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1-12 11:05

지역 단체, 'C&重 회생 지원' 성명 발표

전남도, 목표 시민경제단체 "중형조선소 가치 꼼꼼히 따져라"
C&중공업 회생에 해당 지방자치단체 및 경제단체들이 나섰다.

목포 지역 30여 시민·경제단체는 지난 9일 C&중공업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 이종휘 은행장에 C&중공업 회생을 지원해달라는 내용의 건의서를 전달했다.

이들 단체는 건의서에서 "지난 2006년 조선업에 진출한 C&중공업은 산업의 불모지나 다름없는 전남 목포에 1800여억원의 대규모 자금을 투자해 조선소를 설립, 8만1천t급 벌크선 등 총 60척, 30억달러를 수주해 3년 이상의 일감을 확보했지만 세계적인 금융시장 경색과 실물경제 침체로 첫발을 내딛기도 전에 조선업 중단이란 중차대힌 위기를 맞고 있다"며 "금융권의 시설자금 융자 및 RG(선수금환급보증) 발급 지연으로 지난해 9월부터 4개월째 정상가동되지 못해 지역경제에 큰 충격을 주었다"고 말했다.

이어 "다행히 지난달 3일 채권단이 C&중공업의 워크아웃을 수용했다는 소식은 지역민 모두에게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었다"며 "그런데 (같은 달) 29일 C&중공업이 요청한 긴급운영자금 150억원에 대해 채권단이 지원자금 배분비율에 대한 이견을 끝내 좁히지 못하고 자금 지원이 무산됨으로써 시설자금과 RG 발급 등도 오는 2월13일 채무상환 유예만료 시한까지 합의되지 못해 결국 워크아웃이 무산되지 않을까 우려를 낳고 있다"고 했다.

단체들은 "C&중공업은 C& 그룹의 주력기업으로, 해운과 조선의 시너지 창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3년간의 일감을 확보하고 있는데다 환율과 후판가격 안정으로 수익성 확대가 가능하고 수주물량을 정상적으로 인도해 국내 조선산업에 대한 대외신용도 제고를 위해서도 하루빨리 워크아웃에 들어가 정상화돼야 할 것"이라며 "채권단이 조금씩 양보해 조속한 시일내에 C&중공업에 1차 긴급자금 150억원을 지원해 파산에 직면한 협력업체의 대금결제 및 플로팅도크, 엔진 등 필수설비를 확보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이날 박준영 전남도지사도 '중소 조선사 구조조정에 따른 전남의 입장'이란 제하의 성명서를 내고 "중형 조선산업은 2004년 정부의 전략산업으로 선정돼 이제 막 시작할 단계에서 퇴출시키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것인지 고려해야 할 것"며 "전남도는 정부 정책에 맞춰 조선산업 전담기구를 설치하고 부지를 조성했으며 7개의 중형 조선사를 투자유치해 이제 막 조선소로서의 면모를 갖춰나가고 있는 시점에서 퇴출이 결정된다면 앞으로 정부의 장기정책을 밎고 투자를 하겠느냐"고 정부 정책의 일관성을 주문했다.

박지사는 "중소형 조선산업은 한중일 3국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구도로 누가 이 분야를 선점할지는 국가정책이 좌우한다"며 "정부는 중소형 조선산업을 포기할 것인지 대형 조선사만을 육성할 것인지를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년전부터 일부 대형 조선사들에 의해 정부, 금융권 등에 유포된 중국 조선업의 10년 내 한국 추월론은 사실과 달리 크게 과장됐다는 것이 업계 인식이라고 전했다.

그는 "중형 조선사 한 곳에 2천억원을 추가 투자하면 3천~4천명의 고용을 창출한다"며 "수출시장 개척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시점에서 향후 3~4년 확보된 수주량을 포기하는 것이 과연 맞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해 중소 조선산업의 일자리 창출능력과 수출산업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해 면밀히 분석해 줄 것을 요구했다.<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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