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7-31 18:23
中/南/美/航/路 - 8월1일부 피크시즌서차지 적용
공무원 등 파업으로 항만하역 지연
중남미항로는 아르헨티나를 비롯한 주요국가들의 경기침체로 말미암아 해운시황이 극도로 악화되었으나 올들어 브라질 정치안정과 외자유치등의 성공으로 경기가 다시 살아나면서 물량이 다소 증가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중남미항로 물량을 주도하고 있는 브라질 정부가 공무원 연금구조개혁법제정 움직임에 중앙은행, 세관원, 보건소 등 공무원들의 파업이 연 3~4주째 지속되면서 선적화물의 하역이 늦어지고 있어 선사나 하주 모두 애로를 겪고 있다. 이로인해 취항선사들의 스케줄 변동이 있는 등 고질적인 남미국가들의 파업에 해운, 무역업계가 골치를 앓고 있다.
브라질을 중심으로 레이진, 가전제품, 타이어 등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르헨티나, 베네주엘라 등의 경제는 아직 침체골이 너무 깊어 중남미 해운시황이 호전되기는 아직 이른 감이 있다.
그러나 정기선 항로의 전반적인 운임인상 여파는 중남미항로에도 영향을 주어 4월에 이어 7월 1일부로 20피트 컨테이너당 150달러, 40피트 컨테이너당 300달러의 기본운임인상이 단행됐다. 또 피크시즌서차지를 8월 1일부로 20피트 컨테이너당 100달러, 40피트당 200달러씩 적용하고 있다. 이같은 운임인상으로 인해 최저운임이 5~600달러정도 상승해 미주나 구주같이 시황은 안좋더라도 운임회복은 꽤 이루어진 셈이라고 한 관계자는 지적했다.
해운업계나 수출업계는 한국과 칠레간 자유무역협정이 빨리 비준될 경우 중남미항로의 활성화가 보다 빨리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정부의 결단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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