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9-05 19:09

해운산업이 정보화시대 선도할 수 있도록

해운업계가 최근 미주, 구주항로 등 주요항로의 대폭적인 운임인상과 어음
결제기간을 줄여 현금흐름을 양호하게 함으로써 경영난에 큰 애로를 겪었던
중견 국적선사들의 경영이 크게 호전되고 있어 국내 해운업계가 활기를 찾
고 있다. 그동안 운임이 크게 떨어져 선박운항비조차 건지지 못하고 적자운
항을 했던 국적선사들의 경우 IMF한파까지 맞아 대표적인 선사들마저 상당
한 경영난을 겪어 소문이 무성했다. 그러나 최근 특단의 경영개선 조치를
취함으로써 재무구조를 튼튼히하고 항로사정이 좋아지면서 운임이 채산성을
웃돌고 있어 대부분의 국적외항선사들이 좋은 환경하에서 경영개선이 급속
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내 해운
업계가 아직도 침체수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은 것은 무
엇보다도 신규 선박확보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데서 비롯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몇년새 국적외항선사들은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선박운영비를 줄이기
위해 선박을 매각하는데 신경을 썼을 뿐 새로운 선박확보에는 대부분이 무
관심했다. 물론 신규선박확보시기가 아니라는 판단하에 이루어진 일이라고
평하고도 싶지만 그만큼 국적외항선사들이 IMF이후 너무 움추려 있다는 지
적이 많다. 해운선사들의 가장 큰 재산은 선박인데, 이 재산확보를 위해 총
력을 기울이지 못하고 뒷걸음만 치면 발전속도는 더딜수 밖에 없는 것이다.
과감한 투자를 통해 세계 유수선사들과 경쟁을 펼치며 스스로 자생력을 키
워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론이다.
우리나라 해운업계는 오프라인 기간산업으로서 성장속도를 늦출 수 없으며
아울러 해운업계를 관장하는 해양수산부의 경우 지식정보화 시대에 부응하
는 조직개편을 통해 해운업계의 21세기 재도약에 일조해야 할 것이다.
산업자원부는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의 선도 경쟁국으로 도약키 위한 새로
운 성장의 동력을 마련하고 산업정책의 기반을 확고하게 구축하기 위해 전
자상거래 정책기능의 확대, 수요 지향형 산업인력 양성기능의 구축, 중소·
벤처정책기반의 강화, 국가 표준 및 산업표준관련 정책기능의 강화를 주 내
용으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관계부처 협의를 마친후 지난 4일 국무회의 심의
후 확정했다. 전자상거래를 주도하는 부처가 산업자원부라는데는 크게 이의
를 달 이유는 없지만 해운업이 국제산업이고 전자상거래의 중심적인 산업이
될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을 갖고 있어 21세기 정보화시대의 해운업계 재도
약은 산자부와 같은 앞서가는 부처의 신산업정책이 필요한 것이다. 이를 해
양부가 먼저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시행해야 했다. 고급인력으로 구성돼 있
는 해양수산부가 지식정보화 시대에 대응하는 조직적 함양을 통해 해운업계
발전을 앞에서 이끌어 줄 때 국적선사들은 보다 빨리 급변하는 해운환경에
적응하고 경쟁력을 갖춰나갈 것이다.
노무현 장관이 취임한 이후 해양부에 거는 기대가 크다. 노 장관의 경우 관
료적인 면보다는 새로움을 추구하며 전향적인 정책을 펼쳐나갈 장관으로서
기대감은 더욱 큰 것이다. 해운업계가 일반적인 오프라인 기간산업으로서가
아닌 정보화시대를 선도하는 산업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
의 역할은 막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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