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08 18:26

인터뷰/ “인천 신항 증심 확정됐지만 아직도 해결할 난제 많다”

인천항발전협의회 이귀복 회장
내년 신항 개장 맞춰 배후단지 조기조성 시급
타항과 평등한 재정지원 긴요
인천항발전협의회 이귀복 회장


“인천 신항 수심 증심이 16m로 확정된 것은 굉장히 고무적인 일이지만 아직도 우리 협의회는 인천항의 발전을 위해 할 일이 많습니다”

최근 인천항은 신항 증심이라는 난제를 해결했다. 인천인들의 숙원이 풀린 것이다. 인천항 신항 증심 목표달성을 축하한다는 기자의 말에 이귀복 회장의 목소리에는 자신감이 넘쳤다. 처음 인천 신항 증심을 추진한다는 얘기를 했을 때 주위에서 코웃음을 쳤다고 밝히는 이 회장.

하지만 그는 인천 시민들과 항만업계가 똘똘 뭉쳤기에 신항 증심을 이룰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증심을 통해 인천항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항만으로 우뚝 설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아직도 인천항이 해결해야할 문제가 산적해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인천 신항 배후단지 조기조성과 국제여객터미널 건립 등은 인천항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Q. 인천항발전협의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린다.

인천항발전협의회는 2000년 3월 인천상공회의소 산하로 발족해 2003년 해양수산부의 허가를 얻어 사단법인으로 출범했다. 협의회에는 화주, 선사, 하역사, 물류업체, 시민단체 등 인천항과 관계되는 모든 업단체 123개의 회원사가 있다. 우리 협의회는 매년 항만가족체육대회, 초등생 항만견학, 물류의 밤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또한 관계기관 및 중앙정부에 인천항발전을 위한 정책건의도 실시하고 있다.

저는 인천항을 동북아 중심항만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소신을 가지고 2010년 제3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앞으로 인천항이 진정한 환황해권의 중심항으로 발전하는데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

Q. 지난 8월 출범식을 가진 인천항발전정책협의회의 운영성과를 듣고 싶다.

인천항발전정책협의회는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항만공사, 인천지방해양항만청, 인천발전연구원 등 6개 기관을 구성해 활동하고 있다. 인천항 현안을 지역이 공유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지난해 8월 출범한 정책협의회는 인천 신항 항로 16m 증심을 정부에 건의했고 현재 확정된 상태다. 인천 신항 증심문제는 3년 전부터 인천항발전협의회가 주축이 돼 정부 당국과 의견을 주고 받았다. 지난해 인천항발전정책협의회가 발족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신항 증심 등에 대해 건의를 해왔다. 그리고 제1항로(팔미도-인천북항간) 계획수심 확보를 위해 현재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다. 계획수심은 14m인데, 현재 수심은 9~10m라 대응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인천 신항 철도수송체계를 협의해 필요절차가 진행 중에 있고 이외에도 항만배후단지의 적기 개발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 현재 광양과 부산의 컨테이너항만에는 철도가 진입할 수 있다. 하지만 인천항은 내년 신항 개장을 앞두고 있지만 철도노선에 대한 뚜렷한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철도가 놓인다면 수송망이 인천 신항에서 전국적으로 연결돼 물류비용절감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Q. 일각에서는 수심을 16m로 한다고 해서 북미나 유럽항로가 개설될지 회의적인 시각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대한 회장님의 견해는?

선사는 부두시설과 항로가 확보가 돼있고 화물이 있으면 어느 항구든지 기항을 할 수 있다. 신항의 항로 수심 16m가 확보되면 인천항은 중국의 다롄 톈진 칭다오와 함께 네트워크를 형성해 미주 및 유럽향 항로가 자연스럽게 개설될 것이다.

현재 충청도와 수도권에 발생하는 물량이 막대한 물류비를 지불하면서 미주 유럽향을 위해 부산 광양으로 이동하고 있지만 앞으로 인천항을 이용하면 물류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Q. 최근 인천항은 컨테이너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벌크 물동량은 감소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해법은?

지난해 인천항은 컨테이너 물동량 216만TEU를 처리했고 올해는 230만TEU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과거 인천항은 석유, 가스, 곡물 등의 벌크화물을 주로 처리하는 항만이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평택항과 경쟁하며 물동량이 감소하고 있다.

근본적으로 물동량 창출방법과 감소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다. 이를 위해 각 품목별로 벌크물동량이 왜 줄고 있는지 인천항만공사는 용역을 발주해 시장조사를 해야 한다. 최근 PA(항만공사)의 역할이 항만활성화 보다는 공기업의 역할에 너무 치중돼 있다는 느낌이 든다. PA는 항만 활성화를 위해 초점을 맞춰야한다고 본다.
 
이귀복 회장은 인천 신항 개장과 더불어 배후단지 조기 조성은 매우 시급하다고 밝혔다.


Q. 앞으로 인천항이 발전해 나가기 위해 어떤 점이 필요하다고 보나?

인천 신항 개장과 더불어 배후단지 조기 조성은 매우 시급한 사안이다. 신항은 내년에 6개 선석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하지만 내년 인천 신항 개장에 맞춰 사용될 배후단지가 조성이 안 되어 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신항의 배후단지 70만평을 2020년까지 개발하기로 계획돼 있는데 신항 개장에 맞출 순 없더라도 35만평이라도 조기에 조성됐으면 한다. 중앙정부에서 못하면 인천시에서라도 하는 게 맞다고 본다. 배후단지 개발이 늦어지면 인천항의 경쟁력은 떨어진다. 하루 빨리 계획을 세워 인천시에서 추진했으면 한다.

인천 신항의 배후단지 70만평은 개장된 후 사용될 수 있도록 조속히 마련돼야 하고 장래계획으로 나와 있는 130만평도 장·단기 계획을 확정해 조성돼야 할 것이다. 국제여객터미널 부지 및 아암물류2단지 사업용지를 할애해 크루즈여객을 유치할 수 있는 종합시설도 건설돼야 한다. 크루즈 한척이 인천항에 들어오면 승무원을 포함해 5천명 규모다.

13만톤급 크루즈선들이 들어오고 있는 시점에서 앞으로 한국인들 뿐 아니라 동남아인들의 크루즈 이용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문제는 크루즈 이용객들이 인천항에서 내리지만 전시관, 호텔 등 제대로 된 휴식공간이 없어 서울로 이동한다는 것이다. 인천에도 서울 무역센터, 부산 센텀시티에 버금가는 관광명소가 필요하다.

부두시설로써는 국제여객터미널이 조속히 건설돼야 할 것이다. 현재 건설 중인 국제여객터미널은 민간사업자로 나선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참여 추진을 리스크 부담으로 사업을 포기했다. 현재는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인정받아 국가재정으로 총 공사비 5569억원 중 1400억원을 지원받기로 했다. 정부재정으로 공사비 중 30% 이상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Q.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과 관련해 인천항만업계는 주거 및 상업시설 입주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내항 재개발에 대한 견해는?

항만법상 항만재개발은 노후되거나 유휴화된 항만을 재개발하게 되어있지만 1·8부두 재개발은 내항 중에서 가장 활성화돼있고 안정적인 부두를 인위적으로 폐쇄시키고 재개발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는 지난 40년 동안 항만 인근 주민들이 항만으로 인해 피해를 받은 것을 친수공원으로 개발해 주민의 품으로 돌려주자는 대의명분 때문에 재개발을 찬성한 것이다. 재개발을 통해 나무를 심고 녹지를 가꾸는 등 내항을 깨끗이 해 도시와 같이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그러나 주거·상업시설이 건설될 경우 주민이 아닌 일부 집단에 이익을 주는 재개발사업이 될 수 있어 반대를 하고 있다. 주거·상업시설이 건설될 경우 다른 부두의 운영에 지장을 줄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항만업계는 친수공간을 개발해 1·8부두를 시민 품에 돌려주는 건 막지 않는다. 하지만 주거·상업시설로 개발돼 주민이 아닌 업자들의 이익으로 돌아간다면 항만업계도 그렇고 인천시에서도 찬성하면 안 된다.

Q. 인천항의 재정지원이 타항만에 비해 적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대한 해법은?

인천항은 수도권에 있기 때문에 토지수요가 활발할 것으로 예상해 타항만에 비해 재정지원이 적은 것이 사실이다. 적은 재정지원으로 인해 인천항 배후단지 임대료는 타항에 비해 너무 높기 때문에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 비싼 곳의 물류비는 예전보다 10배나 올라갔다는 소리도 들렸다.

이렇게 물류비가 비싸다보니 업자들은 손해를 덜 보고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타 지역이나 항만으로 이전하게 되면서 인천항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 또한 수도권규제로 인해 물동량 창출이 제한받기 때문에 항만으로의 발전에 막대한 지장이 있으므로 이를 근거로 중앙정부를 설득해 타항과 평등하게 재정지원을 받아야 할 것이다.

Q. 정부나 업계에 하실 말씀이 있다면?

중국의 경제개방 후 북중국 여러 항만이 급속히 성장해 물동량이 엄청난 추세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천은 수도권항만으로 통일에 대비해야하고 황해권의 한 항구로 북중국과 연대해 글로벌 항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정책지원을 해야 한다. 또한 인천항을 글로벌 항만으로 키워야한다는 생각을 정부도 해야 한다고 본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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