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는 28일 공식자료를 통해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실용화 사업’이 마무리 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현대자동차가 적극 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광역시는 울산테크노파크가 오늘 오전 11시 자동차부품기술연구소 회의실에서 사업 참여기관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실용화사업 완료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실용화사업은 지난 2009년 1월 착수에 들어간 상태로 국비 37억원, 시비 14억원, 민자 69억원이 투입돼 총 120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간다. 사업은 올해 말 완료될 예정이다.
사업은 울산테크노파크 자동차부품기술연구소 주관으로 현대자동차, 동덕산업가스, 울산대학교 등이 참여했다. 1단계 사업(2009년 1월 ~ 2010년 12월)은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모니터링사업으로 29억원을 투입해 100kW급 투싼 수소연료전지자동차 2대를 주행 모니터링 평가하고 350bar 규모의 수소충전소 1기를 구축했다. 2단계 사업(2009년 12월 ~ 2014년 12월)은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실증사업’으로 사업비 91억 원을 투입하여 모하비(115kW급) 및 투싼ix(100kW급) 수소연료전지자동차(33대)의 실증 평가 및 정비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동덕산업가스는 350bar 압축기를 국산화하였고, 700bar 수소충전소 1기를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의 주요 성과는 울산지역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부품업체의 기술개발과제 10건을 발굴 및 지원하고, 현대자동차가 울산공장에서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자동차를 양산하는데 기여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앞으로 수소산업 선도도시로서 친환경 전지융합 실증화단지사업과 함께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관련 핵심부품·소재·기술개발 사업을 정부의 지원과 연계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현재 추진 중인 그린전기차사업, 고효율 경량화 사업 등을 통해 자동차 도시 울산이 미래의 자동차 시장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진력할 계획이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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