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5-19 14:09
부산해양수산청이 부산.진해 일원에 건설중인 신항 항로를 개설하면서 선박안전을 위해 '로터리식 항로'를 채택키로 하자 경남지역 수협과 선주협회 등이 수천억원의 어업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19일 마산.창원선주협회와 부산해양청 등에 따르면 부산해양청은 2011년 신항 전체 준공에 앞서 내년 1월 신항 일부 컨테이너부두 3선석을 우선 개장키로 하고 항로 입구에 국내 최초로 선회항로를 설치키로 했다.
이 항로는 길이 11㎞, 폭 2㎞로 가덕도 동두말 입구에서 거제 저도 앞 해상까지 연결되며 안개가 많은 해역 특성상 충돌사고를 막기 위해 중앙선을 설정하고 우측방향으로만 진행하도록 한다는 것이 해양청의 방안이다.
여기다 항로입구인 가덕도 끝부분과 거제도 사이 해역에는 육상 도로의 로터리와 같은 기능을 하는 선회항로를 설치, 태평양 방면에서 신항으로 직항하는 선박과 국내연안을 항해하는 선박이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겠다는 것.
그런데 마산.창원 선주협회와 기선선인망협회, 일부 수협 등은 "선회항로가 설치되고 대형 선박 출입항을 위해 준설을 하면 조업구역 약 1억평가량이 축소되거나 소멸돼 피해가 엄청날 것"이라며 "고성과 통영, 거제 등 수협과 잠수기수협 등 14개 수협에서 약 7천억원 가량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부산해양청은 "지난 97년부터 각 지자체를 통해 신항만 공사에 따른 피해보상을 이미 마쳤으며 추가 준설 계획도 없다"고 밝히고 있다.
부산해양청 관계자는 그러나 "신항 개항시 항로 명칭만 바뀔 뿐 이 항로는 종전에도 있던 항로"라면서도 "입구의 선회항로는 이번에 도입하기 때문에 마산.창원지역 수협 등을 상대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선선인망 협회 등은 또 "부산해양청이 이같은 결정을 내리기 전 신 항로가 부산해역에 해당된다는 이유로 경남지역에는 전혀 알리지 않았다"며 "거제수협에서 시위를 예고하자 뒤늦게 내용을 알려왔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부산해양청은 "지금까지 7차례 가량의 공청회를 열었고 2003년 10월 중간보고 때 기선선인망 조합과 의창수협 등에서 관계자가 참석했다"며 "그러나 경남지역 이해당사자를 모두 챙겨 참석을 통보하진 않았다"고 시인했다.
기선선인망협회 등은 선회항로 설치 등에 따른 추가보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정부를 상대로 소송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연합뉴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