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물류업계가 저탄소화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일본 그린물류파트너십회의는 지난해 2014년도 우수사업자를 선정해 장관 표창을 실시했다. 이들은 상점 밀집지역의 화물처리를 효율화하기 위해 공동배송을 통해 트럭운행 횟수를 줄였고, 수레를 투입해 배송에 나서는 일종의 복합운송을 실시해 저탄소화를 실현했다.
일본 다이와종합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공동배송과 복합운송을 통해 탄소배출 감소 외에도 전반적인 운영비가 감소하고, 고령화에 따른 트럭 운전자 부족 문제나 일부 해결될 것으로 예측된다.
2012년 기준 일본의 CO2배출량(화물)은 철도가 25(g-CO2/톤킬로미터), 선박 41인 반면, 자가용 화물차는 854, 상업용 화물차는 205에 달했다.
물류기술연구센터에 따르면 최근 일본 물류업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 가운데 하나는 트럭 운전자 부족 문제다. 일본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수송대수 보다 운전자가 적어 가동하지 못하는 트럭이 생기면서 납기가 늦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운전자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젊은 운전자가 늘어나지 않는다면 운전자 부족 사태는 더욱 가속화될 우려가 크다.
일본 총무성의 노동력 조사에 따르면 실질 GDP와 트럭 수송량은 강한 상관관계가 있어 GDP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트럭 이외의 수송모드를 포함한 수송력 확보대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더구나 전자상거래의 성장으로 인해 택배 물동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운전자 부족 문제로 수송에 지장을 초래할 것이란 우려가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는 운전자를 늘리는 방법과 물류의 효율화를 통해 적은 인원으로 대응하는 방법이 있다. 운전자를 늘릴 경우 여성운전자나 청년층이 참여하기 쉬운 구조 등이 검토되고 있다. 적은 인원으로 배송을 하기 위해서는 복합운송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이 논의된다. 또한 공동배송과 같은 중계수송의 형태를 취한다면 장거리 운전이 없는 당일근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성이나 청년들의 참여 장벽도 낮출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화주와 물류사업자 외에 소매업체와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일례로 트럭에서 철도나 선박으로 수송수단을 변경하면 신선식품을 제외하고 종래 보다 배송기일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또한 약 40% 정도로 알려져 있는 트럭의 적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업종간 정보교류와 협력을 추진하면 공동배송 방법도 모색할 수 있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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