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의 침체로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울산시가 정부에 현대중공업의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을 유예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부는 국내 조선사 일감을 확보하기 위해 내년까지 5조5천억원을 들여 40척 규모의 공공선박을 발주키로 했다.
이중 방사청의 군함 발주 규모는 10척 이상(3조6791억원)으로 전체의 67%를 차지하고 있는데, 국내에서 군함 등 특수선사업의 수주 자격을 갖춘 조선사는 현대중공업을 포함한 5개사에 불과한 실정.
하지만 현대중공업은 수력원자력 납품 관련 뇌물사건으로 지난해 12월부터 내년 11월까지 공공선박 입찰이 제한된 상태다.
STX조선해양은 지난해 말 특수선사업팀을 폐지했으며 한진중공업 및 강남조선은 중소형 선박에 집중하고 있어 대우조선해양으로 공공선박 수주 물량이 쏠릴 수 밖에 없는 것으로 울산시는 분석하고 있다.
지난 2일 울산시는 현대중공업 협력사협의회와 유관기관 및 지역사회단체와 긴급 회의를 열고 "울산 지역경제가 정상궤도에 올라서도록 현대중공업의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유예를 건의하겠다"며 "최근 산업부에 신청한 '산업위기 특별지역 지정'에 추가 지원 방안으로 포함해 달라고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울산=권기성 통신원 patrick@shinyangshippin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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