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 계약에서 발생하는 해약금 부담이 커지면서 대형선사의 감선이 둔화되고 있다. 대형선사는 벌크선, 컨테이너선의 동시 불황으로 손익이 악화됐다. 지난 6월 말 영국의 EU(유럽연합) 탈퇴 결정 이후, 엔고 영향으로 현금 지출을 줄이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부터 계속되는 감선 소모전에 대해, 선사가 상황 판단에 들어갈 가능성도 있다.
일본해사신문에 따르면, 2016년 3월 말 운항선은 NYK 782척(전기 대비 50척 감소), MOL 830척(66척 감소), 케이라인 515척(11척 감소)였다. 3사 합쳐서 127척이 줄었다. 감선의 대부분은 정기 용선 중인 선박을 반환하는 기한전 반선이었다.
각 사의 감선은 4월부터 둔화됐다. MOL은 4~6월 3개월 동안 9척을 감선했다. MOL은 전기 말에 총 1793억엔의 구조 개혁 비용을 계상했다. 이 가운데, 벌크선에 1174억엔을 충당하고, 기한 전 반선에 따른 해약금은 500억엔이 전망된다.
한편, NYK는 전기 말에 354억엔의 특별 손실을 계상했다. 그러나, 대부분은 자사선의 손실 처리 비용으로, 해약금에 따른 기한전 반선은 당초부터 소극적이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드라이 시황이 침체됐을 때 반선하면 해약금이 증가한다”며 “선주에게 반선된 선박이 다시 시황으로 돌아오면, 선박 수급 악화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2016년 회계연도 1분기(2016년 4~6월)가 끝나면서 NYK는 “구조 개혁의 시기는 미정”이라고 밝혔다.
케이라인도 전기에 약 340억엔의 구조 개혁을 단행하며, 비교적 고가인 벌크선 감선을 추진했다. 금기에도 약 350억엔을 들여 구조 개혁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미 선주와 기한전 반선에 대해 어느 정도 합의한 선박이 다수 있지만, 1분기 단계에서 구조 개혁의 비용 계상은 없었으며, “제2분기(7~9월) 이후에 반선 실시에 따라 계상된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지난해 대폭 추진된 대형선사의 감선이지만, 금기는 삭감폭이 한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감선이 둔화된 배경에는 벌크선, 컨테이너선 시황의 침체가 예상 외로 장기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대형선사는 7월 말 제1분기 결산 발표에서 모두 통기 실적 예상을 하향 수정했다. 본업의 이익을 나타내는 영업 손익은 3사 모두 적자를 기록했다. 기간 손익이 악화되면서, 현금 지출을 동반하는 용선 해약이 어려운 상황이다. 엔고가 지속되는 점도 변수다. 업계 관계자는 “시황, 환율 모두 전망이 불투명한 가운데, 지금처럼 전속력으로 용선 해약을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대형 선사의 선대 슬림화는 기정 노선이지만, 상반기는 상황을 판단하면서, 하반기 이후로 늦춰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 외신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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