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06-01 17:53

[ 인/터/뷰/정환창 삼호익스프레스 사장 ]

물류와경영: 많은 이사전문업체중 삼호익스프레스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무엇인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우리회사는 창립초기부터 이사문화를 선도해온 업체이
다.
그런만큼 그 정통성을 지키기 위해 많은 부분에서 노력하고 있다.
우선 그 첫번째로 우리는 감히 말씀드리지만 국내 이사전문업체중 요금이
가장 비싸다. 그리고 그만큼 원가도 높다.
이것은 다시말해 받는 만큼의 서비스를 철저하게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그
리고 그런 부분에 자신이 있으니까 당당하게 그만큼의 요금을 요구하는 것
이 아니겠는가.
구체적으로 우리는 한번 우리에게 서비스를 받은 고객은 멤버쉽 카드를 발
급하여 평생회원으로 모시고, 집안내 가구재배치에 한해서는 평생 무료로 A
/S 를 하고있다. 또한 ‘코끼리 서비스’라고 시작전·점심시간·작업후 고
객에게 인사하는 ‘3번인사’라든지, 시작전·출발전·작업종료후 확인하는
‘3번확인’, 더 포장할 것이 없는지, 더 정리할 것이 없는지, 더 마무리
할 것이 없는지 물어보는 ‘3번더’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고객과 직접 마주하는 현장직원들로 하여금 유니폼과 명찰을 착용,
단정한 이미지를 갖도록 하고 철저한 예절교육도 계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

물류와경영: 오는 7월 본격적인 택배시장 진출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
는 것으로 알고있다. 현재 택배시장은 이른바 ‘빅3’라고 불리는 한진, 대
한통운, 현대물류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상태인데, 이런 시장에 파고들기
위해 가지고 있는 전략은 무엇인가.
- 솔직히 말해서 지금 택배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대기업과는 규모면에서 비
교가 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에게도 이점은 있다.
사실 기존의 대형업체들은 거의 기업물량에 의존하고 있다. 그에반해 일반
개인은 아직까지 택배에 대한 인식도 높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 이용빈도도
상당히 적다.
우리는 이러한 틈새시장을 노리려고 하고있다. 이와함께 지방의 특산물이나
통신판매 물량도 우리가 침투하려고 하는 부분이다.
이를위해 조직적으로는 전국의 대리점을 직영체제로 운영하기보다는 각 대
리점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할 방침이다. 그래서 각자 수익성향상이나
고객에 대한 양질의 서비스제공과 같은 부분에 힘쓸 수 있도록 말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는 현재의 무질서한 가격파괴 현상을 불식시키고, 진
정한 택배문화를 정착시키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위해 이사서비스와 마
찬가지로 택배서비스도 동종업체와 비교시 최고의 금액을 받을 방침이다.
물론 그만큼의 서비스를 제공할 자신도 있다.
다시말해 제값받고 제대로 일을 해주는 그런 문화를 세워가는데 앞장서겠다
는 뜻이다. 이미 이사시장에서도 그런 문화를 정착시킨 바 있는만큼 충분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물류와경영: 택배사업은 기본적인 네트워크를 필요로 하는 기간사업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리점이나 영업망은 물론이고 물류거점이나 정보시스템 등
갖추어야 할 부분이 많다. 이런 부분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 물류거점의 경우, 신갈에 임대창고가 있고, 내년 입주를 예정으로 대전에
자사창고를 지을 예정이다. 현재는 이를위해 창고설계에 착수한 상태이다.
그리고 현재 52개 대리점을 확보하고 있으며, 향후 15개 정도를 더 추가확
보할 계획이다.
정보시스템의 경우 현재 프로그램개발팀에서 전 대리점과 연결하는 전산시
스템을 준비중에 있다.

물류와경영: 향후 택배시장의 전망을 어떻게 보나.
- 상당히 밝다고 본다. 한마디로 무궁무진한 발전의 여지가 충분하다.
아쉬운 점은 모든 유통질서가 제대로 서있지 않은 것처럼 운송체계도 그러
한데 이에반해 앞서가는 대기업들이 이런 것을 바로잡기 위해 하고 있는 일
이 별로 없다는 점이다.
오히려 발전을 위한 연구나 새로운 아이템 개발은 중소기업이 더욱 활발하
다.
그러나 향후 국민모두가 택배에 대한 개념을 알게될때 택배시장이 더욱 활
성화되리라는 것은 명확한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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