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4-02 16:04

항공수요, 고속철 경쟁노선 50% 감소

경부고속철도 개통식..막오른 고속철시대




고속철도 개통뒤 항공기 이용수요가 노선에 따라최고 50%까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건설교통부 등에 따르면 고속철도 개통 첫날인 지난 1일 하루동안 김포-부산.대구 노선과 김포-광주.목포노선의 항공기 이용객 수가 지난 1-3월 일평균에 비해 각각 50%와 46.7%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포-부산.대구 노선의 경우 지난 1.4분기 하루평균 탑승객 수가 1만8천976명이 던 것이 절반 수준인 9천452명으로 줄었고, 김포-광주.목포 노선도 3천212명에서 1천711명으로 급감했다.

그러나 항공편당 탑승률은 두 노선 모두 70% 전후로 고속철도 개통전후 큰 차이 를 보이지 않았다.

건교부는 항공기 이용객이 급감한 것은 비행기 대신 고속철도를 이용한 이전수요가 상당수 있었고, 고속철도 개통으로 항공편 운항이 김포-대구의 경우 70%까지감소되는 등 절대적인 공급좌석수가 줄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건교부 관계자는 "1.4분기 일평균 항공기 탑승자 수에는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주말부분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정확한 트렌드는 최소 1개월 정도는 지나야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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