선사들이 낄 것인가에 대해 해운업
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때 그룹의 부채비율이 200%가 넘을 경우 부실
기업으로 간주하겠다고 정부측이 발표해 부채비율이 여타산업보다 높은 국
적외항선사들을 긴장시켰으나 외항선사의 특성상 부채비율과 부실경영과는
밀접한 연관관계가 미미하다는 판단하에 정부측도 해운업계에 대한 부실기
업 퇴출에 있어선 다소 관대한 것으로 보여진다.
물론 제조업체와 달리 서비스업종으로서 부채비율이 많아도 운임을 받아 유
동성을 유지할 수 있는 외항선사의 경우 선가상환만 해결하면 부채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어 퇴출대상에서 제외될 것이라는 관계자들의 애기들이 수
긍이 가기도 하다. 업계 원로인 한 관계자는 35개 외항선사중 16개사가 자
본잠식상태에 있는 국적외항업계의 경우 유동성이 유지되지 않을 경우 심각
한 상황에 봉착하게 될 것은 불보 듯 뻔한 것이나 이번 정부의 퇴출기업 대
상에는 국적외항선사들이 열외일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했다.
부채비율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는 선가상환 부채의 경우 은행측과 조건에
맞는 합의점을 도출해 이자를 물면서 버티기로 나가면, 일단 유동성이 확
보된 상태에서 회사운영은 정상대로 이끌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국적외항선사들의 경우 범양상선, 흥아해운, 장영해운은 법정관리상
태로 있고 두양상선의 경우는 화의신청이 받아진 상태이며 한라해운은 아직
향후 정리계획이 불투명한 상황이기는 하지만 어느정도 교통정리가 된 셈
이다.
그러나 해운업계의 구조조정은 내항업계 뿐 아니라 외항업계에서도 강력히
추진될 사안임을 해운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어 퇴출대상에서 빠지더라도
어떻게든 외항업체간의 통폐합이나 외국기업으로의 매각등이 이루어질 공산
이 크다.
특히 지난해 4천억원이상의 적자를 내고 부정기분야를 포기한 조양상선에
대한 향배에 해운업계 관계자들이 주목하고 있다. 150여명이 넘는 인원을
감축하고 부정기분야에서 손을 뗀 조양상선은 강도높은 구조조정으로 모기
업인 조양상선을 살리기 위해 10여개가 넘는 그룹 계열사중 조양상선과 삼
익종합운수만을 남기고 제일생명, 동영해운 등 나머지 계열사들을 매각키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제일생명의 경우 인수자가 나타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동영해운의 경우
는 50%의 지분을 갖고 있는 영국의 스와이어사로 넘어갈 확률이 높은 것으
로 한 관계자는 전망했다.
세계일주 서비스를 실시하면서 무리한 사세확장을 편 조양상선이 강도높은
구조조정으로 재기의 해법을 찾기를 기대해 본다.
현대상선의 경우 재력이 뒷밭침해주고 경영의 다각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
한 선사로서 이미 신뢰를 얻은 상태이고 한진해운의 경우도 적자액이나
부채비율이 높은 편이나 이번에 대대적인 선박매각등 선박운영 혁신을 통해
제 살길을 찾은 것으로 판단된다는 것이 해운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한일, 동남아 취항선사들과 원양선사들간의 협력 운항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면서 자연스레 원양·근해선사간 통폐합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도 해운시장의 완전개방과 함께 국적
외항업계에 대한 대대적인 체제변혁을 가져오는 정책을 펴야 할 것으로 보
인다.
재무구조가 견실한 선사와 국가경제적으로 국적외항업계를 이끌어 갈 수 있
는 선사들에게는 힘을 실어주면서 경쟁력있는 국적외항업계로 재편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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