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6-18 10:21

문화콘텐츠 산업 수출증가 둔화세, 활력 제고해야

기업의 자발적 투자, 창조적 인재 양성 시급
●●● 2000년대 초 한류붐을 조성하며 높은 신장세를 보였던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산업의 수출이 최근 들어 둔화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경상수지가 적자로 반전되면서 상품수지를 견인해온 제조업을 보완할 신성장수출산업의 발굴 필요성이 커졌다.

세계경제는 기술과 창의력이 결합된 문화콘텐츠 등 소프트파워로의 이동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한류붐이 한풀 꺾인 것은 물론 문화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여전히 취약해 이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이경태)이 분석한「문화콘텐츠 산업의 수출현황과 활성화 방안」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수출은 2003년 이후 연평균 25.3% 증가해, 동일한 시기의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의 연평균 증가율 17.7%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여왔지만 그 증가세가 점차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 산업현황을 살펴보면 2007년 총매출액은 58조6,148억원으로 명목 GDP의 약 6.5% 수준이며, 연평균(2004~2007년) 7.7%의 높은 성장세를 보여왔다. 부가가치 규모, 명목 GDP의 약 2.6% 수준으로 높은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일본 (5.9%), 미국 (5.5%), 영국 (7.8%) 등 주요국과 비교할 때 아직 미흡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연도별로는 한류의 영향으로 2004년에 음악, 게임, 방송영상물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에 대한 수요증가로 수출량과 단가가 상승하는 등 매우 높은 성장률을 보여왔다.

지역별로는, 일본이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산업의 1위 수출대상국이이었지만 한류열풍이 침체된 이후 감소세로 반전돼 비중이 2004년 48.9%에서 2007년 13.3%로 축소됐다.

문화콘텐츠의 기초분야인 출판분야의 무역수지가 2003년 6,500만달러 적자에서 2007년 1억4천만달러 적자로 적자폭이 확대됐다.

또 출판저작권의 경우도 2008년 기준으로 수입은 1만3,391건에 달한 반면, 수출의 경우 1,054건에 지나지 않는 등 경쟁력 열위가 지속되고 있다.

품목별로는 게임 단일품목의 수출비중이 2007년 전체 문화콘텐츠 수출의 50.2%에 달하는 등 특정품목에 우위를 점하는 등 제한된 경쟁력으로 인해 문화컨텐츠산업의 수출편중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지역별로는 중국, 일본, 동남아 등 아시아시장에 편중되는 취약점이 두드러지는 실정이다.

참고로 2007년 기준으로 아시아지역 수출비중은 게임 75.2%, 방송 95.0%, 음악 94.8%로 나타났다.

문화콘텐츠의 불법복제가 근절되지 않고, 인터넷의 발달 등 미디어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의 불법유통이 심화되고 있어 관련기업의 수익성과 수출채산성이 낮아지고 있는 등 해외시장에서의 지적재산권 침해문제도 지적됐다. 해적판(오프라인)의 유통과 불법다운로드 및 전송(온라인)으로 인한 피해가 커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수출의 1/3이상을 차지하는 중국과 동남아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태국의 경우, 유통 형태 별로 선정된 상위 10위권대 문화상품의 거래 웹사이트 중 상당수가 한국문화콘텐츠를 유통하고 있으며, 이를 무료 또는 정품대비 5~50% 수준에 거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주요 수출대상국의 규제강화로 인해 수출업체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다. 중국 당국은 수입된 방송콘텐츠 편성규제를 강화해 해외 프로그램의 방송시간 및 비율을 축소하고 있으며, 판호통제를 통해 해외 온라인게임 규제하고 있다. 외국 TV드라마, 영화프로그램은 총 방영시간의 25%로 제한되고, 기타 다른 외국프로그램은 15%로 제한되며,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외국프로그램은 7시~10시 프라임시간대에 방영금지되고 있다.

수출산업화 미비로 말미암아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수출액 비중이 전체 수출액 대비 0.4%에 불과, 선진국과 비교하여 아직까지 수출산업화의 성숙기에 접어들지 못한 상황이다.

또 문화콘텐츠 기업현황을 보면, 종사자규모 1~4인, 매출액 10억원 미만의 영세기업이 상당수로 조사됐고, 종사자의 50% 이상이 일반관리 및 유통 등 비핵심직무에 종사하고 있다.

이처럼 해외마케팅을 위한 예산 및 인력이 부족한 가운데, 문화콘텐츠 산업을 지원하는 부처 및 산하기관들이 다원화돼있어 지원시스템이 일원화돼있지 못하고, 진흥정책 및 예산집행의 비효율성을 야기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문화콘텐츠 산업 관련기관은 문화체육관광부(문화콘텐츠 산업 전반 진흥), 지식경제부(디지털콘텐츠 부문 진흥), 방송통신위원회(방송통신 정책 및 규제) 등으로 나누어져 있고 산업별로 다양한 단체로 구성돼있다.

하지만 세계 문화콘텐츠 산업은 세계경기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6.7%의 높은 성장률이 점쳐지며(PwC 2008), 문화콘텐츠 산업의 핵을 이루고 있는 소프트파워가 체화된 창조경제 교역량도 2006년 4,244억달러를 기록한 고성장산업. 뿐만 아니라 원소스 멀티유즈(OSMU)의 속성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 관광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국가브랜드를 제고하는 중요산업으로 일찍이 선진국은 이에 주목해 적극적으로 육성해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출산업으로의 인식이 부족해 이에 따른 기업의 경쟁력과 제도적 정비, 사회적 인식의 미흡으로 문화콘텐츠 관련 산업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4%(2005년 기준)에 그쳤다. 하지만 미흡한 수출산업화는 역으로 수출증가의 여지가 많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국제무역연구원은 최근의 수출둔화세의 원인을 킬러콘텐츠의 부재로 꼽고, 기업의 자발적인 투자확대와 창조적 인재양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해외전시회 참가, 불법유통단속강화 등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 노력 ▲전략적 제휴확대 ▲머천다이징 사업 동시전개 ▲차별화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통한 수출확대 및 틈새시장 개척 등 해외마케팅 전략을 강조했다.

정부 등 수출정책 관련기관에는 ‘선택과 집중’에 입각한 수출전략을 주문했다. 경쟁력 있는 콘텐츠 육성을 위해 기초분야 지원강화(출판·만화 및 시나리오·스토리 작가)및 콘텐츠의 수익·유통구조 개선과 투자활성화로 창작자의 창작의식을 고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해외공동제작 방식을 확대해 해당시장에서의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투자위험의 축소를 꾀하며, 선진 제작시스템 및 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해야 한다. 해외공동제작은 콘텐츠의 경쟁력 열위 또는 자본, 인력, 문화 등의 상이함으로 인해 해당시장의 현지기업과 직접적인 경쟁이 어려운 경우 우리나라 기업의 진입을 용이하게 하고. 과거 일방적인 한류의 확산에 의한 반한기류 형성과 수입규제 강화조치 등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단계별 프리세일(Pre-sale, 先수출)을 활성화해 안정적인 투자재원을 마련하고, 해외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과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지닌 중소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로 수출판로를 확대하는 방법도 있다.

또 차별화를 통한 해외 틈새시장 공략하는 것이다. 유아동을 타깃으로 하는 에듀테인먼트 중심으로 해외시장에서 강화되고 있는 규제에 대응해 틈새시장을 공략해 수출확대 모색하는 것인데, 국내의 높은 학구열은 다양한 콘텐츠를 교육용 콘텐츠로 활용도를 높였으며, 게임중독 및 사행성의 문제로 기능성게임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이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로 경쟁우위를 갖추고 있다.

특히 중국과 태국, 베트남, 대만 등 교육열이 높으며, 정보통신 인프라가 빠르게 발달하고 있는 시장에서 수출이 활발할 것으로 보이며, 문화적 할인율이 낮아 장기적으로는 미주 및 유럽지역에서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또 對중국, 동남아, 미국, EU 등의 통상환경을 고려한 균형있는 지재권 정책수립과 해외마케터 및 전문번역가 양성, 포괄적 수출금융, 해외전시회 참가확대 등 전방위 수출지원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해외마케터 및 전문번역가 등 글로벌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무형자산(지적재산권)의 담보가치인정과 한국공동관 참가전시회 확대로 해외마케팅 전방위지원을 지적했다.

국제무역연구원 관계자는 “2008년 우리나라가 경상수지 적자로 반전된 것은 만성적자의 서비스수지를 보전하던 상품수지 흑자가 글로벌 경제위기로 축소한 데 기인했다”면서 “문화콘텐츠 산업의 수출확대로 우리나라 서비스무역의 흑자기반 마련에 기여하고, 제2의 한류 붐을 조성해 신수출동력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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