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만공사(UPA)가 중국 상하이 봉쇄 및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사태 장기화에 따른 울산항 이용 화주들의 현황 파악 및 지원방안 모색에 나섰다.
이에 따라 UPA는 중국 상하이 등 주요 항만 도시의 봉새 장기화 및 러시아 제재 조치 따른 울산항 이용 고객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울산항 이용 애로접수 채널’운영을 14일 시작했다.
또한 지난 13일에는 울산화주물류협의회, 한국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 울산광역시를 대상으로 울산항 이용 화주들의 ▲중국 상하이 봉쇄 등으로 인한 울산항 영향, ▲컨테이너 선사의 울산항 ‘스킵(건너뛰기)’ 심화, ▲공 컨테이너 부족, ▲러시아 제재 조치로 인한 기업 리스크 및 애로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기도 했다.
정창규 UPA 운영부사장은 "중국 상하이 봉쇄, 러시아-우크라이나 상태 장기화로 인해 울산 이용 고객들의 경영 여건 악화 및 애로가 심화되고 있다"며 "유관 단체,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울산항 이용고객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항 서비스 항로 중 상하이항 기항은 전체 항로의 28%(9개/32개)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1년도 기준 중국향 수출입 물동량은 8만9016TEU로, 전체 물동량의 19.5%를 차지했다.
또한 최근 한국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 울산 소재 러시아(117개사), 우크라이나(22개사) 수출입기업 139개사 대상으로 실시한 ‘울산소재 수출기업 애로사항 전수조사’결과 43.2%에 달하는 60개사가 수출애로를 겪고 있다고 응답한 바 있다.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