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만공사(UPA)가 국내 STS(선박 대 선박) 메탄올 벙커링을 활성화하고자 해양수산부, 한국해운조합과 공동으로 표준 작업 절차를 마련하기 위한 연구를 추진한다.
이번 연구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중립 규제와 국제 선사들의 메탄올 추진 선박 발주·운항 증가에 대비하고, 내항 케미컬선사의 메탄올 벙커링 안전관리 기반 마련과 시장 안착을 목적으로 실시한다.
한국선급이 올해 10월까지 수행하며, △STS 메탄올 벙커링 표준 작업절차 마련 △STS 메탄올 벙커링 안전관리구역(Safety zone) 설정기준 도출 △STS 메탄올 벙커링 자체안전관리계획서 표준 권고안 마련 △국내 메탄올 벙커링 활성화 관련 제도개선 검토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8일 해양수산부는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관계 기관과 관련 기업·단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어 이번 영구용역 수행 계획을 소개하고 주요 이슈와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정순요 울산항만공사 운영부사장은 “지난 2월 울산항에서 세계 최초 초대형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을 인도하고 상업출항용 그린메탄올 벙커링을 실시하는 등 그린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한 녹색운송시대가 막을 올렸다”며 “정부·민간과 협력해 친환경 연료 벙커링 활성화제도를 마련해 국제 선사의 국내 항만 기항과 벙커링 유치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박한솔 기자 hsolpark@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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