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04-05 00:00

[ IMF이후 외항업계 대량 선박매각 후유증 클 듯 ]

KFX자금 지원 사실상 어려워… 신규선박 확보에 비상

한은보유외화자금융자를 통해 국적외항선사들이 신규선박을 확보하는 방안
이 해양부와 외항업계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으나 외환위기로 인한 한은
외화 보유량이 크게 부족해 현실적으로 선박확보 지원이 어려운 것으로 지
적되고 있다. 특히 중소 외항선사들은 국가신인도 뿐아니라 자사의 재무구
조도 열악한 상태에서 한은자금의 융자없이 외국자본을 유치해 새 선박을
도입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해 정부의 심도있는 지원책이 마련되기를 고대하
고 있다. - 전문

국내 외항운송업계는 IMF체제이후 열악한 재무구조의 개선과 운영 효율화를
위해 상당량의 선박을 매각해 앞으로 시황이 회복될 경우 선박확보 문제가
최대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선박을 매각해 재용선하거나 용선운항체제를
경영개선 대안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IMF체제에서 벗어나 물량이 크게 늘어
날 경우 용선료가 급등할 전망이어서 관계 당국은 국내 외항선사들의 선박
확보 지원책 마련에 진력해야 한다는 소리가 높다.

정부의 특단조치 요망

특히 중소 국내 외항선사들의 경우 국가신인도가 떨어지고 업체의 영세성
으로 외화 차입이 어려워 ‘한은보유외화자금(KFX)융자’제도의 부활과 함
께 장기저리의 선박확보 자금을 지원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작년 한해 국내 외항선사들이 처분한 선
박은 모두 35척으로 나타났다. 한진해운은 지난해 2월 27일 한진충무호를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11척이 감선됐다. 현대상선은 자동차선 5척과 예인선
2척 등 7척이 감선됐다. 조양상선은 컨테이너선 4척이 지난해 감선된 것으
로 나타났다.
국적외항선사 한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정부나국내 금융권으로 부터 국내
외항업체들의 선박확보 금융지원을 받기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밝히면서
“자사의 신용도를 높여 외국자본 유치에 의한 선박확보가 유일한 길”이라
고 말했다. 일부선사들은 노령선을 중심으로 선박을 매각했으나 해운경기가
되살아나고 있어 선박확보를 추진하고 있으나 한은보유외화자금융자가 사
실상 중단된 상태이고 국내선사의 대외 신용도가 매우 낮아 높은 금리에 의
한 외자유치로 선박을 확보해야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소 외항선사들은 해양수산부가 재경부, 한국은행측과 한은보유외화
자금융자 제도의 부활과 관련 협의를 하고 있어 기대하고 있으나 실제 재경
부측의 입장은 부정적인 쪽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해양수산부 해운정채과 한 관계자는 국내 외항선사의 신규선박 확보자금을
지원, 마련키 위해 재경부측과 협의중이나 한국보유외화자금(KFX)이 외환위
기로 인해 자금이 부족하고 이로인해 국적외항업계 뿐아니라 여타산업에도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현상황에선 국적 외항선사들의 신규선박
확보부담을 덜어주는 KFX지원은 사실상 어렵다고 지적했다.
한은자금은 항상 지속적으로 있는 것이 아니고 외환자금이 여유가 있을 시
대부해주는 성격을 띠고 있었다. 그러나 IMF이후 보유자금이 크게 모자라
해운업계를 여타산업계 지원을 전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또한 해운선
사를 비롯 여타산업계에서 IMF이후 지원요청이 없었다고 재경부측은 밝히고
있다는 것이다.

신용도 낮은 중소선사 애로 더욱 커

재경부측은 국회 보고시 한은보유외환자금을 장기저리로 업계에 대부해 주
는 것은 현실적으로 여렵다고 밝혔고 국최의원들도 장기저리 융자는 외환위
기 상황하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했다고 밝히고 있다.
한편 일부 대형 선사들과 중소 선사들간의 신뢰도 차이가 커 향후 신규선박
확보자금 마련에 있어 선사들간의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형그룹 선사들의 경우 외환보유가 상당히 있는 편이고 일부 대형선사들은
일본등에서 저리자금을 들여와 신규선박을 도입하고 있으나 워낙 부채비율
이 높은 우리나라 중소 외항선사들의 경우 외국자금을 들여와 신규선박을
확보하기는 하늘의 별따기 만큼 힘든 실정이다. 외국자금을 들여오기 위해
선 신용도나 여건상 어려움이 많아 국내 외항선사들의 경우 용선 등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물량이 크게 늘어나 용선료가 급등할 경우 선사들의 경영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어 선박확보지원책이 조속히 마련돼 시행돼야 한
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해양부 관계자는 중소선사들의 고충을 알고는 있으
나 현재 뾰족한 대안이 없어 지속적으로 관계당국과 회의를 통해 중소선사
의 신규선박 확보노력에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선박을 대거 매각해 운항비용, 유지비 등 제반비용을 줄이고 용선을 통해
운항의 효율성을 높이는 경영체제도 상황에 따라 바람직하지만 선사들이 자
사선이 크게 부족한 상태에서 용선료가 급등할 시 과거 삼미해운과 같은 전
철을 재현할 수 도 있어 걱정이 앞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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