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중견조선소 세 곳이 2018회계연도 1분기(4~6월)에 나란히 흑자를 냈다.
나무라조선은 4~6월 세 달 동안 영업이익 9억5700만엔(약 97억원)을 거뒀다. 전년 동기는 -16억엔이었다.
엔저와 신조선 수주를 줄여 공사 손실 충당금을 46억엔 축소한 게 실적개선에 기여했다. 이 조선소는 같은 기간 대형 벌크선 1척을 수주했다.
나이카이조선은 2.3배 늘어난 2억6400만엔(약 27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지난해 같은 기간 저단가 신조선 매출 계상에 따른 기저효과다. 신조선은 로로선과 컨테이너선 등 3척을 수주했다.
수주잔량은 6월 말 현재 552억엔으로 1년 전과 비교해 26% 증가했다. 신조선의 수주잔량 척수는 3척 증가한 17척이다.
사노야스는 같은 기간 영업이익 8억5000만엔(약 86억원)을 신고했다. 1년 전에 비해 2.5배 늘어났다. 엔저로 엔화 기준 매출 전망액이 증가하면서, 각 선박의 채산성이 개선됐다. 지난해 수주 공사 손실 충당금이 올해는 빠진 것도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계약 수주액은 13배인 99억엔이었다. 새로운 규제에 대응한 8만2000t(재화중량톤)급 벌크선 2척을 수주했다. 6월 말 현재 수주 잔량은 1년 전과 비교해 18% 감소한 418억엔이었다. 수주 잔량 척수는 17척이다.
< 외신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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