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11-23 17:44

[ 듀바이항 ]

“글로벌 비지니스의 요충지로 거듭난다”
걸프 및 CIS·아프리카·인도…15억 시장의 관문

아랍에미리트 연방(UAE)을 구성하는 7개 국가중의 하나인 Dubai는 도서교류
의 요충지라는 지리적 이점 때문에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경제활동의
중심지였다. 오늘날에는 걸프의 중앙 뿐만 아니라 더 넓은 주변지역 즉 독
립국가연합, 남 및 동아프리카, 인도 등을 포함한 15억 시장에 대한 관문으
로서 세계 각 국 기업의 국제비지니스의 거점이 되고 있다.
산유국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 Dubai 경제는 탈석유 생산국과 산업다각화
에 성공하여 현재는 GDP의 80%를 비석유 부분이 차지하고 있을 정도이다.
또한 근래에는 전세계로부터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관광리조트로서 인기가
높고 또한 스포츠의 도시로서 골프, 경마 등 각종 세계적인 이벤트 개최지
로서도 각광을 받고 있으며 관광이 자유롭고 안전한 환경이 Dubai의 특징중
의 하나라 할 수 있다.
Global Business도시로서의 운명을 걸고 인프라의 정비는 물론 비지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여건의 정비를 목표로 항상 선행투자를 해왔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가 교통, 수송관련 인프라였다. 하드면 뿐만 아니
라 소프트면에서도 세계 수위권의 비지니스환경 조성이 Dubai의 최우선 과
제였다.
1970년대에 근대화는 급속하게 시작되었고 그 선봉을 담당한 것이 1970년에
개항한 Rashid항이었다. 그후 1979년에 세계 초대규모의 인공항 Jebel Ali
항을 개장하여 새로운 국제비지니스의 거점으로서 일보를 내딛게 되었다.

중동유일의 항만

1991년 5월 시가지에 위치한 Rashid항과 교외 35km에 위치한 Jebel Ali항을
통합하여 Dubai항만국을 창설하였다. 이후 중동 최대의 항만시설로서 상
항만국은 Dubai경제활동을 원활하게 지지하여 현재 125개의 해운회사가 항
로를 가지고 있는 Dubai는 세계적인 환적, 중계무역의 거점이 되어 있다.
양 터미널을 합쳐 102선석, 컨테이너크레인 총 25기를 보유하고 있는 DPA의
컨테이너 화물취급량은 1996년 전년비 8%의 증가를 기록 지금까지 최대인
2백25만TEU에 도달하였다. 1996년에는 선박 9천5백55척이 DPA의 양 항에 기
항하였고 그 중 4천34척이 컨테이너선이었으나 이것은 전년비 4%의 증가에
불과한 것이었다.
Dubai항만국은 컨테이너 취급량에서 1995년 세계 12위에 랭크되어 있다.
뉴욕, 상해, 방콕항이 13위에서 20위사이에 있는 것을 보면 Dubai가 세계적
인 주요항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양 항이 개항이후 Rashid항 2
7년, Jebel Ali항 18년이라는 짧은 역사를 생각하면 이러한 급성장으로 향
후의 발전 가능성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3년 연속 중동지역에서 우수항으로 선발된 것과 제11회 AFIA(Asian Fr
eight industry Awards)에서 Best Container Terminal Operation賞을 획득
한 것 등이 DPA의 현황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지속적인 설비투자

Dubai항만국이 자랑하는 것은 끊임없이 반복되는 세계 최신 설비투자이다.
특히 컨테이너 터미널에서의 화물처리시설 및 기계는 매우 우수한 것으로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꾸준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하나의 예가
Jebel Ali터미널의 4만3천㎡의 냉동냉장설비이다. 냉동선에서 곧바로 환적
도 가능하고 또한 목제품을 위한 거대창고도 갖추고 있다. 양 터미널을 통
과하는 컨테이너의 수를 고려할 때, 컨테이너 정비기능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Rashid항, Jebel Ali항은 모두 컨테이너 수리장비가 갖추어져 있고
항만서비스의 효율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DPA는 컨테이너 및 일반화물 처리부문에서 국제규격표준 ISO9002 인증을 받
았다. 새롱누 프로젝트로 관광리조트 Dubai항을 관광거점으로서 정부가 정
비, 개발하는 가운데 여객선 기항을 위해 ISO규격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또한 1997년에 이미 퀸 엘리자베스 2호, 크레스탈 심포니 등 세계적인 호화
여객선이 기항하고 있어 가까운 장래에 휴양거점으로서도 Dubai항이 발전되
리라 전망된다.

걸프의 재수출센타

Dubai항은 종래의 항만복합시설을 초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단순히 물자를 국내시장에 운송할 뿐만 아니라 주변시장에 대한 물류기지로
서도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변시장이란 이란, GCC(걸프협력기구가맹국:아랍에미리트와 사우디아라비
아,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오만)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인도, 독립국
가연합 특히 중앙아시아, 남북·동아프리카를 포함시킨 지역에 대한 거점을
말한다.
근래에는 유럽과 미국 등 선진산업국시장에 대한 진출도 눈에 띄고 있다.
회사측으로서 재수출거점을 가지고 지역 전체를 카바한다고 하는 것은 비교
적 새로운 물류구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수입업자의 경향으로
서 종래와 같이 큰 저장창고를 가지고 판매하는 것보다 오늘날은 소량수입
을 반복하는 경향을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단적으로 이러한 것은 회사측은
시장 가가이에 저장창고를 가지고 있어 양에 관계없이 언제든지 공급할 수
있는 체제를 정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의 물류거점을 확보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재수출함으로서 공급시간의
단축 및 주문에 대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고 물류비용의 실질적인 절감
도 도모할 수가 있다.
효율적인 화물처리, 다양한 목적·수요에 알맞는 창고설비, 신뢰성, 신속·
정확한 화물 컨트롤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서 Dubai항만국은 지역 재수출, 물
류의 고효율적인 기능이 가능하도록 지원해 왔다.

Jebel Ali, 자유무역지역 지정

Jebel Ali항 시설의 일부로서 자유무역지역 Jebel Ali Freezone이 있다. 생
산 공장의 유치를 목적으로 1985년에 개장하였으나 지금은 창고·수출입업
무에도 이상적인 메리트를 제공하는 특별지역으로 되어 있다. 총공사비 25
억$를 투자하여 Dubai정부가 완성시킨 항만과 자유무역지대의 복합시설이다
.
자유무역지대에 진출한 기업에 대해서는 ▲소득세, 법인세 면제 ▲외자의
단독진출인가 ▲수익·자본금의 해외/본국송금의 자유 ▲고도로 완비된 인
프라 혜택 ▲기존의창고, 사무소설비의 이용 ▲항만의 자유로운 이동 ▲Fre
ezone廳의 다양한 지원체제 등과 같은 투자우대조치가 부여된다.
이러한 조건의 정비로, 현재 세계 각국의 다국적기업과 유명기업 약 1천1백
개社가 Jebel Ali항에 진출해 있고 생산 및 물류거점으로 이용하고 있다.
Dubai를 지역의 세계적인 비지니스센타로 조성하려는 정부의 구상은 Dubai
항만국의 목표이기도 하고 그 실현을 위한 주된 내용으로는 ①선행투자에
의해 장래 번영의 기반을 구축한다. 미래 비지니스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비 및 인프라를 현시점부터 준비한다. 시장·고객의 요청을 먼저
알고 실천함으로서 설비의 수요를 창출한다. Data process, ②화물 컨트롤,
정보관리 등 모든 면에서 최고의 시스템과 기술을 도입한다. ③지속적인
계량·개선을 도모한다.
④글로벌화를 고려한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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