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오는 7월 말부터 부산항 등 주요 항만에 침적된 폐타이어를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와 일제 수거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소형 선박에서는 이·접안 충격에 따른 선박의 외부파손을 막기 위해 타이어를 완충제로 쓰고 있지만 과도한 충격으로 타이어가 선박에서 떨어지는 경우 물에 뜨지 않고 해저에 가라앉아 해양폐기물이 된다.
최근에는 부산항 봉래동, 청학동 물량장 앞바다에서 대규모 폐타이어 침적지가 발견됐고, 해양환경 오염이 우려돼 시급히 수거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해수부와 해양환경공단은 주요 항만의 침적 폐타이어에 따른 해양환경 오염문제 해소를 위해 일제 수거계획을 수립하고, 내년까지 집중수거 및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올해 지자체, 항만종사자, 어업인 등 탐문조사와 자체조사를 통해 침적 폐타이어 수거사업 대상해역을 정할 계획이다. 대상지역에서는 음파탐지 조사나 잠수 조사를 진행해 사업물량과 수거방법을 도출한다.
또한 침적 폐타이어에 의한 해양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파악된 부산항 봉래동, 청학동 앞바다 등에서 시범 수거사업도 실시한다.
내년에는 이번에 실시된 침적지 조사와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사업 우선구역을 도출하고 수거작업과 수거가 완료된 해역을 대상으로 한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수거사업과 병행해 침적 폐타이어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한 관련 업계와의 협력도 강화된다. 해수부는 지난 7월8일 관계기관과 단체가 참여한 회의를 개최하고, 수거계획 설명과 발생예방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서 업계는 수거작업 중 작업공간과 안전 확보를 위해 적극 협조하기로 하고, 해양환경교육 강화, 완충 타이어 이탈 방지를 위한 노력, 자체 수거활동 강화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한 향후 사업 추진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해양폐기물 발생예방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해수부는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해양플라스틱 쓰레기 발생량의 60%까지 감축하고, 2050년까지 제로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무역항과 연안항 등에 침적된 폐기물 수거사업도 실시, 2021년에는 3600여t의 침적쓰레기를 수거하고, 1700여개의 침적 폐타이어를 수거했다.
윤현수 해수부 해양환경정책관은 “소형선박이 많이 접안하는 물량장 주변의 경우 작업공간 확보나 안전상의 문제로 침적폐기물 수거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번 기회에 관련 기관 및 업계와 협력해 침적 폐타이어를 집중 수거하고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하는 등 해양환경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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