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9-29 17:42
ESCAP, 10월 관련국 회의서 최종 결정
(방콕<태국>=연합뉴스) 부산에서 서울과 개성, 신의주를 거쳐 핀란드의 헬싱키까지 철도를 이용해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사업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아.태지역의 경제재건을 목표로 설립된 아.태경제사회이사회(ESCAP)의 김학수 사무총장은 28일 한국 기자들을 만나 "연내에 남북한과 러시아, 중국, 몽골, 폴란드, 카자흐스탄, 핀란드 등 8개국을 지나는 부산-헬싱키 철도 컨테이너 노선의 시범운행에 들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 총장은 "10월초 8개국이 참석하는 회의를 열고 시범운행 방식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라고 밝히고 "북한을 제외한 7개국이 부산-헬싱키의 철도 컨테이너 수송에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이 끝까지 합의하지 않는다면 일단 러시아의 하산이나 블라디보스토크를 기점으로 컨테이너의 시범운송에 들어갈 계획"이라며 "내륙 철도 수송체계는 아시아 지역간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고 경제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부산-헬싱키 철도 운송은 그러나 북한이 정치적인 이유로 합의할 가능성이 낮은데다 러시아 철도는 우리보다 노선 폭이 넓은 광궤이고 서울-부산 노선이 포화상태여서 컨테이너 노선의 추가 개설이 어렵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ESCAP의 다른 관계자는 이에 대해 "부산-헬싱키 철도노선이 당장 뚫리지 못해 하산 혹은 블라디보스토크-헬싱키 노선만 운행된다고 하더라도 그 경제적 효과는 상당히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이어 "북한은 에너지와 물 관리 문제에서 국제사회의 도움을 원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북한을 도와주기 위해 태국 주재 북한 대사관을 통해 지원의사를 표시했으며 지원에 필요한 종합적인 계획을 마련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ESCAP의 설립취지를 살리기 위해 캄보디아, 라오스, 네팔, 부탄 등 아.태지역에서 하루 1달러 미만으로 생활하는 8억명의 절대빈곤층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에서 70년대 실시했던 새마을 운동을 전수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이 유일하게 주도하는 협상으로 아시아 역내 국가간 관세 인하를 주내용으로 하는 방콕협정 3라운드와 관련, "방콕협정 참여국이 인도, 스리랑카, 라오스 등 6개국에서 최근 중국의 참여로 활기를 띠고 있다"고 지적하고 "무역아이템을 1천600개에서 5천개까지 확대하고 협상범위도 무역과 투자문제로 확대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밝혔다.
ESCAP은 1946년 전쟁으로 황폐화된 국가들에 효율적인 원조를 제공하자는 유엔경제사회이사회(ECOSOC)의 제안으로 출범, 현재 남북한을 비롯, 역내 모든 나라가 참가하는 가장 큰 지역기구로 성장했다.
김 총장은 지난 60년 한국은행원을 시작으로 81년 유엔 개발협력국 경제기획관, 94년 콜롬보플랜(아ㆍ태지역 국제기구) 사무총장, 99년 외교통상부 국제경제대사 등을 거쳐 2000년 ESCAP사무총장에 취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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