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3-22 15:56

청원군·연기군에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건설

건설교통부는 충북 청원군 부용면 갈산리와 충남 연기군 동명 응암리 일원(
약 21만평)에 민간투자 사업으로 총사업비 3천5백29억원을 투입하여 2005년
에 부분운영을 개시하고 2010년에 전체시설 완공을 목표로 하는 중부권 내
륙화물기지(복합화물터미널 및 내륙컨테이너기기)를 건설키로 하고 민간투
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민간투자 사업시행자 모집을 위한 민간투자
시설사업기본계획을 2000년 3월말 고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총사업비 3천5백29억원중 도로, 철도, 상수도 등 기간시설은 정부에서 9백8
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건설하고 나머지 2천5백48억원은 민간자본을 유치
하며 민간자본중 30퍼센트는 5년거치후 15년 상환조건으로 정부에서 재정융
자 해 줄 계획이다.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사업의 주요 내용을 보면 복합화물터미널은 약 10만평
의 부지에 연 470만톤의 화물처리능력을 가진 화물취급장 6동과 배송센터 4
동이며 내륙컨테이너기지는 약 11만평의 부지에 연 54만TEU의 컨테이너처
리능력을 가진 철송취급장, 컨테이너장치장 3·4만평, 컨테이너작업장(3동)
등이다.
사업시행자 모집을 위한 기본계획의 주요조건을 보면 부지 및 시설물은 준
공과 동시에 사업시행자 소유로 하며 사업신청자는 법인 또는 설립예정법인
으로 총 투자비의 20%이상을 자기자본으로 투자해야 하며 최상위 출자자의
지분율은 25%이상으로 하고 있다. 건설기간은 제 1단계를 2005년까지, 2단
계는 2010년까지 완공토록 하고 있으나 필요시 협의절차를 거쳐 건설기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사항은 내륙화물기지까지의 진입도로
, 철도 및 상수도 인입은 정부예산으로 시행하고 민간부문에서 투자할 용지
보상비의 전액 및 용지보상비를 제외한 총민간사업비의 30%는 5년거치후 15
년 분할상환조건으로 정부에서 재정융자하도록 했다. 사용료는 시설물 내구
연한 30년을 기준으로 산정토록 했다. 향후 추진계획을 보면 3~4월에 민간
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을 고시하고 8월에 사업계획서를 접수하는 한편 9~12
월에 사업계획서 평가 및 사업시행자를 선정한다는 것이다.
중부권 기지가 완공되면 우리나라 거점 화물기지로서의 역할과 연간 983억
원의 물류비 절감, 철도 등 화물의 대량수송을 통한 교통혼잡완화 및 이에
따른 환경오염 방지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화물기지 건설중에는 충남·북지역에 7천2백15억원의 생산유발, 3천1
백70억원의 소득유발, 약 2천4백여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나타나며 완공후
화물기지 운영시 2천5백여명의 상시고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
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교부는 지난 1998년도에 준공되어 운영중인 수도권 내륙화물기지 및 2000
년 완공예정인 부산권 내륙화물기지에 이어 중부권·호남권 내륙화물기지가
완공되면 거점화물기지간 연계수송체계가 구축되어 물류비가 절감되는 것
은 물론 우리나라가 동북아시아 물류중심지로 발돋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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