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도크 폐쇄 가능성 발표 및 군산에 배정된 건조물량 LPG선 2척을 울산으로 재배정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철수설 논란과 함께 전북 경제를 우려의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북도와 군산시,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12일 도청 상황실에 모여 현대중 군산조선소 구조조정 관련 긴급 대책 회의를 갖고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군산과 전북 경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힘을 하나로 모아 가동중단을 사전에 막자는 의미에서 이 같은 자리가 마련됐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무엇보다 현대중공업의 돌아가는 정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이후 관계자들이 모여 전문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향후 정치권과도 공조를 통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활성화 방안을 적극 찾아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동신 군산시장은 “조선업의 불황 및 수주 가뭄 등으로 인해 군산조선소 도크 중단 또는 철수할 경우 그 피해는 불 보듯 뻔하다”며 “이 문제가 심각한 만큼 모두가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함께 노력하고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도내 정치권 역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철수설과 관련해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논평을 통해 “일부 언론에서 현대중공업 조선소 철수설이 제기돼 지역경제에 불안감이 감돌고 있다”며 “이러한 내용이 사실이라면 현대중 군산조선소가 지역 내에서 차지하는 고용 및 부가가치를 감안할 때, 군산 서민경제의 초토화 내지 공동화는 물론 전북경제에 미치는 파장은 엄청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체 조선업이 불황인 가운데 현대중공업도 수주부진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지만, 자치단체의 전폭적인 지원과 도민들의 성원을 고려한다면 회사 측은 무조건적인 철수보다는 지역사회와 협의하고 상생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전북도당 역시 "조선업의 불황으로 군산조선소가 도크를 폐쇄하는 등 가동을 중단하거나 철수하면 전북경제가 휘청거릴 것"이라며 “전북도와 군산시는 현대중공업 폐쇄문제를 협의하고 설득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현대중공업이 전북에서 철수하지 않도록 전북도와 군산시는 행정적 뒷받침과 함께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정부도 각종 지원책으로 현대중공업의 극단적 사태를 막아야 한다”고 강고했다.
한편 2010년 준공된 현대중 군산조선소에는 현대중 700여명의 직원과 협력업체 종사자 3700여명이 일하고 있다.
< 군산=이환규 통신원 tomyd@hanmail.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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