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생산유발효과가 인천 지역 내 총생산(GRDP)의 33.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1일 인천항만공사(사장 유창근)에 따르면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지난 2월부터 수행한 ‘인천항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결과, 인천항이 인천지역 경제에 미치는 생산유발효과는 인천 지역내총생산(GRDP)의 33.8%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는 인하대 산학협력단이 지난 2009년 조사한 인천항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결과 33.3% 보다 0.5%P 증가한 수치다.
보고서에 따르면 인천항의 포괄적 항만물류산업의 생산유발효과는 2007년 16조 2,370억원(2009년 분석 시 활용 통계)에서 2013년 21조 8,330억원(2015년 분석시 활용 통계)으로 5조 6,460억원의 증가를 보이며 인천 GRDP(64조 6,779억원)의 33.8%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인천의 포괄적 항만물류산업은 인천 이외의 지역에서도 인천 GRDP 대비 14.5%(보정방식의 경우 11.9%)의 생산유발효과를 낳아, 인천항만의 전국적 영향력도 점차 커지고 있음이 확인됐다.
보고서는 또 항만을 거점으로 승객과 화물의 운송 및 하역활동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연안 및 내륙 수상운송(여객•화물), 외항운송(여객•화물), 터미널 운영, 하역, 항만시설 건설, 창고업 등이 주축인 항만 핵심산업의 비중이 2007년 7.0%에서 2013년 8.5%로 1.5%P 상승했다고 밝혔다.
또 철도•도로•항공수송(일부), 택배(일부), 육상운수보조서비스(일부), 항공운수보조서비스(일부), 선박제조, 트레일러 및 컨테이너 제작 등 핵심산업 활동과 연계된 승객과 화물을 지역 내에서 직접적으로 운송•취급하는 항만클러스터 산업 비중은 20.8%로 조사됐다.
항만 핵심산업과 항만클러스터에 포함되지 않은 철도수송, 도로수송, 항공수송, 택배, 육상운수보조서비스, 항공운수보조서비스 등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 항만산업은 GRDP를 보정하지 않을 경우 2007년 33.3%에서 2013년 33.8%로 상승하고 GRDP를 보정할 경우 2007년 26.6%에서 2013년 27.6%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수행한 협력단 김태승 교수는 “인천항과 항만 관련산업의 경제활동이 인천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포괄적으로는 3분의 1 수준, 핵심적인 항만물류클러스터 산업군의 영향력은 5분의 1 수준으로 나타난 것은 인천항이 그만큼 지역의 경제활동에 매우 밀접하고 높은 연관성과 영향력을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조사는 지난 2009년 수행한 ‘인천항이 인천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분석에 관한 연구’를 시점과 방법론 차원에서 개선•갱신한 데 의의가 있다”면서 “조사는 항만물류산업의 범위 및 분류체계를 보완한 후 2013년 기준으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및 취업유발효과, 공급지장효과를 각각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인천항의 포괄적 항만물류산업의 매출액이 10% 감소했을 때 인천지역 경제 전체에 영향을 미쳐 산출이 감소하는 비율인 공급지장 효과는 2.7%로 나타났다.
GRDP 보정은 입지상 분석을 통해 인천지역에서 수행되고 있는 항만물류 관련 경제활동 중 통계청 통계에서 누락된 부분을 확인하고, 이를 반영해 분석이 더욱 정교화된 수치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인천항만공사 유창근 사장은 “항만물류산업은 항만배후단지를 활용해 제조업과의 통합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산업”이라며 “지역경제의 성장과 발전을 견인하는 핵심 동력으로서 인천항과 타 산업부문의 시너지 확대 전략을 수립해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명지 기자 mj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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