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6-02 17:40
(서울=연합뉴스) 국내 항공사들이 사스(SARSㆍ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이라크전의 후폭풍으로 경영여건이 크게 악화되면서 인력 구조조정과 불용자산 처분, 투자축소 등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 공식적으로 세제지원 등 정부대책을 요청하고 나섰다.
1일 건설교통부와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최근 수익성 위주의 노선 구조조정, 인력 재배치 및 명예퇴직, 직원 연월차 휴가 소진 및 무급 휴직제 실시, 해외 영업점 인력축소, 단순 반복업무 및 비핵심 업무 아웃소싱을 주요 골자로 하는 자구계획안을 마련했다.
대한항공은 이와 관련해 4-5월 200여명의 명예퇴직을 받았다.
또 B747-200F 2대, F100 5대 등 항공기를 매각하고 잉여부품 및 불용자산의 매각을 추진하는 한편 안전관련 필수투자 이외의 일반투자 집행을 당분간 유보키로 했다.
아시아나항공도 지난 2월 기내식사업부(캐이터링 서비스)를 매각한데 이어 보유 항공기 일부 엔진매각, 신규채용 축소 및 시기연기, 신규투자 금지, 소모성 경비 집행유보 연장 등의 자구안을 마련, 시행에 들어갔다.
양사는 세제지원, 각종 사용료 인하 등 정부지원 요청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양 항공사는 최근 건교부에 제출한 대정부 지원요청서를 통해 김포공항의 유류시설사용료 인하, 인천공항 구내영업료 부과방침 철회, 국제선 환승승객 보안검색 주체 변경, 사업용 항공기에 대한 지방세 감면 연장, 항공기 취득 및 보유와 관련한 세금 부과면제, 항공유에 대한 관세 및 석유수입부과금 면제 등을 요청했다.
또 제3자 전쟁책임배상 정부보증 연장, 여객보안할증료(Security Surcharge)부과 연장, 주기료ㆍ항공사 카운터ㆍ라운지 등 공항시설사용료의 감면 및 인하 등도 건의했다.
대한항공의 경우 현행의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제도를 폐지할 경우 연간 270억원의 추가 세금비용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항공사들이 이처럼 강도높은 자구안을 마련하고 정부지원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은 9.11테러 이후 고유가, 이라크전, 사스 등의 영향으로 심각한 경영난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4분기 각각 1천800억원과 595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고 4월 실적의 경우도 호주, 뉴질랜드 등 일부 노선을 제외하고 대부분 국제선 노선에서 탑승률과 화물탑재율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대한항공은 최근 현금 유동성 확보를 목적으로 농협중앙회로 부터 매출채권 담보부대출(ABL) 형태로 3천억원을 차입했고, 아시아나항공도 산업은행을 주간사로 2천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S)를 발행하는 등 양 항공사 모두 `실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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