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07-27 10:53

[ 선·하주 구주·북미항로 운임인상에 갈등 ‘첨예화’ ]

구주항로 「컨」해상운임 인상에 빅5하주 긴급결의
기본운임인상폭 하향조정 촉구… 선사측 대책 고심

북미항로에 이은 구주항로의 대폭적인 운임인상에 대형하주들이 강경하게
맞불 대응하고 나서 관심을 사고 있다.
구주항로의 컨테이너 해상운임 인상에 대해 선하주간에 있어 영향력이 큰
빅5 하주 등이 긴급결의를 다져 주목되고 있다. 지난 7월 1일부로 FEFC(구
주항로 운임동맹)이 단행한 구주항로의 컨테이너 해상운임 인상에 대해
한국하주협의회는 지난 14일 빅5를 중심으로 구주지역 주요 하주대표들과
무역센터 회의실에서 긴급회의를 갖고 동맹측에 기본운임인상폭의 하향조정
을 촉구키로 했다.

초대형하주 움직임 심상치 않아

이날 회의에서 삼성전자, LG전자, 대우전자 등 가전 3사와 한국타이어, 금
호타이어 등 대형하주들은 동맹선사측이 제시하는 과도한 인상폭은 현실 수
출여건과 채산성을 감안할 때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인상폭의 하향조정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FEFC는 지난해에 이어 금년에도 두차례의 운임인상에 이어 지난 7월 1일부
터 동항로의 컨테이너해상운임을 20피트 컨테이너당 3백달러, 40피트 컨테
이너당 6백달러씩 각각 인상키로 발표해 하주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받아왔
으며 사실상 이는 아시아지역의 해운시황을 감안해 볼 때 반영되기 어려운
과도한 수준이라는 것이 하주들의 견해다.
하주협의회는 최근 원양항로의 해운동맹들의 동시다발적이고 연속적인 운임
인상으로 하주들의 수출채산성을 크게 악화시키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선하
주간에 원만한 협의를 통해 합리적인 적정운임을 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밝히고 이러한 맥락에서 관련업계가 제출한 원가자료와 수출마진폭을 종
합적으로 검토해 이번 구주항로 운임인상의 가이드 라인으로 75~150달러(TE
U/FEU)을 제시했다.
하협은 주종수출업종인 타이어업체의 경우 수출가격이 낮아 운임비율이 10%
를 넘어서고 있는 실정에서 선사측이 요구하는 대로 해상운임을 추가로 인
상해 준다면 적자수출이 불가피해 저가품의 경우 수출을 포기할 수 밖에 없
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가전업계의 경우에도 반도체의 호황 등으로 일부품
목의 수익성이 개선된 것은 사실이나 이는 항공으로 운송되는 반도체, 액정
모니터, 컴퓨터부품 등 고가품에 해당되고 대부분 선박으로 수출하고 있는
TV, 세탁기, 전자렌지 등 가전제품은 물류비 급등으로 적자수출을 하고 있
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선하주 협조차원에서 무역업계가 수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최소한의
인상폭을 적용해 우대운송계약을 체결할 것을 국적선사를 비롯한 선사측에
권고키로 했다는 것이다. 관련업계와 하협에 따르면 그동안 수출입물동량
이 약세를 보이던 아시아와 구주항로의 경우 중국, 홍콩 등 동남아지역을
중심으로 지난달 부터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FEFC는 당초 계획했던 운
임인상을 강력히 추진키로 수차례에 걸쳐 결의한 바 있으나 하주측의 강력
한 반대로 협상에 난항을 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류비 가중문제로 선하주 대립

한편 북미항로의 경우에도 지난 5월 큰폭의 운임인상을 단행했으나 최근 아
시아지역의 경기회복으로 수출입 물동량의 불균형과 선복의 수급여건이 개
선되는 등 운임인하요인이 발생함에 따라 주요 하주들은 가까운 시일내에
선사들과 운임을 상당폭 인하하기 위해 수정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앞으로 북미항로의 운임하락도 가속화될 것이라고 하주협의회 관계자
는 전망했다.
한편 하주측의 구주, 북미항로 운임인상에 대해 예년에 볼 수 없는 강력한
대응자세를 보여옴에 따라 선사측도 대책에 고심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빅5 하주들이 긴급결의로 강한 메시지를 전달해 온 점을 주시하고 선사들
나름대로 대응방향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하주측의 신
경을 건드리지 않는다는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는 선사들이 상당수여서
이번 빅5 하주들의 행동에 선사들의 향배가 주목된다.
선사들로서는 지난 95년이후 채산성보다 훨씬 바닥권에 머물던 해상운임을
과잉선복량의 해소와 물동량 증가라는 호기를 맞으며 북미나 구주지역에서
수차례에 걸쳐 운임인상을 단행했다. 물론 여기에는 수출입 무역불균형에
따른 빈컨테이너 재배치 비용이 가중돼 운임인상의 한 요인이 플러스되기는
했어도 하주측으로선 해상운송물류비의 부담이 매우 가중됐다고 반발했다.


선사측, 채산성 악화 우려

북미나 구주지역의 운임인상은 특히 중소하주들에게 타격을 준 것으로 지적
되고 있다. 대형하주들의 경우 대형하주 우대계약등을 통해 운임을 상당액
할인받아 선적하고 있으나 물량이 적은 중소하주들의 경우 이같은 혜택범위
가 좁아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한 선사 관계자는 이번 빅5하주들의 긴급결의에 대해 처음에는 하주들을 의
식한 듯 노코네트로 일관하다 “선사들이 그동안 저운임정책으로 경영상 어
려움을 겪어왔고 사실 운임이 크게 떨어진 상태에선 하주측이 어떤 움직임
도 없다가 시황이 호전되고 운임인상 여건이 조성돼 선사들이 운임을 올리
면 물류비 가중 운운하며 반박하고 있는 하주들의 입장은 일방적인 자기방
어자세”라고 밝혔다.
선사나 하주 모두 운임 동향에 대해 민감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선하주가 대립으로 일관할 시 득보다는 실 쪽이 더욱 많아 허심탄회한 마음
으로 관련단체 관계자들이 서로 만나 화급히 합의점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
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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