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와 민간이 각기 추진하던 교통정보 수집⋅제공이 앞으로는 상호 협력 하에 추진된다. 정부는 민간이 자체적으로 생성 중인 전국의 소통정보를 활용하여 막대한 인프라 구축비용을 절감하는 대신, 실시간 교통안전정보 수집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집중한다.
국토교통부는 국민의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생활을 도와주고 지속가능한 첨단교통체계 실현을 담은 ‘민관협업을 통한 ITS 혁신방안’을 마련, 5일 국무회의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20여년간 ITS(지능형 교통 시스템)를 구축·운영해 오면서 ITS를 통해 통행속도가 20% 증가했고 교통혼잡 비용이 연간 4300억원 절감될 뿐만 아니라 민간의 내비게이션 시장 창출 등 다양한 성과를 이뤄냈다.
하지만, 정부의 계획대로 전국에 ITS를 확대 구축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장기간에 걸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며 장비 노후화에 따른 유지관리 비용도 부담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정부는 총연장 6만3000km에 ITS를 구축할 계획이나 2014년 현재 구축 완료된 것은 21%, 1만3500Km에 불과하다.
반면 최근에는 민간에서도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등 첨단 IT 기기의 발달과 보급 확대로 인해 자체적으로 전국의 실시간 교통 소통 정보를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국가와 민간이 각기 추진하던 교통정보의 수집과 제공에 있어 투자 효율화 및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민·관이 역할을 분담한 ITS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교통정보 수집에서 소통정보는 민간이 수집하는 정보를 활용하고, 국가는 돌발사고 ·CCTV·기상·상습사고지점 등 안전정보 수집에 집중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교통정보 제공 측면에서는 긴 간격으로 설치되어 실시간 사고정보 제공에 한계가 있었던 도로전광판 이외에 민간의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을 통해서도 소통⋅안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러한 협업을 통해 절감되는 예산으로 안전장비를 확대 설치해 사고예방을 도모하고 사고 시 대응능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국가 수집 정보와 창의적 민간서비스의 접목을 통해 교통정보 제공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ITS 혁신방안에 따라 향후 90년에 걸쳐 약 1조3700억원을 투자해야 전국단위로 소통정보 수집이 가능하게 되던 것을 즉시 확보할 수 있게 돼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전국 도로교통의 실시간 분산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할 수 있게 되고, 전국의 교통 혼잡데이터를 축적하여 혼잡도로 개선, 신규 사업성 분석 등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오는 9월까지 민간기업과 정보공유 협의를 마치고 연내 준비과정을 거쳐 내년부터는 전국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배종완 기자 jwba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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