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는 19~21일 부산항 신항에서 국내 최초로 LNG 추진 컨테이너선에 선박 대 선박(STS) 방식으로 액화천연가스 공급·하역 동시작업과 관련한 상업 운영을 성공했다고 밝혔다.
BPA는 지난 2023년 11월 정부의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방안’에 발맞춰, LNG와 메탄올 등 친환경 선박 연료의 벙커링-하역 동시작업 실증을 추진해 왔다. 글로벌 친환경 항만으로 경쟁력을 제고하려는 목표다.
이번 벙커링·하역 동시작업은 신항 7부두(DGT)에서 진행됐다. 한국엘엔지벙커링의 <블루웨일>호가 하역 작업을 하는 <에이치엠엠스카이>(HMM SKY)호에 약 2400t의 LNG를 성공적으로 공급했다.
부산항은 지난해 LNG 벙커링·하역 동시작업 실증을 성공한 데 이어 상업 운영까지 수행하면서 상시 안정적으로 벙커링이 가능함을 증명했다.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역과 STS 방식의 벙커링을 동시에 수행하려는 선사들은 동시작업이 가능한 부산항을 적극 이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BPA는 이를 바탕으로 부산항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 단계 도약시키고, 친환경 항만으로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BPA 송상근 사장은 “실증을 넘어 상업 운영에 들어간 LNG 벙커링·하역 동시작업은 국내 최초”라면서 “향후 친환경 선박 확대에 대비한 연료 공급체계를 구축하고 안전 관리를 통해 부산항을 세계적인 탄소중립, 녹색항만으로 발전시켜 글로벌 항만 경쟁력을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 박한솔 기자 hsolpark@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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