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물류단지 공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토부는 23일 “지난해 4개의 물류단지가 신규로 지정됐고, 5개의 물류단지가 실수요 검증을 통과하는 성과를 이뤘다”며 “올해에도 그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6년에 새롭게 지정된 물류단지는 총 4개로 경기 광주 직동, 광주 오포, 남여주 및 전북 군산 물류단지다. 실수요 검증을 통과해 개발을 추진하게 된 5개 물류단지는 경기 광주 중대, 이천 업무처리 아웃소싱(BPO), 용인 양지, 화성 장안 및 경북 동고령 나들목(IC)이다.
국토부는 물류단지 민간투자 활성화의 걸림돌로 인식돼 왔던 공급상한제(총량제)를 일자리 창출과 규제개혁 차원에서 지난 2014년 6월에 전격 폐지했다. 물류단지의 실수요만 인정받으면 공급량과 무관하게 원하는 곳에 물류단지를 개발할 수 있도록 실수요 검증제를 도입한 바 있다.
또한 실수요 검증 평가기준을 대폭 개선한 결과, 물류단지 개발 가능 여부 등에 대한 예측가능성과 검증의 내실화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렸다는 평가와 함께 향후 물류단지 공급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2014년 6월 실수요 검증제 도입 이후 2016년까지 본 검증을 통과해 개발을 추진 중인 물류단지는 모두 14개로 늘어나게 됐다. 실수요 검증을 통과해 개발을 추진 중인 14개 물류단지 중 6개 물류단지는 환경·교통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물류단지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물류단지 개발을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 중인 8개의 물류단지가 모두 계획대로 개발을 완료하게 되면, 총 39개의 물류단지(약 1460만㎡)가 조성돼 물류산업 활성화를 더욱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실수요 검증을 통과해 개발을 추진 중인 14개 물류단지 개발사업이 모두 정상적으로 완료될 경우 약 1조6천억원 이상의 직접 투자효과와 함께 약 1만7000명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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