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1-29 15:32
(서울=연합뉴스) 류성무기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동북아 중심국가 건설을 주요 국정과제로 제시한 가운데 건설교통부가 인천국제공항 관세자유지역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중국과의 `해양-항공(sea&air) 네트워크' 구축을 적극 검토 중이다.
또 오는 2008년까지로 예정된 인천공항 2단계 건설사업에서 제외됐던 공항내 항만건설도 조기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건교부는 29일 서울 삼성동 COEX에서 개최된 인천국제공항 관세자유지역 개발공청회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관세자유지역 발전을 위한 건설교통부의 정책방향'을 설명했다.
건교부는 중국 북부지역, 특히 동북 3성 지역의 경우, 항공시설이 열악해 이지역 환적화물을 배편으로 인천공항으로 옮긴 뒤 다시 항공편으로 세계 각지로 수송하는 해양-항공 연결 물류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인천공항 관세자유지역내 물류시스템의 효율화를 위해 공항 화물터미널에서 관세자유지역까지 왕복 6차로의 직반송로를 건설하고 내륙 및 항만에서 관세자유지역까지의 교통체계 효율화 작업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건교부는 또 현행 관세자유지역법상 이곳의 입주가능 사업이 물류기능과 일부 단순가공에만 국한돼 있으나 다국적기업의 적극적인 유치와 주변국 공항 관세자유지역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가공, 조립, 생산기능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재정경제부와 산업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할 방침이다.
인천공항 관세자유지역은 지난해 12월 착공, 오는 2004년까지 공사비 505억원을 들여 인천공항 제5활주로 예정지와 공항 신도시 사이에 30만평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며 2005년부터 운영을 시작하게 된다.
건교부 관계자는 "인천공항 관세자유지역은 올 하반기부터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이며 동북아 중심국가 건설 정책의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tjdan@yonhap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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