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조선업계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25조원 규모의 밸러스트수(선박평형수) 처리시스템 시장에 진출했다.
현대중공업은 23일 자체 개발에 성공한 밸러스트수 처리시스템인 '에코 밸러스트'를 장착한 독일 슐테사의 7천TEU급 컨테이너선 아스트리드 슐테(Astrid Schulte.사진)호를 성공적으로 인도했다고 밝혔다. 이 선박은 APL에 용선돼 아시아-북미항로에 투입될 예정이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12년 인도되는 배부터 밸러스트수 처리 시스템 장착을 의무화했으며, 2017년부터는 해상을 운항하는 모든 선박이 관련 시스템을 장착해야 한다. 조선업계는 향후 밸러스트수 처리 시스템 시장의 규모는 최대 25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개발한 에코 밸러스트는 50㎛(1㎛ = 0.001mm) 이상의 미생물을 필터로 1차 제거하고, 자외선 살균장치인 UV반응기로 2차로 추가 제거해 처리 효율을 높였다. 화약약품, 전기분해 방식과 달리 처리 과정에서 화학약품을 쓰지 않아 2차적인 환경오염에서 자유로운 친환경 설비다.
현대중공업은 에코 밸러스트를 첫 장착한 선박이 운항하는 동안 선상승인시험을 거쳐 내년 초 IMO의 최종 제품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현재 독일, 노르웨이 등 전 세계 4~5군데 업체만이 밸러스트수 처리 시스템의 최종 승인을 얻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의 밸러스트수 처리 시스템이 상용화되면 최근 조선업계 블루오션 시장으로 손꼽히는 친환경 장치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밸러스트 수는 선박의 평형을 유지하고 최적의 속도와 효율을 내기 위해 밸러스트 탱크에 채워지는 해양수로 화물이 없을 때 채워졌다가 화물이 실리면 바다로 버려진다. 30만t 유조선 기준으로 약 6만~10만t(국제 규격 수영장 약 30개)의 해수가 채워진다.
밸러스트를 통해 매년 50억t 가량의 해수가 대양 사이를 이동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해양 생물, 전염병 등의 해양 생태계 교란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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