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종 언론보도를 통해 농협의 택배시장 진출이 가시화되는 가운데, 통합물류협회는 11일 공식발표를 통해 농협의 택배업 진출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통합물류협회 측은 “공공기관인 농협이 민간택배시장에 진출할 경우 민간택배사와의 공정한 경쟁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민간택배사는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에 적용을 받아 영업용택배차량의 엄격한 제한을 받아 운영하고 있으나, 농협의 경우 농협법을 적용받기 때문에 특혜를 누리게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협회 측이 우려하는 부분은 ‘단가’ 부분이다. 농협이 민간택배시장에 진출할 경우 심각한 단가인하 경쟁을 야기해 택배시장을 교란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에 따른 의견으로 특혜를 받고 있는 우체국택배를 예로 들었다.
우체국택배는 2012년 기준 7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하고, 3년간 2200억원의 누적적자를 내면서도 영업을 계속했다. 이 배경에는 국민들의 혈세가 뒷받침 됐다. 물론, 우체국택배의 공익적인 측면도 있지만, 민간택배사의 경우 이정도 적자폭을 기록하면서 영업을 지속하기 힘들다는 의견이다.
농협은 택배업 진출에 대한 명분으로 ‘우체국택배가 토요일 배송을 중단하기 때문’ 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통물협 측은 “우체국택배의 토요일 물량은 전체 물량에 비해 극히 소량이 불과하다”며 “우체국택배가 모든 택배서비스를 포기한 것은 결코 아니다”고 설명했다.
“농민을 위해 택배시장에 진출해야 한다”는 농협 측의 주장도 비약적이라고 비판했다. 이는 마치 소규모 아파트단지가 새로 건축돼 아직 버스노선의 연장이 안 돼 있다고 새로운 버스회사를 만들겠다는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자산 290조, 44개의 자회사를 거느린 농협이 택배업체 진출할 경우 ‘일감몰아주기’를 할 것이 분명하다고 우려했다. 이는 전문물류기업의 사기를 크게 저하시키고 매년 7% 가까운 성장을 보이고 있는 택배시장에 찬물을 끼얹는 겪이라고 비판했다.
통합물류협회 관계자는 “농협은 당장 민간택배시장 진출에 대한 사업계획을 백지화하고 본연의 사업인 농업인의 실익증진에 힘써 경제사업 활성화의 기반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고 역설했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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