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08-18 00:00

[ 기획취재- 부산 냉동창고업계 경영난 위험수위 ]

가동율 40% 하락, 덤핑 비일비재

최근 우리나라 냉동·냉장화물유통의 중심지인 부산지역 냉동냉장창고업계
의 경영난이 심각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지역의 업체들은 가동율이 40% 미만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업
체간 과당경쟁으로 덤핑행위가 예년에 없이 늘어나고 있다.

작년 12월말 현재 우리나라의 냉동장냉장창고(건설교통부 등록기준)는 총 2
백23업체.
이중 부산지역에 위치한 냉동냉장창고는 58개 업체로 전국의 26%를 차지한
다. 그러나 수산물유통 가공관련 냉동창고까지 합친 부산지역의 업체수는
대략 1백개소가 넘는다. 이를 다시 전국 업체수와 비교하면 자그마치 44.8%
로 50%에 육박하는 수치이다.
특히 이들의 총 동결톤수 4천2백40 T/D, 냉장톤수 74만8천4백93 M/T는 전국
최대의 수치를 자랑한다.

창고가동율 40% 밑돌아

이는 부산지역의 특성상 수출입 냉동냉장 화물의 1차 관문이고, 수산물의
집결지 및 수출 전초기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기지역과 함께 우리나라 냉동냉장물류의 핵심지역인 부산지역 냉
동냉장창고업계가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최근 몇년간 지속적인 물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이 지역 냉동창고업체들은 IMF 이후 평균 창고
가동율이 40%대를 밑돌 정도로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물량 자체의
감소로 일정 화물에 대한 덤핑사례가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몇해전부터 냉동냉장창고 건립을 추진해 오던 업체들이 금년내
로 건립하는 창고 규모가 20만평에 달해 향후 물량싸움 가격경쟁은 더욱 치
열해 질 전망이다. 특히 부산지역의 총 냉동냉장창고면적은 건설교통부 등
록업체 기준만으로도 46만9천1백64㎡에 달해 20만평이 더 늘어날 경우 엄청
난 과잉 규모가 되는 것이다.
또한 여기에 더해 정부와 수협중앙회가 수산물유통기지 건립을 표방하면서
유통기지내 냉동냉장시설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어 개별사업자의 입지는 더
욱 좁혀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부산시창고업협회에 따르면 이러한 부산지역 냉동냉장창고업체들의 경
영난은 기본적으로 수산물유통산업의 위축과 맥을 같이 하며, 특히 수입 냉
동냉장 식품의 급격한 감소가 주원인으로 작용한다.

보관료 단가표 무용지물

협회 신명철 사무장은 “부산지역 냉동창고 가동율이 40%대에 들어갔다는
것은 여타지역 창고가동율이 떨어지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얘기”라고 지적
하면서 “수출과 내수의 기본축인 부산 냉동창고의 경영악화는 전국의 냉동
냉장창고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가동율이 떨어지고 물동량이 축소됨에 따라 업계간에 어느 정도 룰
로 지켜져 오던 냉장·냉동료 및 용역비 단가표가 무용지물이 되고 있다.(
표 참조)
부산지역의 경우 기본적인 물동량을 공유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비교적 표의
단가표를 준수해왔고, 업체간에도 상호 출혈적인 가격경쟁은 피해왔던 것
이 사실. 그러나 수요에 비해 공급이 과잉되고, IMF 이후 절대 물동량이 감
소하다보니 이러한 룰이 깨지게 된 것이다.
특히 냉동냉장창고의 경우 전력비 등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이 전체 운
영비중 절대액수를 차지함에 따라 기본 운영비 조달차원에서의 무자비한 덤
핑행위도 예사로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현재의 덤핑이 더 이상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더 이상 보관
료가 하락하면 전력비 조차 건질 수 없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한 창고업
자의 설명이다.

타지역 비해 혜택요소 많아

이러한 부산지역 냉동장창고업계의 현실에 대해 외부의 시선은 “그동안 특
혜에 가까운 혜택을 받아 왔으니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시각과
“부산지역 냉동창고업계가 추락할 경우 반사이익보다는 동반 침몰로 갈
수도 있다”는 시각으로 나뉘고 있다.
전자의 경우 그동안 관세법에 의해 수입농산물 및 냉동어류의 입항지통관이
의무화되어 있어 임항창고인 부산지역 냉동냉장창고가 타지역 창고에 비해
절대적으로 유리했다는 점을 새삼 상기하는 것이고, 후자의 경우는 1차 관
문지인 부산지역이 활성화되어야 대도시 진입직전 보관버퍼(Buffer)인 타지
역 냉동냉장창고 역시 살아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이다.
수도권지역 S냉동냉장창고의 한 임원은 일례로 3년전만해도 부산지역 냉동
냉장창고가 풀가동할 수 있을 만큼 물량이 풍부했고, 요금도 8만원을 홋가
할 정도로 호황을 누려왔다는 점을 지적한다.
물론 부산지역, 여타지역을 구분없이 불이익이 주어지는 현행 제도도 부산
지역 냉동냉장창고업계의 경영난을 부채질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먼저 냉동냉장창고를 포함한 전체 창고업종이 서비스업종으로 구분됨에 따
라 각종 세제상의 불익을 당하고 있으며, 최근의 어려운 상황하에서도 적절
한 자금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그동안 냉동냉장창고의 경상비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전력비에
대해서도 산업용 전력요율을 인정받지 못해 제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엄
청난 불이익을 당해왔다는 점이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이미 지난 87년부터
냉장창고에 대해 산업용전력을 공급해왔던 점을 미뤄볼 때 냉동냉장창고업
의 채산성 악화 원인은 정부측에도 다분히 있다는 지적을 할 수 있다.

‘잡는 어업’도 문제로 지적돼

부산지역의 냉동냉장창고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또다른 원인으로는 매
출의 주종을 이루고 있는 수산물에 대해 ‘잡는 수산업’을 영위해왔다는
점이다.
90년대 초반부터 정부를 중심으로 ‘기르는 어업’으로의 전환을 꾀해 왔으
나 여전히 ‘잡는 어업’의 생산구조를 답보해 온 때문에 냉동냉장창고의
물량 수급조절 기능이 전혀 없었다는 것이다.
부산지역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르는 어업’으로 빠르게 전환했더라면 수
출입물량의 감소로 인한 물량을 내수물량으로 조절가능했을텐데 준비가 너
무 없었다”고 지적한다.
냉동냉장창고업은 국민의 식생활 개선 등 국민건강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기간산업.
따라서 이러한 산업의 공멸을 막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대책이 시급하다.
먼저 중소유통업체에 제공되고 있는 ‘유통근대화자금’이나 각종 세제상의
혜택을 통해 자금난을 해소해주고, 현재 공사를 진행중인 창고는 어쩔 수
없으나 과잉여부가 판단되면 전체 물동량과 대비하여 창고수급을 조절할 필
요도 있다.
또한 정부 차원에서 추진중인 대단위 냉동냉장시설의 건립을 유보하고, 향
후 민간사업자를 중심으로 시장이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길을 열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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