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물류비 절감에 고삐를 더 죈다.
외신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이달 초 중국 정부는 리커창 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도시 및 토지이용 계획의 형태로 물류비 감축정책을 승인했다. 국가 차원의 다양한 물류센터 개발, 물류인프라 강화, 철도화물 서비스 향상 및 복합 운송수단 강화 등이 이번 정책의 골자다.
중국 정부는 교통관리 및 법 집행 등을 통한 도로운송 능력 증대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불필요한 행정절차를 줄이고자 노력할 방침이다. 또한 조세정책을 정비하고 비용 감축을 위해 통행료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이밖에 화물 통관 시간을 3분의 1로 줄이기 위한 통합 화물통관시스템도 올해 구축된다. 아울러 물류관련 기업에 대해 더 많은 자금조달 수단을 제공할 방침이다.
리커창 총리는 시장경제에서 물류분야는 전략적 중요성의 기초라고 언급하며 물류비용 감축과 효율성 향상이 정책적으로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영 통신사 신화통신은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 통계를 인용, 2016년 총 물류비용은 11조 1천억위안(약 1조6천억달러)으로 2015년 대비 2.9%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의 전체 GDP 대비 총 물류비용 비중은 4년 연속 감속했으며 2016년에는 14.9%로 2015년 대비 1.1% 하락했다.
리커창 총리는 중국의 물류비 비중이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 따르면 2016년 중국의 사회물류 총액은 229조7천억위안, 물류산업 총 매출은 7조9천억위안에 달한다.
중국의 사회물류 총액과 물류산업 총 매출은 전년대비 각각 6.1%, 4.6% 증가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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