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10-18 17:31

[ SCM과 경영 혁신 - 유양호(한국능률협회컨설팅 컨설턴트) ]

기업환경 변화

우리 기업들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처해 있음에 대해서 부인할
사람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우리 기업들이 내·외부적 혁신을 통하여
이러한 변화에 대처해 나아가야 하며 또한 극복해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혁신을 위한 방법들 즉 방법론들이, 그것들을 적용하여 성공을 거
두었든 그렇지 못했든 간에 지금까지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고, 지금도 더
좋은 방법론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방법론들은 기업내부의
혁신에 초점을 두면서 생산성 향상, 효율성 증대, 원가절감 등을 목표로
혁신활동을 추진하였다. 범위가 주로 기업내부의 차원으로 한정 되었기 때
문에 혁신의 효과 또한 기대한 만큼 만족스럽지 못한 면이 많았다.

기업의 경영혁신 단계는 편의상, 4단계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그림I에
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먼저 Stage I Informal의 단계가 있다. 이 단계에서
는 우리가 여러 기업 활동 중에서 조달부문을 한 예로 들어보면, 조달을 담
당하는 직원이 모든 일을 처리하며 만일 담당 직원의 사고 발생시에는 아무
도 그 일을 대체 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의 정보
가 단절되어 있어서 정보가 점(Dot)의 형태로 남아있어 전혀 시너지 효과
내지는 부가가치를 낼 수 없는 경우이다.

다음은 Stage II Functional 단계이다. 이 경우는 기업내의 기능단위에서
서로 정보가 공유되는등 통합이 이루어진 단계라 할 수 있다. 즉, 조달 부
서라면 담당자가 없는 경우라도 부서 내에서 모든 일의 처리가 가능하게 되
는 단계라 볼 수 있다.

또 Stage III의 Intermal Process Integration의 단계이다. 기업내부가 통
합된 즉 근래들어 많이 도입했던 ERP가 구축된 단계라 볼 수 있다. ERP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들이 있지만 후에 SCM과 ERP의 관계를 논할 때 자
세히 살펴 보기로 한다.

Stage IV The Extended Enterprisse 단계는 Stage III의 단계 즉 기업내부
의 통합 단계를 넘어서 기업간 (Inter-Company)부문까지의 통합을 의미 하
는 것이다.
즉 Supply Chain Management 도입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단계까지 와 있다
는 것이다.

이와 같이 기업들이 혁신을 해 나가는데 있어서 이제는 자체 기업내뿐만 아
니라 타기업과의 관계 즉 기업간의 영역까지 확대해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
다.

Supply Chain Management 등장

SCM은 이러한 기업내부의 혁신이라는 한계성을 극복하고 기업간의 부문에
까지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갈 수 있다는 커다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즉 격
화되고 있는 경쟁에서 기업이 생존, 유지되기 위해서 관련되어 있는 타 기
업까지 혁신의 범주에 넣어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이 SCM
의 등장을 촉진시킨 것이다.

SCM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Supplier에서 Customer까지의 Supply Chain상의
Information, Material, Cash의 흐름을 총체적 관점에서 Chain간의 Interf
ace를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이라고 정
의 된다.
이 정의에서 우리는 SCM이 기업간(Interface)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
음을 쉽게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기업 내부의 문제 해결에 상대적으
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 이제는 기업간 즉 기업 외부의 문제에도 관
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림2에서 볼 수 있듯이 만일 우리회사가 제조업(Manufacturing)이라면 지
금까지는 물건만 잘 생산하면 된다는 관점에서 우리회사에 부품 및 원재료
를 공급해 주는 Supplier 뿐만 아니라 우리의 제품을 소비해 주는 Customer
까지를 하나의 Chain으로 인식하고 경영활동을 해야함을 의미 한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될 문제가 하나 있다. SCM이 기업간의
문제에 관심을 주로 두고 있다고 앞에서 언급하였는데 그러면 기업내(Intr
a)의 문제는 어떻게 되느냐 하는 것이다. 기업의 수준은 규모, 업종, 산업
등등의 차이에 의하여 천차만별이다. 이렇게 기업의 수준이 천차만별이듯이
SCM의 적용에 있어서도 각각의 경우에 적절한 고려가 필요한 것이다. 아마
도 바람직한 방향은 기업내의 합리화가 일정수준에 까지 이르지 못한 상태
라면 우선 기업내의 문제를 해결한뒤에 기업간의 문제를 고려해야 할 것이
다. 물론 다음에 자세한 설명이 있겠지만 기업내의 문제와 기업간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도 있으면 이러한 경우가 더 큰 효과를 창출하는 수도 있
다.

SCM에서 또하나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문제는 과연 각각의 Chain을 어떻게
통합(Integration)할 것인가 하는 문제인데, 물론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정
보를 공유하게 된다.

Supply Chain Management의 기본전제

SCM은 기업간의 문제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이해 당사자들간에 서로의 의
견이 다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충돌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즉 서로 WIN/WIN이 될 수
있는 기본적인 전제가 필요하다. 그중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살펴보자.

·Shared Objectives
: 서로의 목적을 이해하고 존중해야 한다. 한쪽이 일방적으로 이익을 보
거나 손실을 입는 경우는 배제되어야 하며, 상호존중 및 공생 한다는 기본
개념하에 Business가 이루어져야 한다.

·Shared Expertise
:전문적 기술이 서로 공유되어야 한다. 즉 Skii..l Process혁신, 각 기업
이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 등이 가능한 범위내에서 공유되어야 한다. 그래야
만 서로의 고유성을 알 수 있어 긍정적 방향으로 도움을 줄 수 있고, 그러
한 기술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Shared Knowledge
:각 기업은 그들의 역량에 따라 각기 나름대로의 지식을 축적하고 있다.
즉 Best Practice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Best Practice등의 공유를
통해 상승효과를 창출 할 수 있다.

·Shared Information
:Supply, Demand, Inventory, Marketing, Technology등의 정보는 당연히
공유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정보가 공유되어야만 각 부문에서 최적 나
아가 전체의 최적이 달성되기 때문이다.

·Shared Experience
:각 기업이 기금까지 경험해온 혁신의 방법 예를들어 Cost Reduction, Re
source saving등의 경험을 서로 공유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여 나갈 수 있
다.

·Shared Responsibility
:가장 중요하게 공유되어야 할 문제이다. Cost, 재고, 품질등에 대한 책
임을 서로 공유함으로써 상호 신뢰의 관계가 구축되고 공유된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Supply Chain Management에서는 기업간에 서로
정보기술로 통합되고, 서로 기본적인 전제 사항들에 대하여 동의가 되어야
함을 기본으로 한다. 이렇게 되었을 때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 할 수 있고
지속적 생존을 유지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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