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8-02 09:45

드론 배송 언제쯤 가능할까?

2017년 하반기 이후 가능성↑

최근 드론에 대한 소식을 미디어를 통해 흔하게 접할 수 있다. 그만큼 드론이 우리 삶에 한걸음씩 가깝게 들어오고 있다. 실제로 소형 드론의 경우 취미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각 산업분야에서도 드론이 나름의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 특히 물류업계에서는 드론 배송에 대해 많은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서 드론을 통해 택배나 화물을 받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지만 가능성은 커 보인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지난 7월 중순 물류운송, 재난안전, 농업 등 드론의 활용분야 증가에 따라 안전관리 및 사고예방을 위해 드론을 위한 전용 ‘드론길’ 구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드론길은 드론의 안전한 비행에 필요한 ‘3차원 정밀 공간정보’와 ‘비행에 방해되는 장애물 정보’를 포함한 새로운 개념의 3차원 공간정보 기반의 드론 경로를 의미한다. 현재는 드론 비행에 2차원 지도가 활용되고 있으나 지형의 높이와 송전탑, 전신주, 고압선 등 장애물 정보 부재가 없어 드론을 안전하게 운용하는 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물류운송 분야에서는 드론을 활용한 신산업 영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안전한 도심비행을 위한 드론용 지도, 내비게이션 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시계비행 위주의 드론운항이 비가시권 자율주행으로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국토부는 드론의 안전 비행을 지원할 수 있도록 장애물 정보가 표현되는 드론길용 3차원 정밀지도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전국적인 드론길 구축을 위한 구체적 추진방안 및 3차원 공간 격자망 도입 방안을 연구하고 3차원 공간 격자망 구축 및 드론길 구현을 위한 기술개발도 함께 추진한다. 국토부는 “이번 연구의 핵심인 3차원 격자망 기반 드론길의 개념은 해외에서도 아직 아이디어 단계인 개념으로 선제적 기술개발과 함께 조기에 실용화할 경우 도심지역에서의 상업용 드론 활성화에서는 경쟁국에 비해 우리나라가 한발 앞서 나갈 수 있게 돼 정부3.0 정책에 부합되게 신산업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3차원 드론길

이렇듯 정부에서는 드론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무인항공기 전담부서로 올해 신설된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는 드론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세우고 있다. 첨단항공과의 주요 업무는 ▲무인항공기 및 무인비행장치 관련 안전·관리 및 운영 등에 관한 정책·제도 총괄 ▲무인항공기 및 무인비행장치 관련 안전·관리 및 운영 등에 관한 로드맵 수립 ▲국제민간항공협약 부속서 상의 무인항공기 및 무인비행장치 관련 국제표준 검토 및 제정·개정에 관한 국제협력 ▲무인항공기 또는 무인비행장치를 활용한 사업 관련 제도 관리 ▲무인항공기 또는 무인비행장치 등 민간항공분야 인증을 위한 기술개발·정비·운영 인프라 구축 및 활성화에 관한 사항 ▲항공기 관련 기술개발 및 신기술 도입·적용 ▲항공기 정비업 및 취급업에 관한 사항 ▲항공정비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사항 ▲민간부문의 항공 분야 연구개발 사업 지원 ▲항공산업 선진화를 위한 연구개발 사업 ▲항공안전기술개발 위·수탁 관리 및 실용화 점검 등 사업관리 ▲항공안전기술개발 과제 관리 및 예산편성 등이다.

첨단항공과는 지난 5월 드론 규제 완화를 발표했는데 주요 내용은 우선 기존에 농업·촬영·관측 분야로 제한한 드론사업 범위를 국민안전·안보 등을 저해하는 경우를 제외한 모든 분야로 확대된다. 이에 따라 물품수송, 공연, 광고 등 시장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이 가능해진다. 또 국민안전·안보 저해 여부는 개별 사업 신청 건에 대해 드론을 띄우는 장소, 노선, 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한다. 소형 드론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기존에 법인 3000만원, 개인 4500만원이던 사업 자본금 요건을 폐지해 개인 등이 소자본만으로도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드론 특성에 맞춰 조종 자격을 세분화하고 교육기관 설립 요건을 완화하는 조종 인력 양성 계획도 시행된다. 전문교육기관 신규 설립에 필요한 조종교관 비행경력 요건은 기존 200시간에서 100시간으로 완화된다. 아울러 비행승인·기체검사 면제 범위를 12㎏ 이하에서 25㎏ 이하로 확대하고, 장시간 비행하는 경우는 6개월 단위로 일괄 승인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그동안 여러 기관으로 분산됐던 비행승인, 항공촬영 허가 등 각종 신청은 올 12월 온라인으로 일원화된다. 내년 7월부터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비행 가능 지역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는 향후 10년간 유망 활용분야가 상용화하면서 약 3만1000명의 취업유발 효과와 12조7000억원가량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대한통운·현대로지스틱스, 드론 배송 준비 中

그렇다면 실제 물류기업에서는 드론 배송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을까? 현재 드론 배송에 한 발 앞서 나가는 기업은 CJ대한통운과 현대로지스틱스이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5월 국민안전처와 재난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국민안전 안심동행’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CJ대한통운 택배차량과 드론 등 가용한 수단을 총동원해 이재민 또는 고립지역 주민에의 구호품 전달과 구조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같은 해 7월에는 강원도가 재해구호 역량 강화를 위해 국민안전처, 민간기업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실시한 재해구호물자 지원훈련에 참가하기도 했다. 또한 같은 해 10월 국토교통부가 시행하는 ‘무인비행장치 활용 신산업 안전성 검증 시범사업’ 에서 사업자로 선정돼 영월, 전주 등 시범사업 전용공역에서 국토부, 지자체와 협의해 시험비행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드론 추락 감지 기술 및 낙하산 자동 작동 장치를 개발했다. 비상 상황이 발생해 드론이 추락하게 될 경우 이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드론 외부에 장착한 낙하산을 자동으로 펼치는 장치로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낙하산이 작동하면 추락 위치 신호를 자동으로 발신하게 된다. 또 국내 최초로 개발된 화물 자동 하강장치는 드론이 목적지 상공에서 화물을 강하시켜 내려놓을 수 있는 장치다. 이 장치를 이용하면 드론이 착륙하기 어렵거나 근접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안전한 화물 배송이 가능해진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드론 배송 현실화 시점은 예상하기 어렵다. 그러한 부분은 국내외 모두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며 “다만 현실화될 시점을 가정해 어젠다를 선정하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나 운용 기술 등을 향상시키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 드론

현대로지스틱스는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 주관 무인 비행장치 시범사업자로 선정되어 드론 전문 제조업체 유콘시스템과 협업하여 참여중에 있다. 현대로지스틱스는 2016년 4월부터 본격적인 택배 드론 기체 성능 및 안전성 시험 비행을 하고 있고 하반기부터는 드론 탑재 중량 및 비행 가능 시간 개선 및 자동비행시스템을 활용해 산악/하천지역 지리적 영향 시험, 비가시권 주간비행 등을 시험할 예정이다. 드론 배송 현실화 시점에 대해 현대로지스틱스 관계자는 “2017년 12월까지 국토부 시범사업이 진행되며 시법사업 기간동안 드론 안전 기준 및 안정성 검토를 통해 드론 관련 법·제도가 개정된 이후에 본격적으로 택배 드론이 현실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하며 “드론 비즈니스 시장 확대를 위해 정부의 구체적인 로드맵 마련 및 드론 관련 규제 개선이 선행돼야 하며 당사는 드론 기체 성능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드론 전문가로 알려진 헬셀의 장성기 대표는 드론 배송을이 향후 물류기업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하며 드론 배송 현실화 시점을 2017년 하반기 정도로 예상했다. 

기술적 보완, 안전문제 해결돼야

하지만 드론배송에 대해 비관적인 의견을 내놓는 이들도 있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지난 7월6일 정부가 발표한 ‘서비스경제 발전전략’을 두고 “원격의료나 ‘드론 택배’ 얘기를 하는데, 이는 국회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시행할 수 없는 사업”이라며 “한국에서 드론에 의한 택배 사업이 커다란 성과를 거둘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날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우리는 제조업이 한물갔다면서 첨단산업, 미래산업, AI(인공지능) 등만 얘기하는데 이런 것이 경제에 크게 도움이 될지, 일자리 창출에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릴지에는 아무런 개념이 없다”고 지적한 뒤 “경제 전반의 구조조정이 시급하다고 하는데, 제조업을 어떻게 잘 끌고 갈지 정부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드론 배송, 분명한 것은 우리가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드론 배송 현실화에 앞서 관련 법과 제도의 정비 그리고 각종 테스트를 통한 안전이 확보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드론 배송 현실화가 내년이 될지 그 이후가 될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빠른 시간안에 이뤄질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된다. 


▲헬셀 장성기 대표

미니인터뷰/ 헬셀 장성기 대표
“내년 하반기 드론 상용화 가능할 듯”


최근 드론 규제가 어느 정도 완화됐다. 이에 대해 어떻게 보나?

드론 산업의 미래를 위하여 불필요한 드론규제의 완화 및 폐지가 선행돼야 하는데 정부의 많은 노력으로 점차적으로 개선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남북한 군사 대치상황에서 드론발전을 위한 파격적인 규제 완화는 현실적으로 불가피해 보인다. 전세계 드론 산업의 움직임에 따라 국내 드론 규제의 강도 또한 점진적으로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 드론 배송이 가능한가?

드론 배송은 가장 유망한 드론 산업 분야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드론 규제 완화와 더불어 물류기업들의 드론 배송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육로를 이용한 배송시스템에 대비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과 과다한 물류비용이 발생하는 오지, 험지 배송을 드론이 신속하고 저렴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을 물류기업들이 미래 생존전 략으로 여기고 있어 십분 실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언제가 될 것으로 예상하나?

구글, 아마존, DHL, 알리바바, 일본의 라쿠텐 등 이미 드론 시범배송을 실시해 빠르면 올해 안에, 대부분 2017년에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국제 추세에 발맞춰 국내에서도 CJ와 우체국에서 드론 배송을 준비 중으로 시행착오와 안전성을 고려한다면 내년 하반기에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한다.

드론 배송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비행시간을 늘리고 적제 가능한 무게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최대한 여러 대의 드론을 동시에 띄워 빠르고 신속하게 배송이 가능하게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다수의 드론 비행을 안전하게 통제할 고도화된 관제 시스템의 개발과 드론 전용 비행 경로를 설계할 필요가 있다. 

국내 물류기업들은 어떤 부분을 준비해야 하나?

우리나라의 지형과 건물의 특성 상 소비자에게 1:1로 드론 배송을 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드론 배송 전용 보관센터를 곳곳에 설치해 소비자에게 올바르게 배송하고, 물품을 보관하고, 도난이나 인명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장성기 대표는...

국내 최대의 드론 수입 유통 회사 ㈜헬셀의 대표이며, 2015년 전라북도 전주에 산업용 드론의 연구 및 개발을 위한 ㈜신드론을 설립하여 운영 중에 있다. 18년 동안 UPSSCS, 판알피나, 한솔 CSN, 한진로지스틱스 등 세계적인 물류회사에서 근무한 경력을 토대로 드론 유통 뿐만 아니라  산업용 드론의 전문가다. 

< 배종완 기자 jwba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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