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07-18 11:54

[ 평택항 일반부두 광양항수준으로 항비혜택 부여해야 ]

해양수산부 평택항 노조문제 해결 낙관적 입장 피력
사료협회측 사료부원료 선박접안 허용토록 요구

평택(아산)항 일반부두가 노·노 갈등에다 비산먼지 화물취급에 대한 민원
제기문제, 항만관련기관이나 시설의 미흡등으로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다.
관계자들은 평택항도 광양항에 버금가는 항비 혜택을 부여해야 한다고 밝히
고 있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와 평택시 등 관계당국이 긴급 간담회를 갖
고 평택항 부두운영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평택항 일반부두의 운영문제가 노·노 갈등 등 암초들이 여기저기 널려 있
어 위험수위에 오르자 해양수산부와 평택시는 최근 대책회의를 갖고 해결책
을 모색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언론등에서 평택항 개장 지연을 문제화 삼고 특히 해양부
산부 감사에서 평택항 컨소시엄회사의 부두 개장 지연에도 불구 해양부의
해결노력이 없다는 지적에 따라 급히 열렸다.
평택항의 부두운영 본격화는 예상보다 시기적으로 늦춰질 공산이 클 것으로
보이자 관계당국이 서둘러 대책마련에 나선 것이다.

관계당국·협회·업계 긴급 간담회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이 대한통운, 동부고속 등 6개사로 구성된 컨소시엄과
평택(아산)항 일반부두 전대차 계약을 체결했으나 평택항 항운노조의 복수
노조문제, 항만운영 관계기관이나 시설등의 미비로 부두 운영이 제대로 운
영될 시기가 현재로선 불투명한 상태다. 컨소시엄 관계회사에선 평택항 부
두 운영을 위해선 현안들이 하루속히 해결돼야 하는데 이처럼 정부측에서
방치할 경우 부두운영은 내년말에나 성사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예측도 하고
있어 해양수산부측도 문제의 심각성을 직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
IMF한파로 평택항이 완공되더라도 전대차계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한
국컨테이너부두공단측은 상당히 애를 먹었다. IMF이후 기업의 자금조달이
어려워지자 컨테이너부두공단측에서 발행하는 채권매입 및 자본금 납입, 하
역장비 도입등에 애로가 많아 6개 컨소시엄 업체중 4개회사가 당초 포기를
희망했던 것이다. 6개 컨소시엄사중 1개사라도 포기할 경우 업체선정 및 가
계약 체결조건에 따라 선정된 업체와는 가계약을 해약하고 새로운 운영업체
를 재선정해야 하지만 새 운영업체 선정에는 많은 시일이 소요될 뿐만아니
라 현재의 어려운 경제상황을 감안할 시 참여희망자가 없어 부두운영에 막
대한 지장이 초래될 형편이었으나 제때에 전대차 계약이 이루어져 컨테이너
부두공단측은 큰 위기를 극복한 셈이다.
그러나 컨소시엄 참여사들은 전대차 계약은 했지만 모든 여건이 평택항 일
반부두 운영에 크게 미흡, 이들 문제 해결을 위해 관계당국에 건의하는 등
즉극 공세에 나섰다.
이에 따라 관계당국에선 부랴부랴 간담회를 개최하여 자신들의 입장을 피력
했다.
해양수산부측은 평택항 일반부두 정식 계약시 까지 일반 하주에게 야적장
임대 및 하역작업을 추진중에 있다고 밝히고 아울러 기아자동차와 협의, 평
택항 야적장내 자동차 야적방안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인항운노조 투입 예정

또 광양항 수준의 항비 혜택를 부여하는 한편 사료부원료 취급문제와 관련
향후 평택서부두(99년 준공)가 준공될 경우 사료부원료를 서부두에서 작업
시 민가와 원거리에 위치하므로 공해 발생 문제가 저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 밝혔다.
이와함께 평택시청에서 요구한 수림대 공사가 곤란, 차라리 수림대 공사비
용으로 주민 보상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향후 환경문제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돼 사료부원료의 근본적인 비산먼
지 발생 방지 차원에서 문제 해결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해양부측은 평택항의 항운노조 투입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히면서 경
인항운노조를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조문제는 정부가 해결한다는 입
장을 나타냈다.
한편 평택시청측은 인천항과 같은 방진수림대 공사에 관심을 표명하면서 인
천항과 같이 비산먼지가 발생되는 화물의 취급은 곤란하므로 환경 오염방지
대책이 완벽히 강구된 후 작업이 개시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컨소시엄 참여사 한관계자는 광양항 수준으로 평택항의 항비 및 부두임대료
를 조정해주고 평택항 작업 개시전에 우선 취급 품목이 결정돼야만 하역사
도 장비 확보를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항운노조 운영에는 해양부측이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많
은 문제가 내재돼 있다고 밝히면서 이의 해결을 위해 정부차원에서 개입,
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장기적 안목에서 도시계획을 수립, 항만 인접지역의 건축허가를 지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료협회 및 축협중앙회측은 창고시설 확보가능여부에 대해 해양부측에 질
의했는데, 이에 대해 해양부는 부두운영회사와 협의해서 추진할 것이며 돔
형태로 된 간이 창고 검토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인천항과 같은 야적 시
트덮개로 해결책을 강구하는 필요하다는 입장도 밝혔다. 또 해양부측에 사
료부원료 선박접안을 허용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해양부측은 유보적인 입장
을 보였다.
제지업계로 나온 대한펄프 관계자는 대한펄프의 경우 월평균 5천톤규모 물
량이 인천항으로 입항해 작업하고 있다면서 평택항 개장시 평팩항을 이용할
경우 육상 운송비가 절감돼 평택항 이용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같은 평택항 제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특히 해양수산부측의 적극적인
노력자세가 필요하다고 관계자들은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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