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7월1일부로 전 세계에서 실시된 ‘컨테이너 중량 검증제(VGM)’가 어느덧 시행 6개월째를 맞았다. 반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도 국내에서는 여러 미비점으로 인해 상당한 혼선을 초래하고 있어 제도 개선은 물론 관리감독이 시급한 실정이다.
그동안 과적으로 해상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해상안전을 위해 국제해사기구(IMO)가 내놓은 VGM은 해상인명안전조약(SOLAS)의 개정 안이다. 화주는 컨테이너를 수출할 경우 화물의 무게와 포장재, 팔레트, 고정장치 등의 무게를 정확히 측정해 총중량 정보를 제공해야만 한다. 만약 화주가 이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선사는 해당 화물 선적을 거부할 수 있어 최근 국내외 물류업계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이처럼 VGM 제도 시행에 국내 기업들이 대책마련에 분주한 가운데, 지난 6월 출범한 한국형기산업협동조합은 VGM 시행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한국형기산업협동조합은 국내 주요 계근장비 제조업체의 역량을 한 곳으로 모으고 관련 산업 발전과 국가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한다는 목표로 설립돼 왕성한 활동을 펼치는 단체로 최근 급부상하고 있다.
한국형기산업협동조합 이재춘 이사장(사진)은 100여개 회원사와 항만물류정보중계업자인 케이엘넷의 기술 노하우를 공유해 VGM 시행으로부터 우리나라 수출입업계가 ‘안전지대’를 확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신속 정확 간편 등 3가지를 모토로 내걸고 정부와 유관단체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수출입기업의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자처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이재춘 이사장과의 일문일답.
Q. 한국형기산업협동조합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저희 조합은 국내 전자저울, 계량센서, 웨잉시스템, 계근대 등을 제조·판매하는 100여개 기업들의 대표 단체로서, 국가 계량산업 발전을 위해 기술표준원, KTC(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한국계량측정협회 등과 긴밀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컨테이너 총중량 검증제(VGM)의 조기정착을 위해 항만물류정보중계망 사업자인 케이엘넷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Q. VGM 제도 시행이 6개월째를 맞았다. 국내 현황은?
지난 7월 1일 IMO에서 제도를 시행한 이후 계도기간을 거치고 고시안을 내놓은 상태이지만 여전히 대부분 화주와 물류기업의 혼란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계측장비를 활용하는 ‘방법1’은 계량증명업소인 계측소가 상당히 부족하고 제도에 부합하는 법적계량기의 규격(40피트 컨테이너 트레일러의 중량을 측정하기 위해선 최소 15m 이상 계근대가 필요)을 갖춘 업소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 화주인 수출기업들의 VGM에 대한 내·외부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계근시 자료를 작성해 VGM 증빙을 선사에 제출하는 과정까지 상당한 인력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기업들의 혼란과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계량업계 선두주자인 (주)카스, 한국에이엔디(주), 그리고 한국형기산업협동조합이 함께 협력하고 있다.
Q. VGM 제도가 국내에서 혼선을 빚고 있다. 원인과 해결책은?
우선 IMO의 시행시기에 맞춰 전 세계에서 진행하다 보니 충분한 준비가 시간적으로 촉박했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국내 계량증명업의 실태파악에 좀 더 세밀한 관심과 분석이 부족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전국에는 약 2200개의 계량증명업소가 영업을 벌이고 있지만 실제 VGM 제도에 부합한 장비를 보유한 업소는 260여개에 불과한 수준이다. 우리나라는 2017년 약 600만TEU 규모의 컨테이너를 해외로 수출할 전망임에도 불구하고 인프라 부족으로 자칫 수출산업에 악영향을 끼쳐 물류대란을 초래할 수 있다.
이에 한국형기산업협동조합은 100여개 기업의 기술 노하우와 항만물류정보중계업자인 케이엘넷과 손을 잡고 계측소에서 측정한 중량 데이터를 VGM망과 연결해 신속·정확·간편하게 이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화주 공장의 물류창고나 물류기업에서 사용되는 기타 법정계량기와도 연동하는 서비스도 추가적으로 검토·개발 중이다. 쉽고 정확한 중량 데이터가 VGM으로 송부돼 전국 6만5천 중견·중소화주들이 업무를 처리하는데 경제적으로 상당한 도움을 줄 것으로 확신한다.
Q.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의 방관과 비전문성이 크다는 지적이 있다.
제도의 정착과 효율을 증대하기 위해 다양한 협업의 대상이 필요하다. 현재 해양수산부는 화주운송주체 등의 물류 프로세스상의 협회와 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지금까지 불거진 VGM 상의 문제를 계량법적인 테두리 내에서 해결하고 기술적인 자문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 및 단체와 보다 적극적인 협업이 필요한 단계가 아닌가 싶다.
Q. VGM 정착을 위해 국내 다수의 단체 및 기업과 MOU를 맺고 협업에 나서고 있는데?
VGM 정착을 위해 금년 7월21일 카스, 한국에이엔디, 케이엘넷과 MOU를 추진했다. 당 조합의 소속업체이자 업계 1위인 카스가 한국국제물류협회와 MOU를 추진했으며, 최근 법적계량기의 사후관리를 주관하는 한국계량측정협회와도 계량증명업소 관리를 위해 꾸준히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조합은 유관협회 등과도 VGM 안착을 위해 MOU를 점진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Q. 조합의 내년 사업계획은?
우선 전국의 계량증명업소에 케이엘넷과 연동되는 프로그램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조합의 대형분과에 소속돼 있는 업체들이 전국의 계량증명업소에 법적계량기인 계근대의 상당수를 공급판매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계근대에서 중량값을 측정하는 센서는 90% 이상이 카스, 한국에이엔디, 큐리오텍 등에서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하드웨어적인 시장 지배력을 토대로 회원사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VGM에 적합한 법적계량기의 규격을 확정하고 표준화된 장비가 시장에 공급 안착하도록 노력하겠다.
Q.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부문에서 글로벌시장 진출 계획은?
카스와 한국에이엔디는 세계적인 계량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들 기업들은 세계 10위 내의 기술력, 영업력, 지사 법인망을 보유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선두 기업들이다. 이들이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망을 통해 각국의 VGM 실태를 당 조합에서 파악해 해양수산부 워크숍 때 정보를 제공한 바 있다.
아직 제도 시행 초기라 대부분의 국가가 VGM에 대한 특별한 해법이 없으며, IMO에서 규정한 방법 1,2의 테두리 내에서 이를 의무적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한민국은 항만물류정보중계망과 법적계량기가 이번 MOU를 통해 연동이 가능해졌으며 이제 곧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각국의 사례를 견줘 볼 때 상위 수준의 솔루션을 확보한 상태다. 국내 서비스의 정착을 토대로 표준화된 서식과 증명이 가능한 계근장비와 프로그램을 전 세계적으로 보급할 계획을 준비하고 있으며 IT 강국으로 해양물류분야에 국가위상을 제고시키는데 노력을 경주할 예정이다.
Q.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 어떤 지원이 따라야 한다고 보는가?
우선 해양수산부의 긴밀한 협력과 지원이 요구된다. 정부에서도 창조경제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성 과제로 함께 고민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부산항만공사 등 전국 PA들이 해외진출이나 타국과 교류사업 시 VGM 기술을 함께 제안해줬으면 하는 생각이다.
아울러 국제물류협회가 추진 중인 국제운송주선인협회연맹(FIATA) 세계총회에서도 이를 홍보하는 협력이 될 수 있도록 기관과 정부가 지원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Q. 끝으로 업계 및 관련기관에 하고 싶은 말씀은?
계량산업은 국가의 공기(계량법에 준한 공적인 기기)를 제조하는 산업이다. 일반적인 공산품이나 상품을 제조·판매하는 산업과는 특이성이 분명히 구분된다.
계량산업 중 형기(저울 및 웨잉장비)는 검교정을 국가나 국가가 위탁한 기관으로부터 승인을 받아 판매를 하고 있으며, 모든 산업과 상거래의 표준과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국가기술표준원, KTC, 한국계량측정협회 많은 지원과 교류를 가져왔다. VGM이라는 전 세계적인 시행제도를 통해 형기산업 전체가 제도의 안착과 발전을 위해 정부와 유관단체를 지원하고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대한민국 해양물류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고 제고시키는 노력을 함께 경주하고자 한다.
< 부산=김진우 기자 jwkim@ksg.co.kr >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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