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8-10 11:23
"한진해운, 추세적인 상승흐름 어렵다"..우리證
송재학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10일 한진해운 투자보고서를 내고 "투자의견을 매수(Buy)에서 보유(Hold)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그는 투자의견의 하향 조정 이유로 "한진해운 주가가 최근 상승세를 시현하면서 목표주가에 도달했다"며 "여기에 2/4분기 영업실적은 예상치를 하회한 대규모 순손실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장기 세계 해운시장의 흐름을 고려할 때 저조한 수익 구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3/4분기 성수기 효과로 단기적인 영업실적 개선은 나타날 수 있지만 추세적인 상승 흐름으로 전개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보고서 내용입니다.
◆ 단기 주가 상승으로 목표주가 도달, 투자의견 Hold로 하향 조정
한진해운에 대한 투자의견을 Buy에서 Hold로 하향 조정한다. 투자의견의 하향 조정 이유는 첫째, 동사 주가가 최근 상승세를 시현하면서 당사의 목표주가에 도달했으며, 둘째, 2분기 영업실적은 예상치를 하회한 대규모 순손실을 기록했고, 셋째, 중장기 세계 해운시장의 흐름을 고려할 때 저조한 수익 구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3분기 성수기 효과로 단기적인 영업실적 개선은 나타날 수 있지만, 추세적인 상승 흐름으로 전개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의 단기측면 영업실적을 하향 조정했지만, 경기회복을 고려하면 장기측면의 영업실적은 개선될 것이며, 베타 값도 1.2로 조정하면서 동사의 목표주가는 21,000원을 유지한다. 자산가치 측면에서도 목표주가는 적정 수준으로 판단된다.
◆ 2분기 최악의 영업실적 기록
동사의 2009년 2분기 매출액은 1조 6,714억원(-25.6% y-y), 영업이익은 -2,870억원(적전 y-y), 순이익은 -4,175억원(적전% y-y)을 기록했다. 이는 시장 컨센서스 및 당사의 추정치를 크게 하회한 것이며, 분기 기준 역대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것이다. 세계 해운시장의 침체로 해상 물동량이 급감했고 해상운임이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수익성 악화가 나타난 것이다. 2009년 2분기 부문별 영업이익률은 컨테이너 -19.7%, 벌크 -7.7% 등이다. 3분기는 컨테이너 해운시장의 계절적 성수기로 물동량 증가와 운임 회복이 일부 나타날 것으로 보여 영업손실 폭은 줄어들 전망이다.
◆ 중장기 측면 세계 해운시장은 공급과잉으로 약세 지속 전망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세계 해운시장은 벌크 약세와 컨테이너 회복세로 대별된다. 향후 경기회복으로 해상 물동량은 점진적인 증가세가 예상된다. 그러나 해상운송산업은 수요(물동량) 측면만 볼 수 없는 상황이다. 2009년 이후 신조선 인도량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세계 해운시장의 공급과잉 문제는 더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세계경기가 회복되면 물동량은 늘어나겠지만, 해상운임은 제대로 상승할 수 없기 때문에 해운업계의 수익성 부진은 지속될 전망이다.<코리아쉬핑가제트>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