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08 19:22

“소통과 화합으로 항만과 지역사회에 상생하모니 울릴 것”

위클리이사람/ 인천항만물류협회 강동철 회장
인천내항 재개발, 충분한 의견수렴과 소통과정 만들어야

우리나라의 근대화를 앞당긴 항만 중 하나인 인천항의 중심엔 인천내항이 있다. 올해로 개항 133년을 맞은 인천내항은 지역의 경제발전은 물론, 대한민국 산업화에 지대한 공헌을 해온 국가기반시설이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을 주도해왔던 인천내항에는 벌크물량 감소와 도심재개발, 공해환경을 내세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인천내항 활용여부를 놓고 항만하역업계와 지역사회는 미묘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보이지 않는 총성이 오가는 상황 속에서 소방수를 자처하고 나선 이가 있다. 올 2월에 취임한 강동철 인천항만물류협회 신임 회장은 갈등의 불씨를 끄고자 ‘소통과 화합’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강 회장은 인천의 경제성장을 지탱해 온 항만하역업계와 그들을 둘러싼 지역사회와 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상생하기 위해서는 소통과 화합이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강동철 회장을 만나 인천 내항 재개발과 통합에 대해 들었다.

Q. 협회장으로 선출된 소감은?

인천항만물류협회 회원기업 대표분들께서 부족한 저를 협회장으로 신임해 주신 것은 우선 저의 의지를 믿어 주신 것이며 또한 열심히 활동해 달라는 명령의 말씀이라 생각한다.

인천항만물류협회는 회원기업의 권익보호와 발전지원을 기본으로 하는 단체임이 분명하지만, 인천의 항만과 공존·공생 관계에 있는 인천지역 사회와도 ‘소통과 화합’을 통한 상생·발전이 가능하도록 언제나 노력해야 하는 단체라는 말씀도 드리고 싶다.

여러 면에서 어려운 시기에 큰 소명을 받았으며 힘든 일들이 적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인천항만물류업계의 지혜로우신 원로들의 고언을 언제나 경청하고 미력하나마 최선을 다해 성실하게 정진한다면 많은 보람 역시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Q. 역점을 두고 있는 현안사업은?

무엇보다도 ‘소통과 화합’ 그 자체가 협회의 현안사업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다. 외국에 가면 지역을 떠나 한국인이면 무조건 반갑고, 우주에 가면 국적을 떠나 인간이면 무조건 반갑다고 하지 않나. 현재 인천의 항만물류업계 전반은 내외적인 여러 힘든 상황에 의해 매우 지쳐있는 것이 현실이다. ‘반목과 불신’이라고 말씀드릴 정도는 아니겠지만 ‘소통과 화합’의 부재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생각한다.

포항은 포스코, 울산은 현대자동차로 인해 지역경제의 활기가 돌 수 있었다. 인천 내항도 마찬가지로 인천 지역경제를 그간 지탱해 왔다. 하지만 1985년 인천시청이 중앙(구월동)으로 이전하며 내항 주변의 도심기능은 점진적으로 쇠락하게 됐고, 인천신항 개장을 비롯한 외항시대의 슬로건과 구도심 재개발이라는 추세에 맞물려 주민들은 분진과 소음을 명분으로 내항을 눈에 가시로 여기게 됐다.

인천내항이 실질적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보다 차라리 그곳에 무언가 새로운 걸 만드는 게 오히려 낫겠다고 주민들은 생각하게 된 것 같다. 일부 주민들의 다소 지나친 대응과 언론매체에서 생산되는 뉴스로 인해 유감스럽게도 항만물류 종사자들을 바라보는 지역사회의 시선이 그렇게 좋지만은 않은 것 같다.

자신의 상상만으로 상대를 판단하면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상대를 ‘괴물’로 만들어 버리기도 한다. 그러나 가슴을 열고 상대의 대화에 귀를 기울이면 이해와 양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소통과 화합’이란 단어가 얼핏 듣기엔 참 진부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 말처럼 힘 있고 진정한 것 또한 없다. 그러므로 제가 역점을 두고 있는 협회의 현안사업은 서로간의 ‘소통과 화합’을 통해 상생과 발전의 길을 찾는 것이다.

Q. 인천항의 물류비를 낮추기 위한 대응방안은?

인천 항만물류업계의 어느 원로 분께서 종종 이런 말씀을 하면서 안타까워하신 적이 있다. “우리나라의 물류 경쟁국인 일본, 중국 등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이 바로 대한민국의 ‘수도권규제 관련 법’이다.” 이 말씀은 인천항은 수도권과 연결된 주요 항만으로 존재하면서도 비용적인 순기능은 확보하지 못 하고 오히려 수도권 규제 관련 법들에 포위돼 고비용의 구조 속에서 물류경쟁력을 상실했다는 내용의 언급이다.

서울과 수도권의 중심 항만인 인천의 물류비용의 경쟁력 제고는 매우 중요하며 의미가 크다.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자연의 순리처럼, 물류비용의 경쟁력이 있어야만 화주들이 인천항을 찾을 것이고 그래야만 물류산업의 발전 또한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인천항 배후단지 임대료 등의 물류비용 문제는 인천항만공사 나름의 상황과 입장이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더욱 노력해 주시면 좋겠고, 항만물류업과 관련된 모든 기업 또한 물류비용의 절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며 인천항만물류협회 또한 물류비용 절감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대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Q. 인천내항 통합과 재개발은 지역사회의 뜨거운 이슈 중 하나다. 회장님의 견해는?

인천 내항 통합은 내항 10개 기업들의 주요 현안으로 인천 내항 재개발 문제와 성격이 완전히 동일하진 않다. 그러나 내항 통합과 내항 재개발은 인천 내항이라는 넓은 스펙트럼으로 보면 같은 연결선 상에 있다고 충분히 볼 수 있다.

인천 내항 통합에서 중요한 점은 ‘소통과 화합’을 통한 ‘합리적인 사업성’의 실현이다. 항만물류산업만큼 노사정의 협력정신이 강조되는 곳은 없다. ‘합리적인 사업성’ 실현이라는 중요한 화두는 노사정의 건전한 방향 설정이 정확히 합치되는 지점이며, 뚜렷한 목표이기도 하다.

인천 내항 재개발에서 중요한 점은 ‘소통과 화합’을 통한 ‘인천의 새로운 가치창조’다. 내항 1·8부두 재개발은 사실상 이미 시작됐다. 2015년 말 내항 8부두의 2개 선석은 부두로서의 기능을 중단했으며 지역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게 비워졌다. 내항 1·8 부두의 나머지 구역은 항만 노조원의 전환배치와 항만 기업들의 대체부지 확보 상황과 정부의 로드맵에 따라 순차적인 재개발이 될 것이라는 것이 알려진 내용이다.

성공적인 내항 재개발을 위해서는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를 중심으로 하는 여러 항만기업들과 항운노동조합 그리고 인천시를 중심으로 하는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주민들 간의 ‘소통과 화합’을 위한 대화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지금부터라도 해수부와 인천시는 내항 재개발을 위한 일종의 ‘확대 좌담회’ 형식의 모임을 정기적으로 개최해 충분한 의견 수렴과 소통의 과정을 만들었으면 한다.

의미 있는 ‘소통’의 과정을 거쳐야만 진정한 ‘화합’을 이룰 수 있고 그것이 보람 있는 결과와 연결된다고 생각한다. ‘소통’이 없는 상태에서 힘 있는 일방의 강행과 결정은 소외된 자들의 반발을 불러올 것이며 거기에는 ‘화합’의 마음으로 만들어 내는 따뜻함은 찾을 수 없을 것이다.

해수부와 인천시가 중심을 잡고 결정해야 하는 내항 재개발에서 가장 우선적인 것은 예산확보이며 이것만이 만능열쇠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적지 않은 것 같지만, 저는 그보다 앞서 반드시 검토해야 할 게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내항 1·8부두 재개발 부지에 과연 ‘무엇’ 또는 ‘어떤 의미 있는 것’을 세우느냐를 말한다. ‘무엇’ 또는 ‘어떤 의미 있는 것’이 바로 ‘인천의 새로운 가치 창조’를 실현하는 중심 화두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항 재개발 방향의 전제 조건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내항에서 1·8부두를 제외한 2부두에서 7부두까지는 현재 엄연한 항만구역이므로 내항 부두운영사의 생존권을 존중할 수 있도록 항만과 친근한 방향이어야 하고, 둘째, 전체 재개발 투자비용을 최소화해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 및 정부의 재정부담도 반드시 고려해야 하고, 셋째, 지역 주민들의 숙원인 친수공간을 멋지고 아름답게 확보해야 하고, 넷째, 내항 재개발 인근 지역 상권에도 악영향이 미치지 않는 방향으로 재개발이 진행돼야 하는 등 그야말로 매우 난이도가 높은 고차 방정식이다. 이러한 난제들이 있는 엄연한 현실이지만 우리들은 정부를 중심으로 한 전체 주체들의 포괄적이고 정기적인 ‘확대 좌담회’를 통해 ‘소통’하고 ‘화합’해 슬기로운 해법을 반드시 찾아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Q. 정부 당국과 업계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다소 선언적인 언급이 될 것도 같다. 전 세계적으로 그리고 국내적으로도 심각하게 어려운 현재 물류업계의 불황을 극복하는 길은 사실 뚜렷하다. 업계로서는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고 물류 경쟁력을 제고해 많은 화주를 유치하도록 노력하되, 업체간 과당경쟁을 방지해 합리적인 제 값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정부는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이 제도적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입법과 행정적인 측면에서 노력해 주는 것 이다. 이러한 업계의 노력과 정부의 지원으로 인천항만물류 산업전반이 활로를 다시 찾고 한 단계 더 도약했으면 한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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