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29 10:45

‘국내 최장’ 열차 상용화 코앞···화물유치 해법은

전환교통보조금 줄어 철도화물 활성화 퇴색

최근 국내 철도물류업계에 눈이 번쩍 뜨일 만한 소식이 전해졌다. 국내 최장 화물열차가 시험운행에 성공했다는 소식이다. 총 길이만 무려 1.2km(80량)에 이르는 ‘장대(張大) 화물열차’는 기존 대비 2.4배라는 높은 수송력을 자랑한다. 국내 최초로 선보인 ‘분산중련 무선제어’ 시스템은 앞 기관차가 뒤 기관차를 무선 제어하는 첨단기술이다.

코레일은 인력 투입비용도 줄일 수 있는 이 화물열차가 연내 상용화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투입 노선은 결정되지 않았지만 운송량이 월등히 많은 오봉-부산 구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미국처럼 장대 화물열차가 달리는 모습을 우리나라에서도 볼 수 있게 된다.

첨단기술과 높은 수송력을 자랑하는 장대 화물열차 도입은 긍정적이나 문제는 화물 유치다. 80량의 화차는 20피트 컨테이너 박스로 따지면 160개에 달한다. 월말로 갈수록 화물이 늘어나는 철도물류 특성상 월초에는 화물 부족에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철도물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철도에서 육로로 돌아선 컨테이너 화물은 약 10만t을 상회한다. 화물차에 지원되는 유가보조금에 저유가라는 호재로 육로 운송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가 고착화되고 있다. 게다가 지난해 ‘사상 최장’ 철도파업까지 불거지면서 화주들의 육상운송 선호도는 더욱 높아졌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계약기간과 운행 등을 놓고 볼 때 화주들이 육로로 빠른 전환이 가능하지만, 육로로 돌아선 기업들이 철도로 다시 돌아오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밝혔다.

코레일 한 관계자는 장대 열차 상용화가 진행되면 화물수요에 맞춰 운행이 이뤄질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았다. 화물이 상대적으로 적은 월초에는 33량의 화차로 운영하고, 물량이 많아지는 월말에는 80량의 열차를 가동시킨다는 설명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입환작업이 어렵지 않아 화차를 연결·분리하는 식으로 운영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선로 배분 등 운영과 관련해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거쳐야할 게 많다”고 말했다.

철도전환교통 보조금 나날이 감소

이 와중에 철도전환교통 보조금은 매년 낮아지거나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과거에 비해 액수가 줄어든 탓에 보조금을 유치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전환교통보조금 사업이란 기존에 도로로 운송되던 화물을 철도로 전환하거나, 신규 운송물량에 대해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전에 협약사업자와 협약물량과 보조금 총액을 정해 이를 달성한 물량에 대해 예산 내에서 보조금을 지원한다. 사회적 편익을 위해 친환경 수송수단의 비용경쟁력을 지원하고 저탄소 녹색교통 수단인 철도 경쟁력을 높이고자 추진됐다.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에 따라 2010년부터 추진된 보조금 사업은 올해로 8년차를 맞고 있다. 하지만 2013년 45억원이었던 보조금은 매년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컨테이너 수송량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 보조금까지 줄고 있어 철도물류 후퇴가 우려된다. 지난해에는 24개사 73개 구간에 총 32억원이 지원됐으며, 올해도 이와 동일한 금액의 보조금이 나온다. 유가가 높을 시기에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기업들이 몰렸지만 지금은 과거에 비해 줄어든 상태다.

올해 협약사업자로는 CJ대한통운, 국보, 금강물류, 동부익스프레스, 롯데글로벌로지스, 삼익물류, 세방, 양양운수, 인터지스, 유성티엔에스, 케이씨티시, 천일정기화물, 포스코, 한솔로지스틱스, 한진 등이 선정된 것으로 파악됐다.
▲ 지난 3월 열린 철도전환교통 사업설명회

철도물류업계는 철도물류 활성화와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해서라도 보조금 액수가 높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도로 파손율, 사고율, 교통체증, 이산화탄소 배출 등을 고려해 육송에서 철도로 운송수단이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결국 국가가 국민들에게 편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점에서 철도로 화물이 가야한다는 설명이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유가도 낮은데 유가보조금까지 지원되는 육로운송과 철도물류의 불공정한 게임이 벌여지고 있다”며 “장대열차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보조금 증액 등 철도 수송량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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