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4 09:10

韓日 자율운항선박 상용화 경쟁 ‘후끈’

정부, 완전자율선박 상용화 로드맵 발표


우리나라와 일본이 2030년을 목표로 자율운항선박 상용화에 드라이브를 건다. 우리나라는 선사와 조선사, 인공지능(AI)기업, 연구기관 등이 협업하는 ‘K-얼라이언스’를 연내 출범해 2030년까지 자율운항기술을 최고 등급인 레벨4(완전자율)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일본도 산학연 컨소시엄이 추진하는 기술 개발과 실증 결과를 앞세워 2030년 자율운항선박 상업 운항에 나선다.

두 나라는 2030년 자율운항선박 상업 운항을 이뤄내 해양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줄이고 선원 부족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전략이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韓, 선사·조선사등 협업체계 ‘K-얼라이언스’ 연내 출범

우리나라는 자율운항선박 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해 대규모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지난달 정부는 경기도 성남시 HD현대 글로벌 R&D센터에서 열린 ‘AI 대전환 릴레이 현장 간담회’에서 선박을 차세대 ‘AI 대전환’ 선도 프로젝트로 지정하고, 2030년까지 선원 탑승이 필요 없는 수준의 자율운항선박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자율운항선박을 총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1단계는 선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수준 ▲2단계는 선원이 승선하고 원격 제어가 가능한 수준 ▲3단계는 선원이 탑승하지 않고 원격 제어하는 수준 ▲4단계는 선박 스스로 의사 결정을 하는 완전 자율 운항하는 수준이다. 

현재 국내 자율운항기술은 연안 항해가 2단계, 대양 항해가 3단계인데 이를 2030년까지 한 계단씩 끌어올려 해양 사고 최소화와 선원 수급 부족 완화를 이뤄내겠다는 게 정부의 목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선사와, 조선사, AI 기업,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협업 체계인 ‘K-얼라이언스’를 연내 구성한다. 내년부터 2029년까지 국비 300억원을 투입해 연안선박을 대상으로 대규모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실증 과정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공공 데이터셋으로 보급할 예정이다. 

자율운항 선박 운항해역도 연내 지정된다. 울산·포항 등 근해를 대상으로 규제 특례를 적용해 충돌 회피, 최적 항로 운항 실증을 허용한다. 나아가 2028~2029년 자율운항선박 국내 표준화와 글로벌 협력 사업을 추진해 IMO 국제표준 제정에 적극 대응하고, 2030년 완전 자율운항선박 초도 기술 개발을 매듭짓는다는 방침이다. (해사물류통계 ‘우리나라 자율운항선박 상용화 이행 세부계획’ 참고)

 
▲일본‌ 국토교통성‌ 야마자키‌ 다카히로‌ 과장
 


日, 컨소시엄 앞세워 자율운항선박 상용화 ‘박차’

일본은 2018년부터 산학연 컨소시엄이 추진하는 ‘메구리(MEGURI 2040) 프로젝트’를 앞세워 2030년 자율운항선박 상용화를 이뤄낸다는 각오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지난달 21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자율운항선박 심포지엄’에서 자국의 자율운항선박의 향후 기술과 정책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일본 국토교통성 자율운항선박정책과 야마자키 다카히로 과장은 이날 “선사와 조선소, 선급, 기술기업 등이 참여하는 산학연 컨소시엄은 일본의 자율운항선박 상용화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들은 자율운항 기술, 원격 제어 시스템, AI 항해 안전 관리, 충돌 회피 등을 단계적으로 실증하고 있다. 컨테이너선 자동차운반선 여객선 벌크선 등 다양한 선형을 시범 운항에 투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메구리프로젝트는 2030년 자율운항선박 상업 운항을 목표로 현재 안전성을 보장하는 자율운항 기능과 첨단 배터리 탑재, 원격제어와 관련한 모니터링 등 3가지 핵심 영역에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선사는 NYK MOL 케이라인, 조선소는 재팬마린유나이티드(JMU)와 이마바리조선, 선급과 기술기업으로는 일본선급(NK)과 MTI 등이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다. 일본은 자율운항선박 상용화가 해양 사고와 선원 부족, 선원들의 업무 스트레스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해양통신과 사물인터넷(IoT), AI, 선박위치정보(AIS) 등의 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것도 자율운항선박 상용화에 힘을 보태고 있는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다.

일본은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국제해사기구(IMO)가 제정하는 자율운항선박 국제규정(MASS Code) 표준화에도 기여해 글로벌 자율운항선박시장에서 영향력을 더욱 넓힌다는 계획이다. IMO는 자율운항선박 도입과 운항 안전을 위해 2022년부터 개발 중인 자율운항선박 MASS Code를 2026년 비강제 채택을 시작으로 2030년 강제 채택 이후 2032년 발효를 목표로 하고 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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