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2-05 20:07

DHL 코리아 알란 캐슬스 대표

서류에서 코끼리까지 배송해 드립니다/인프라 투자 통해 최상 서비스 마인드 유지

Q DHL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DHL은 특송 및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며, 도이치 포스트는 우편 서비스, 그리고 포스트방크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이다. 2003년 4월 도이치포스트 월드넷 그룹은 항공특송업계의 시장점유율 세계 1위인 DHL 월드와이드 익스프레스, 유 럽 육상 운송의 선두 기업인 유로 익스프레스, 그리고 세계 항공 및 해운운송업계 1 위 인 단자스 (Danzas)를 DHL이라는 단일브랜드로 통합하였다. 이와 함께 2005년 12월에 는 계약물류의 세계적인 기업, EXEL을 성공적으로 인수함으로써 국제 특송·항공·해 운·육상 운송 및 계약물류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되 었으며,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고품질의 종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 다.

 

엑셀 인수에 따라 DHL은 2006년 4월부터 항공특송 및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DHL 익스프레스(DHL Express)', 항공 및 해운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DHL 글로벌 포 워딩(DHL Global Forwarding)', 3자 물류 및 공급망 관리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DHL Exel Supply Chain)', 그리고 'DHL Freight' 등 4개 사업부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 다.

 

Q DHL 코리아의 업무는 어떻습니까?

 

1977년에 시작된 DHL은 내년이면 30주년을 맞이하고 있다. 서류 운송 업무로 한국 에서의 사업을 시작했다. 30년 전과 오늘날의 비즈니스는 확연히 다르다. 서류 운송 비율은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한국시장내 잠재고객이 많다는 점은 흥미롭다. 일반 고 객들은 아직도 DHL이 소량화물만 취급하는 줄 알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DHL 코 리 아는 물류의 모든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Q 해외 특송사뿐만 아니라 최근 물류기업들은 윤리 경영에 중점을 두는 추세 다. DHL은 어떠한가?

 

DHL 코리아는 고객, 협력회사, 내부 직원들에 대해 총체적인 윤리 경영을 시행하 고 있다. 이는 회사 경영 및 기업 활동에 있어 ‘윤리’를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해 투 명하고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정신을 기본으로 하며, 이를 위해 윤리 강령 을 제정하고 고객에 대한 확고한 신뢰관계 구축, 협력회사와의 투명하고 공정한 거 래 문화 정착, 정직과 성실을 신념으로 하는 직무 수행을 명시화 해왔다. 또한 윤리 강 령 내에 모든 임직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양식, 가치판단의 기준을 제시하는 자율 실천 항목을 포함하여 임직원 스스로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권 고하고 있다.

 

Q 국내 특송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에 대해 말들이 많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 는가?

 

매출 측면에서 DHL은 한국시장의 35%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1위 기준이 상대적이 고 애매하다 등 말들이 많지만 이는 잘못된 부분이라 생각한다. (통계자료를 보이 며) 오늘 아침 경영회의에서도 나온 자료다. 리서치 전문기관에 조사한 서비스 속도 자 료 등의 객관적인 데이터만 놓고 보면 현재 DHL의 서비스 점유율은 일반적으로 높다.

 

Q 특송업계에서 이제는 빠질 수 없는 IT분야 투자는 어떠한가?

 

DHL코리아는 2006년에만 IT 시스템 및 전산장비 확충에 약 17억원을 투자하는 등 최첨단 IT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선진적인 IT 기반은 전문화 된 사무자동화 시스템을 통한 발송 예약 및 배달 결과 조회, 휴대폰, 이메일을 통한 발송물의 추적/조회, 그리고 종합적인 발송물 관리 등 더욱 빠르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최첨단 IT 자동화 시설을 갖춘 한편 고객과 물류 업무 진 행사항을 공유하기 위해 물류정보시스템(ELIS: Express Logistics Information System)과 물류창고운영시스템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등의 최첨단 IT 시 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Q 지난 2월에 취임했을 당시와 지금 현재의 한국물류시장을 바라볼 때 차이점 은 무엇인가?

 

본질적으로는 없다. 한국에 머물면서 놀랬던 것은 한국의 속도감이다. 빠른 속도 는 한국의 일상사 보이는 모든 장소마다 나타나고 있으며 특송업에서는 더욱 돋보이 는 것이 사실이다. 고객들은 과거보다 수준이 높아졌으며 요구 조건은 까다로워졌 다. 물론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Q DHL 임직원 사이에서 한국 지사장의 인기는 어떤가? 높은 편인가?

 

아직 잘 모르겠다. 하지만 만약 내가 교통사고가 나서 정상업무가 불가능할 때 다 른 임원들이 얼마나 한국 지사장 자리에 오기를 희망하는가에 달려 있지 않을까 싶 다.
 

<윤훈진 기자>                                                  2006.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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