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04 09:18

잘나가는 전자상거래물류 사드 악재에 ‘삐걱’

상반기 수출액 전년比 27%↓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은 매년 급성장하고 있지만 국내 수출 물류는 중국발 사드보복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中 전자상거래 물류시장 성장세 가팔라

전 세계 물류시장 규모가 전자상거래 성장에 힘입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외신에 따르면 글로벌 물류시장은 2024년까지 15조50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로 따지면 약 1경7500조원에 육박하는 액수다. 연평균 성장률 역시 약 8% 수준으로 물류업계에 문을 두드리는 기업들의 행보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물류시장 규모가 해를 거듭할수록 커지고 있는 이유는 전자상거래 성장이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물류시장은 2021년까지 두 자릿수 성장을 거둘 전망이다.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거래가 증가하며 전자상거래 시장 역시 커지고 있는 것이다. 전자상거래 신기술, 패키지 제품시장에서의 전자상거래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도 시장 확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중국은 전자상거래 물류시장의 최대어로 떠오르고 있다.

 

 
▲ 자료: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중국의 전자상거래 물류시장은 압도적인 성장을 과시하고 있다. 2014년 중국의 전자상거래 수출입 규모는 전년대비 33.3% 증가한 4조2천만위안(한화 약 688조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그중 수출이 약 85.4%(약 3조5천만위안), 수입이 14.6%(약 6640억위안)로 수출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다. 우리 기업들 역시 중국을 타깃으로 물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제전자상거래 수출은 중국 42%, 싱가포르 21%, 미국 17% 순이다.

전자상거래를 향한 물류업계의 관심은 고조되고 있다. 관세청은 최근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주요 전자상거래 수출업체 및 물류업체 최고경영자(CEO)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이베이코리아, SK플래닛, 인터파크, 롯데닷컴, 에이컴메이트코리아, 씨메이트, 롯데글로벌로지스, CJ대한통운 등이 행사에 참석했다.

김영문 관세청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중국과의 사드 관련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기업들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아울러 전자상거래 수출이 새로운 수출 활로가 될 수 있도록 업계의 협조를 당부했다.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발맞춰 항만업계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인천항은 전국 항만 최초로 ‘전자상거래 클러스터’ 사업을 본격화한다.

인천항만공사(IPA)는 2019년 아암물류2단지에 약 92만㎡ (약 27만8300평) 규모의 ‘전자상거래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카페리를 통해 대한민국 수도권과 북중국 10개 주요도시를 연결하는 인천항1·2국제여객터미널이 2019년 말 해당부지 인근으로 통합 이전하며, 인천항 세관 통합검사장도 이 부근에 설치될 예정이다. 따라서 카페리를 통해 전자상거래업 특성에 부합하는 대중국 해상 특송이 가능하고, 짧은 물류 동선과 빠른 통관 시간 등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IPA 측의 설명이다.

“사드보복 이겨내려면 부대서비스 강화에 힘써야”

전 세계 전자상거래 물류시장 전망은 밝다. 중국 전자상거래 물류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돼 우리 기업들의 관심도 끊이질 않고 있다.

하지만 꼭 호재만 있는 건 아니다. 한국시장을 바라보는 중국 소비자들의 인식이 조금씩 바뀌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6월 對 중국 전자상거래 수출은 3818만달러(약 430억원)로, 전년 대비 27% 감소했다. 통관 절차도 문제지만 한국의 물품에 대한 중국인들의 선호도가 과거와 비교해 크게 낮아졌다는 게 물류사들의 전언이다.

특히 중국 사드 보복은 중국인들의 한국 제품 선호도를 더욱 낮추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메이드 인 차이나’의 품질 향상을 위해 중국 당국이 직접 나서고 있는 것도 한국산 제품구매를 위축시키는 데 일조한 것으로 파악된다. 일부 기업들이 MOU(업무협약) 체결 등을 통해 전자상거래 물류 활성화에 나서고 있지만, 이마저도 보여주기 식에 불과하다는 게 한 물류업계의 증언이다. 물류기업 관계자는 “통관이 아무리 잘 된다 한들 물품을 사가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라며 “사드 사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국내 전자상거래 물류 활성화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마련에 정부가 힘써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통관 절차 간소화와 인센티브 제공 등 배송시간 및 배송비의 합리성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응하는 부대 서비스를 강화해 중국발 사드 보복을 극복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한국을 중계 거점으로 만들어 중국과 미국, 유럽 등을 연계하는 사업 모델이나, 중국내 전자상거래 공동배송 센터 구축, 중국내 배송시장 직접진출 방안 등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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